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종이 원료로 ‘꿈의 신소재’ 개발
입력 2015.10.28 (12:49)
수정 2015.10.28 (1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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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예로부터 종이 생산이 활발한 에히메 현에서는 종이를 진화시킨 신소재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리포트>
최첨단 종이인 셀룰로스 나노 섬유입니다.
종이를 만드는 원료인 펄프 섬유를 10억 분의 1m인 나노 수준으로 잘게 부수면 결합이 늘어나 철과 맞먹는 강도가 됩니다.
<인터뷰> 우치무라 히로미(에히메 대학 교수) : "꿈의 소재입니다. (플라스틱 등) 다양한 석유 제품을 대체할 수 있으므로 가능성과 분야가 매우 넓습니다."
현재 자동차 타이어에 사용되는 고무는 탄소를 첨가해 강도를 높이는데요.
나노 섬유를 사용하면 강도는 같지만, 무게를 20% 줄일 수 있어 연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제지 회사들도 셀룰로스 나노 섬유에 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산소를 거의 통과시키지 않는 특성에 주목해 식품과 의약품 포장재로 제품화할 계획입니다.
<인터뷰> 오카와 준야(다이오 제지 기술개발부) : "종이 수요가 갈수록 줄고 있는데 (셀룰로스 나노 섬유가) 앞으로 종이 산업계의 구세주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셀룰로스 나노 섬유를 건축 자재와 태블릿 PC 부품 등에 사용하는 연구도 진행되고 있어 셀룰로스 나노 섬유 시장 규모는 15년 뒤에10조 원에 이를 것으로 보입니다.
예로부터 종이 생산이 활발한 에히메 현에서는 종이를 진화시킨 신소재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리포트>
최첨단 종이인 셀룰로스 나노 섬유입니다.
종이를 만드는 원료인 펄프 섬유를 10억 분의 1m인 나노 수준으로 잘게 부수면 결합이 늘어나 철과 맞먹는 강도가 됩니다.
<인터뷰> 우치무라 히로미(에히메 대학 교수) : "꿈의 소재입니다. (플라스틱 등) 다양한 석유 제품을 대체할 수 있으므로 가능성과 분야가 매우 넓습니다."
현재 자동차 타이어에 사용되는 고무는 탄소를 첨가해 강도를 높이는데요.
나노 섬유를 사용하면 강도는 같지만, 무게를 20% 줄일 수 있어 연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제지 회사들도 셀룰로스 나노 섬유에 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산소를 거의 통과시키지 않는 특성에 주목해 식품과 의약품 포장재로 제품화할 계획입니다.
<인터뷰> 오카와 준야(다이오 제지 기술개발부) : "종이 수요가 갈수록 줄고 있는데 (셀룰로스 나노 섬유가) 앞으로 종이 산업계의 구세주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셀룰로스 나노 섬유를 건축 자재와 태블릿 PC 부품 등에 사용하는 연구도 진행되고 있어 셀룰로스 나노 섬유 시장 규모는 15년 뒤에10조 원에 이를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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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종이 원료로 ‘꿈의 신소재’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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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10-28 12:50:52
- 수정2015-10-28 12:5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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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로부터 종이 생산이 활발한 에히메 현에서는 종이를 진화시킨 신소재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리포트>
최첨단 종이인 셀룰로스 나노 섬유입니다.
종이를 만드는 원료인 펄프 섬유를 10억 분의 1m인 나노 수준으로 잘게 부수면 결합이 늘어나 철과 맞먹는 강도가 됩니다.
<인터뷰> 우치무라 히로미(에히메 대학 교수) : "꿈의 소재입니다. (플라스틱 등) 다양한 석유 제품을 대체할 수 있으므로 가능성과 분야가 매우 넓습니다."
현재 자동차 타이어에 사용되는 고무는 탄소를 첨가해 강도를 높이는데요.
나노 섬유를 사용하면 강도는 같지만, 무게를 20% 줄일 수 있어 연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제지 회사들도 셀룰로스 나노 섬유에 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산소를 거의 통과시키지 않는 특성에 주목해 식품과 의약품 포장재로 제품화할 계획입니다.
<인터뷰> 오카와 준야(다이오 제지 기술개발부) : "종이 수요가 갈수록 줄고 있는데 (셀룰로스 나노 섬유가) 앞으로 종이 산업계의 구세주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셀룰로스 나노 섬유를 건축 자재와 태블릿 PC 부품 등에 사용하는 연구도 진행되고 있어 셀룰로스 나노 섬유 시장 규모는 15년 뒤에10조 원에 이를 것으로 보입니다.
예로부터 종이 생산이 활발한 에히메 현에서는 종이를 진화시킨 신소재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리포트>
최첨단 종이인 셀룰로스 나노 섬유입니다.
종이를 만드는 원료인 펄프 섬유를 10억 분의 1m인 나노 수준으로 잘게 부수면 결합이 늘어나 철과 맞먹는 강도가 됩니다.
<인터뷰> 우치무라 히로미(에히메 대학 교수) : "꿈의 소재입니다. (플라스틱 등) 다양한 석유 제품을 대체할 수 있으므로 가능성과 분야가 매우 넓습니다."
현재 자동차 타이어에 사용되는 고무는 탄소를 첨가해 강도를 높이는데요.
나노 섬유를 사용하면 강도는 같지만, 무게를 20% 줄일 수 있어 연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제지 회사들도 셀룰로스 나노 섬유에 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산소를 거의 통과시키지 않는 특성에 주목해 식품과 의약품 포장재로 제품화할 계획입니다.
<인터뷰> 오카와 준야(다이오 제지 기술개발부) : "종이 수요가 갈수록 줄고 있는데 (셀룰로스 나노 섬유가) 앞으로 종이 산업계의 구세주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셀룰로스 나노 섬유를 건축 자재와 태블릿 PC 부품 등에 사용하는 연구도 진행되고 있어 셀룰로스 나노 섬유 시장 규모는 15년 뒤에10조 원에 이를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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