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름새 수원 땅꺼짐 5곳…수원 시민 ‘불안’

입력 2016.05.10 (21:43) 수정 2016.05.11 (09:5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최근 보름 사이 수원시 도심에서 땅 꺼짐 현상이 다섯 차례나 발생했습니다.

대부분 낡은 상하수도관이 원인으로 밝혀졌는데 이같은 위험이 전국에 도사리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종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차량 통행이 많은 도심 도로, 2차선 일부가 콘크리트로 덮여 있습니다.

갑자기 지반이 내려앉자 임시방편으로 메워 놓은 겁니다.

이 같은 땅꺼짐 현상이 최근 수원 도심에서만 무려 5군데.

지난달 22일 세 곳에 이어 사흘 뒤인 25일, 이달 8일까지 최대 너비 80cm에 이르는 구멍이 생겼습니다.

<인터뷰> 김정일(경기도 수원시) : "요즘 주위에 자꾸 이런 현상(땅꺼짐)이 많이 생기니까 거기에 대해서 불안감을 많이 가지고 있고요."

원인은 일단 상하수도관 누수로 추정됩니다.

실제 땅 속 하수도 상황이 어떤지 CCTV 카메라로 확인해 봤습니다.

연결 관이 튀어나와 있고 표면이 아예 손상된 곳도 있습니다.

얼마전 땅거짐 현상이 발생했던 도로입니다.

장마철 같이 비가 오는 날이 잦아질수록 도로는 지반이 약해져 더 많은 곳에서 땅꺼짐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국 노후 하수관로 천6백 여km 가운데 땅꺼짐 위험이 있는 곳은 1km당 0.6곳 꼴, 특히 경기도는 1km당 무려 2.24곳으로 조사됐습니다.

<인터뷰> 이상덕(아주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교수) : "장마철이 되면 아무래도 지하수 양이 많아지니까 물 흐름양도 많아지고, 공기 방울이 돼서 위로 솟아 올라오는 그런 경향이 있어서 상당히 (지반이)취약해집니다."

전국의 각 자치단체들이 정밀 조사 용역에 나섰지만 당장 필요한 보행 안전 대책은 임시 방편에만 그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종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보름새 수원 땅꺼짐 5곳…수원 시민 ‘불안’
    • 입력 2016-05-10 21:53:10
    • 수정2016-05-11 09:51:08
    뉴스 9
<앵커 멘트> 최근 보름 사이 수원시 도심에서 땅 꺼짐 현상이 다섯 차례나 발생했습니다. 대부분 낡은 상하수도관이 원인으로 밝혀졌는데 이같은 위험이 전국에 도사리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종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차량 통행이 많은 도심 도로, 2차선 일부가 콘크리트로 덮여 있습니다. 갑자기 지반이 내려앉자 임시방편으로 메워 놓은 겁니다. 이 같은 땅꺼짐 현상이 최근 수원 도심에서만 무려 5군데. 지난달 22일 세 곳에 이어 사흘 뒤인 25일, 이달 8일까지 최대 너비 80cm에 이르는 구멍이 생겼습니다. <인터뷰> 김정일(경기도 수원시) : "요즘 주위에 자꾸 이런 현상(땅꺼짐)이 많이 생기니까 거기에 대해서 불안감을 많이 가지고 있고요." 원인은 일단 상하수도관 누수로 추정됩니다. 실제 땅 속 하수도 상황이 어떤지 CCTV 카메라로 확인해 봤습니다. 연결 관이 튀어나와 있고 표면이 아예 손상된 곳도 있습니다. 얼마전 땅거짐 현상이 발생했던 도로입니다. 장마철 같이 비가 오는 날이 잦아질수록 도로는 지반이 약해져 더 많은 곳에서 땅꺼짐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국 노후 하수관로 천6백 여km 가운데 땅꺼짐 위험이 있는 곳은 1km당 0.6곳 꼴, 특히 경기도는 1km당 무려 2.24곳으로 조사됐습니다. <인터뷰> 이상덕(아주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교수) : "장마철이 되면 아무래도 지하수 양이 많아지니까 물 흐름양도 많아지고, 공기 방울이 돼서 위로 솟아 올라오는 그런 경향이 있어서 상당히 (지반이)취약해집니다." 전국의 각 자치단체들이 정밀 조사 용역에 나섰지만 당장 필요한 보행 안전 대책은 임시 방편에만 그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종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