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조기 외국어 교육, 효과 떨어져”
입력 2016.02.24 (12:21)
수정 2016.02.24 (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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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요즘은 네다섯 살 어린이가 영어 유치원을 다니고, 영어교재로 공부하는 모습,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죠.
외국어 교육은 빠를수록 좋다는 믿음 때문인데요.
최근에는 영어와 중국어를 동시에 가르치는 '반반 유치원'까지 인기를 끌 정도입니다.
그런데 이런 열풍과 반대되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조기 외국어 교육은 큰 효과가 없다'는 겁니다.
어떻게 이런 결론이 나왔을까요?
국무총리 산하 육아정책연구소는 만 5세와 초등학교 3학년, 대학생 성인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는데요,
각각 20여 명씩 한 달 동안 20회에 걸쳐 중국어를 가르친 뒤 효과를 점검했습니다.
결과를 봤더니, 말하기, 듣기, 읽기 영역 모두에서 만 5세 유아의 교육 효과가 가장 낮았습니다.
특히 읽기의 경우는 대학생보다 4분의 1, 초등학생보다 절반 수준으로 효과가 떨어졌죠.
그나마 듣기 교육은 세 집단 간의 차이가 크지 않았습니다.
연구진은 이런 실험을 근거로 취학 전 유아의 외국어 교육은 시간과 비용을 낭비할 수 있어 전반적으로 큰 효과가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굳이 시킨다면 듣기 중심의 교육이 소기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그러면서 조기 외국어 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바꿔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유아기가 외국어 교육보다는 감정과 정서 발달에 중요한 시기라는 점을 고려해 적절하고 적합한 교육을 해야 한다고 충고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네다섯 살 어린이가 영어 유치원을 다니고, 영어교재로 공부하는 모습,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죠.
외국어 교육은 빠를수록 좋다는 믿음 때문인데요.
최근에는 영어와 중국어를 동시에 가르치는 '반반 유치원'까지 인기를 끌 정도입니다.
그런데 이런 열풍과 반대되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조기 외국어 교육은 큰 효과가 없다'는 겁니다.
어떻게 이런 결론이 나왔을까요?
국무총리 산하 육아정책연구소는 만 5세와 초등학교 3학년, 대학생 성인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는데요,
각각 20여 명씩 한 달 동안 20회에 걸쳐 중국어를 가르친 뒤 효과를 점검했습니다.
결과를 봤더니, 말하기, 듣기, 읽기 영역 모두에서 만 5세 유아의 교육 효과가 가장 낮았습니다.
특히 읽기의 경우는 대학생보다 4분의 1, 초등학생보다 절반 수준으로 효과가 떨어졌죠.
그나마 듣기 교육은 세 집단 간의 차이가 크지 않았습니다.
연구진은 이런 실험을 근거로 취학 전 유아의 외국어 교육은 시간과 비용을 낭비할 수 있어 전반적으로 큰 효과가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굳이 시킨다면 듣기 중심의 교육이 소기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그러면서 조기 외국어 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바꿔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유아기가 외국어 교육보다는 감정과 정서 발달에 중요한 시기라는 점을 고려해 적절하고 적합한 교육을 해야 한다고 충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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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유아기 조기 외국어 교육, 효과 떨어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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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2-24 12:32:39
- 수정2016-02-24 14:18:40
![](/data/news/2016/02/24/3237775_170.jpg)
<앵커 멘트>
요즘은 네다섯 살 어린이가 영어 유치원을 다니고, 영어교재로 공부하는 모습,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죠.
외국어 교육은 빠를수록 좋다는 믿음 때문인데요.
최근에는 영어와 중국어를 동시에 가르치는 '반반 유치원'까지 인기를 끌 정도입니다.
그런데 이런 열풍과 반대되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조기 외국어 교육은 큰 효과가 없다'는 겁니다.
어떻게 이런 결론이 나왔을까요?
국무총리 산하 육아정책연구소는 만 5세와 초등학교 3학년, 대학생 성인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는데요,
각각 20여 명씩 한 달 동안 20회에 걸쳐 중국어를 가르친 뒤 효과를 점검했습니다.
결과를 봤더니, 말하기, 듣기, 읽기 영역 모두에서 만 5세 유아의 교육 효과가 가장 낮았습니다.
특히 읽기의 경우는 대학생보다 4분의 1, 초등학생보다 절반 수준으로 효과가 떨어졌죠.
그나마 듣기 교육은 세 집단 간의 차이가 크지 않았습니다.
연구진은 이런 실험을 근거로 취학 전 유아의 외국어 교육은 시간과 비용을 낭비할 수 있어 전반적으로 큰 효과가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굳이 시킨다면 듣기 중심의 교육이 소기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그러면서 조기 외국어 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바꿔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유아기가 외국어 교육보다는 감정과 정서 발달에 중요한 시기라는 점을 고려해 적절하고 적합한 교육을 해야 한다고 충고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네다섯 살 어린이가 영어 유치원을 다니고, 영어교재로 공부하는 모습,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죠.
외국어 교육은 빠를수록 좋다는 믿음 때문인데요.
최근에는 영어와 중국어를 동시에 가르치는 '반반 유치원'까지 인기를 끌 정도입니다.
그런데 이런 열풍과 반대되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조기 외국어 교육은 큰 효과가 없다'는 겁니다.
어떻게 이런 결론이 나왔을까요?
국무총리 산하 육아정책연구소는 만 5세와 초등학교 3학년, 대학생 성인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는데요,
각각 20여 명씩 한 달 동안 20회에 걸쳐 중국어를 가르친 뒤 효과를 점검했습니다.
결과를 봤더니, 말하기, 듣기, 읽기 영역 모두에서 만 5세 유아의 교육 효과가 가장 낮았습니다.
특히 읽기의 경우는 대학생보다 4분의 1, 초등학생보다 절반 수준으로 효과가 떨어졌죠.
그나마 듣기 교육은 세 집단 간의 차이가 크지 않았습니다.
연구진은 이런 실험을 근거로 취학 전 유아의 외국어 교육은 시간과 비용을 낭비할 수 있어 전반적으로 큰 효과가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굳이 시킨다면 듣기 중심의 교육이 소기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그러면서 조기 외국어 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바꿔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유아기가 외국어 교육보다는 감정과 정서 발달에 중요한 시기라는 점을 고려해 적절하고 적합한 교육을 해야 한다고 충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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