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추적] “타이어 바꾸면 공짜”…엉터리 타이어 정렬

입력 2016.06.04 (21:19) 수정 2016.06.06 (1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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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타이어 싸게 판다고 광고하는 판매점들이 요즘은 자동차 정비까지 공짜로 해주겠다면서 고객들을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타이어 정렬 서비스를 엉터리로 해서 고객들을 위험에 빠뜨리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그 실태를 김기화 기자가 현장추적으로 고발합니다.

<리포트>

이 운전자는 요즘 운전할 때마다 손에 힘이 잔뜩 들어갑니다.

최근 타이어를 바꾸면서 휠 얼라인먼트, 즉 타이어 정렬 서비스를 무료로 받은 뒤, 차가 왼쪽으로 쏠리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김진오(경기도 남양주시) : "타이어를 갈게 됐는데 그거 이제 얼라인먼트 보는거랑 무료라고 해서 굉장히 불안하더라고요. 중앙선을 넘게 되면 어쩌나 하는 생각도 들고."

해당 타이어 판매점을 찾아가봤습니다.

<녹취> 타이어 판매점주 : "네, 바퀴 다 바꾸시면 (얼라인먼트까지 무료로) 다 봐드려요."

타이어를 바꾸고 무료 정렬 서비스까지 받은 차의 상태는 어떨까?

<녹취> 차량 정비사 : "핸들만 잡혀있고 후륜쪽에 틀어져 있기 때문에, 뒤에는 아무것도 안했다는 얘기죠. "

이 곳 뿐만이 아닙니다. 같은 식으로 영업하는 주변 판매점 5곳에서 타이어 정렬을 했습니다.

그 결과를 전문가와 정밀 분석해보니 5곳 가운데 3곳에서 정렬 불량을 뜻하는 붉은색 표시가 분석표를 가득 채웠습니다.

타이어 정렬이 제대로 안 되면 사고 위험이 커집니다.

정렬이 제대로 된 차량과 그렇지 않은 차량.

저속에서는 별 차이가 없지만, 속도를 올리자, 정렬이 안 된 차는 차선을 벗어나버립니다.

차량의 쏠림 그 자체보다 더 위험한건 타 이어의 한쪽만 닳게 되는, 이른바 '타이어 편마모' 현상입니다.

특히 타이어 안쪽이 닳은 경우 눈으로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인터뷰> 박천수(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 : "도로상에 있는 포트홀이나 과속방지턱을 만났을때 그 충격에 의해서 타이어가 터진다면 이것 또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타이어 파손으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치사율은 일반 교통사고 치사율보다 4배 정도 높습니다.

현장추적 김기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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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장추적] “타이어 바꾸면 공짜”…엉터리 타이어 정렬
    • 입력 2016-06-04 21:20:14
    • 수정2016-06-06 11:4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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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타이어 싸게 판다고 광고하는 판매점들이 요즘은 자동차 정비까지 공짜로 해주겠다면서 고객들을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타이어 정렬 서비스를 엉터리로 해서 고객들을 위험에 빠뜨리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그 실태를 김기화 기자가 현장추적으로 고발합니다. <리포트> 이 운전자는 요즘 운전할 때마다 손에 힘이 잔뜩 들어갑니다. 최근 타이어를 바꾸면서 휠 얼라인먼트, 즉 타이어 정렬 서비스를 무료로 받은 뒤, 차가 왼쪽으로 쏠리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김진오(경기도 남양주시) : "타이어를 갈게 됐는데 그거 이제 얼라인먼트 보는거랑 무료라고 해서 굉장히 불안하더라고요. 중앙선을 넘게 되면 어쩌나 하는 생각도 들고." 해당 타이어 판매점을 찾아가봤습니다. <녹취> 타이어 판매점주 : "네, 바퀴 다 바꾸시면 (얼라인먼트까지 무료로) 다 봐드려요." 타이어를 바꾸고 무료 정렬 서비스까지 받은 차의 상태는 어떨까? <녹취> 차량 정비사 : "핸들만 잡혀있고 후륜쪽에 틀어져 있기 때문에, 뒤에는 아무것도 안했다는 얘기죠. " 이 곳 뿐만이 아닙니다. 같은 식으로 영업하는 주변 판매점 5곳에서 타이어 정렬을 했습니다. 그 결과를 전문가와 정밀 분석해보니 5곳 가운데 3곳에서 정렬 불량을 뜻하는 붉은색 표시가 분석표를 가득 채웠습니다. 타이어 정렬이 제대로 안 되면 사고 위험이 커집니다. 정렬이 제대로 된 차량과 그렇지 않은 차량. 저속에서는 별 차이가 없지만, 속도를 올리자, 정렬이 안 된 차는 차선을 벗어나버립니다. 차량의 쏠림 그 자체보다 더 위험한건 타 이어의 한쪽만 닳게 되는, 이른바 '타이어 편마모' 현상입니다. 특히 타이어 안쪽이 닳은 경우 눈으로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인터뷰> 박천수(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 : "도로상에 있는 포트홀이나 과속방지턱을 만났을때 그 충격에 의해서 타이어가 터진다면 이것 또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타이어 파손으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치사율은 일반 교통사고 치사율보다 4배 정도 높습니다. 현장추적 김기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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