지하철 스크린도어 왜 고장 잦은가 했더니…
입력 2015.10.06 (06:51)
수정 2015.10.06 (0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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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최근 스크린도어를 고치다가 정비 직원이 전동차와 스크린도어 사이에 끼어 숨지는등 스크린도어와 관련한 안전 사고가 잇따르고 있는데요
안전 기준이 미흡해서 사고가 잦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김상협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 8월 지하철 2호선 강남역에서 정비업체 직원이 스크린도어 문을 수리하던 중 역사로 진입하는 열차와 충돌해 숨졌습니다.
2013년 1월엔 성수역에서도 유사한 사고가 발생하는 등 비슷한 사고가 반복되고 있습니다.
최근 4년간 스크린 도어의 오작동 사례를 보면 해마다 평균 5천 건이 훌쩍 넘어 한 달에 441건에 달합니다.
신호나 차량 등은 안전시스템으로 분류돼 까다로운 안전 기준이 적용되는데 스크린도어는 안전 기준이 느슨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김성태(의원/국회 국토교통위원회) : "스크린도어는 사실상 안전시설물임에도 불구하고 현행법상 단순한 건축기계구조물로 분류되고있어 엄격한 안전기준이 적용되지않고 있습니다."
지하철 운영 주체들은 현재도 나름대로 기준이 있지만 더 엄격한 기준이 필요하다는 점은 인정합니다.
<녹취> 서울지하철 관계자 : "건설규칙에 의해서 규정이나 품질인증기준이라든지 이런 거는 다 맞춰서 시공이 된건데 안전쪽으로 더 세밀하게 들어가면 규제가 더 앞으로 더 엄격해지겠죠."
홍콩 등 스크린 도어를 도입한 대부분의 국가에선 우리처럼 최저가 입찰제가 아닌 공인 인증을 확보한 기업들만 발주에 참여하도록 제한돼 있습니다.
KBS 뉴스 김상협입니다.
최근 스크린도어를 고치다가 정비 직원이 전동차와 스크린도어 사이에 끼어 숨지는등 스크린도어와 관련한 안전 사고가 잇따르고 있는데요
안전 기준이 미흡해서 사고가 잦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김상협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 8월 지하철 2호선 강남역에서 정비업체 직원이 스크린도어 문을 수리하던 중 역사로 진입하는 열차와 충돌해 숨졌습니다.
2013년 1월엔 성수역에서도 유사한 사고가 발생하는 등 비슷한 사고가 반복되고 있습니다.
최근 4년간 스크린 도어의 오작동 사례를 보면 해마다 평균 5천 건이 훌쩍 넘어 한 달에 441건에 달합니다.
신호나 차량 등은 안전시스템으로 분류돼 까다로운 안전 기준이 적용되는데 스크린도어는 안전 기준이 느슨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김성태(의원/국회 국토교통위원회) : "스크린도어는 사실상 안전시설물임에도 불구하고 현행법상 단순한 건축기계구조물로 분류되고있어 엄격한 안전기준이 적용되지않고 있습니다."
지하철 운영 주체들은 현재도 나름대로 기준이 있지만 더 엄격한 기준이 필요하다는 점은 인정합니다.
<녹취> 서울지하철 관계자 : "건설규칙에 의해서 규정이나 품질인증기준이라든지 이런 거는 다 맞춰서 시공이 된건데 안전쪽으로 더 세밀하게 들어가면 규제가 더 앞으로 더 엄격해지겠죠."
홍콩 등 스크린 도어를 도입한 대부분의 국가에선 우리처럼 최저가 입찰제가 아닌 공인 인증을 확보한 기업들만 발주에 참여하도록 제한돼 있습니다.
KBS 뉴스 김상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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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하철 스크린도어 왜 고장 잦은가 했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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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10-06 06:53:08
- 수정2015-10-06 07:2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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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크린도어를 고치다가 정비 직원이 전동차와 스크린도어 사이에 끼어 숨지는등 스크린도어와 관련한 안전 사고가 잇따르고 있는데요
안전 기준이 미흡해서 사고가 잦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김상협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 8월 지하철 2호선 강남역에서 정비업체 직원이 스크린도어 문을 수리하던 중 역사로 진입하는 열차와 충돌해 숨졌습니다.
2013년 1월엔 성수역에서도 유사한 사고가 발생하는 등 비슷한 사고가 반복되고 있습니다.
최근 4년간 스크린 도어의 오작동 사례를 보면 해마다 평균 5천 건이 훌쩍 넘어 한 달에 441건에 달합니다.
신호나 차량 등은 안전시스템으로 분류돼 까다로운 안전 기준이 적용되는데 스크린도어는 안전 기준이 느슨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김성태(의원/국회 국토교통위원회) : "스크린도어는 사실상 안전시설물임에도 불구하고 현행법상 단순한 건축기계구조물로 분류되고있어 엄격한 안전기준이 적용되지않고 있습니다."
지하철 운영 주체들은 현재도 나름대로 기준이 있지만 더 엄격한 기준이 필요하다는 점은 인정합니다.
<녹취> 서울지하철 관계자 : "건설규칙에 의해서 규정이나 품질인증기준이라든지 이런 거는 다 맞춰서 시공이 된건데 안전쪽으로 더 세밀하게 들어가면 규제가 더 앞으로 더 엄격해지겠죠."
홍콩 등 스크린 도어를 도입한 대부분의 국가에선 우리처럼 최저가 입찰제가 아닌 공인 인증을 확보한 기업들만 발주에 참여하도록 제한돼 있습니다.
KBS 뉴스 김상협입니다.
최근 스크린도어를 고치다가 정비 직원이 전동차와 스크린도어 사이에 끼어 숨지는등 스크린도어와 관련한 안전 사고가 잇따르고 있는데요
안전 기준이 미흡해서 사고가 잦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김상협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 8월 지하철 2호선 강남역에서 정비업체 직원이 스크린도어 문을 수리하던 중 역사로 진입하는 열차와 충돌해 숨졌습니다.
2013년 1월엔 성수역에서도 유사한 사고가 발생하는 등 비슷한 사고가 반복되고 있습니다.
최근 4년간 스크린 도어의 오작동 사례를 보면 해마다 평균 5천 건이 훌쩍 넘어 한 달에 441건에 달합니다.
신호나 차량 등은 안전시스템으로 분류돼 까다로운 안전 기준이 적용되는데 스크린도어는 안전 기준이 느슨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김성태(의원/국회 국토교통위원회) : "스크린도어는 사실상 안전시설물임에도 불구하고 현행법상 단순한 건축기계구조물로 분류되고있어 엄격한 안전기준이 적용되지않고 있습니다."
지하철 운영 주체들은 현재도 나름대로 기준이 있지만 더 엄격한 기준이 필요하다는 점은 인정합니다.
<녹취> 서울지하철 관계자 : "건설규칙에 의해서 규정이나 품질인증기준이라든지 이런 거는 다 맞춰서 시공이 된건데 안전쪽으로 더 세밀하게 들어가면 규제가 더 앞으로 더 엄격해지겠죠."
홍콩 등 스크린 도어를 도입한 대부분의 국가에선 우리처럼 최저가 입찰제가 아닌 공인 인증을 확보한 기업들만 발주에 참여하도록 제한돼 있습니다.
KBS 뉴스 김상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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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협 기자 kshsg89@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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