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사 ‘대리점 쥐어짜기’…소비자 피해
입력 2016.06.21 (23:21)
수정 2016.06.22 (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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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통신사들이 대리점에 판매량을 할당해놓고, 채우지 못하면 사실상의 벌금을 물리고 있습니다.
실적 압박에 내몰린 대리점은 소비자에게 비싼 요금제 가입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황정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 통신사 대리점주는 고객에게 비싼 요금제와 부가서비스 가입을 유도하는게 가장 큰 일입니다.
<녹취> KT 대리점주(음성변조) : "299(29,900원 요금제) 써도 되는 사람한테 (비싼 요금제) 쓰셔야 합니다. '부가서비스 내가 왜 해야 돼?'(하면) '아, 가입하면 다 하는 겁니다'(합니다)"
지원금이 깎이는 걸 막기 위해섭니다.
KT 지역본부에서 대리점에 보낸 공문입니다.
비싼 요금제 가입자가 할당량보다 적으면 건 당 10만 원, 인터넷 가입자가 부족해도 10만 원씩 지원금을 깎게 돼 있습니다.
사실상 벌금입니다.
이렇다보니 한 대리점은 받아야 할 지원금에서 매달 수백만 원씩 깎여 1년 동안 2400만 원을 날렸습니다.
<녹취> KT 대리점주(음성변조) : "이건 그냥 갈취죠, 갈취. 없는 데다가 더 쥐어짜니까 더 괴롭죠. 가겟세도 내가 해결해야 하는 부분인데 그냥 빼앗아 가는 거죠."
최근엔 제휴 신용카드 가입까지 할당하는 상황, 다른 매장에 웃돈까지 주며 인터넷 가입자를 사오다 결국 문을 닫기까지 합니다.
<녹취> 전 KT 대리점주(음성변조) : "다 뺏기고 나니까 세금이나 이런 건 빚 내서 했어요. 작년에 순수하게 빚 낸게 3, 4천만 원 빚을 냈어요."
이런 영업행태는 다른 통신사들도 비슷합니다.
<녹취> 전 SKT 대리점주 : "계약서 상에 그런(할당) 내용도 없고 말도 안해줘요. 6개월만에 (영업)포기를 했어요. 빚만 몇 천만원만 떠안고"
<녹취> 전 LG 대리점주 : " 고객이 원하는 낮은 요금제를 하면사가 안 돼요. (매장) 운영이 안 되거든요."
이에 대해 통신사들은 본사 차원의 상품 할당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단통법 시행으로 더 심해진 통신사 경쟁이 고스란히 소비자 부담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황정호입니다.
통신사들이 대리점에 판매량을 할당해놓고, 채우지 못하면 사실상의 벌금을 물리고 있습니다.
실적 압박에 내몰린 대리점은 소비자에게 비싼 요금제 가입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황정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 통신사 대리점주는 고객에게 비싼 요금제와 부가서비스 가입을 유도하는게 가장 큰 일입니다.
<녹취> KT 대리점주(음성변조) : "299(29,900원 요금제) 써도 되는 사람한테 (비싼 요금제) 쓰셔야 합니다. '부가서비스 내가 왜 해야 돼?'(하면) '아, 가입하면 다 하는 겁니다'(합니다)"
지원금이 깎이는 걸 막기 위해섭니다.
KT 지역본부에서 대리점에 보낸 공문입니다.
비싼 요금제 가입자가 할당량보다 적으면 건 당 10만 원, 인터넷 가입자가 부족해도 10만 원씩 지원금을 깎게 돼 있습니다.
사실상 벌금입니다.
이렇다보니 한 대리점은 받아야 할 지원금에서 매달 수백만 원씩 깎여 1년 동안 2400만 원을 날렸습니다.
<녹취> KT 대리점주(음성변조) : "이건 그냥 갈취죠, 갈취. 없는 데다가 더 쥐어짜니까 더 괴롭죠. 가겟세도 내가 해결해야 하는 부분인데 그냥 빼앗아 가는 거죠."
최근엔 제휴 신용카드 가입까지 할당하는 상황, 다른 매장에 웃돈까지 주며 인터넷 가입자를 사오다 결국 문을 닫기까지 합니다.
<녹취> 전 KT 대리점주(음성변조) : "다 뺏기고 나니까 세금이나 이런 건 빚 내서 했어요. 작년에 순수하게 빚 낸게 3, 4천만 원 빚을 냈어요."
이런 영업행태는 다른 통신사들도 비슷합니다.
<녹취> 전 SKT 대리점주 : "계약서 상에 그런(할당) 내용도 없고 말도 안해줘요. 6개월만에 (영업)포기를 했어요. 빚만 몇 천만원만 떠안고"
<녹취> 전 LG 대리점주 : " 고객이 원하는 낮은 요금제를 하면사가 안 돼요. (매장) 운영이 안 되거든요."
이에 대해 통신사들은 본사 차원의 상품 할당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단통법 시행으로 더 심해진 통신사 경쟁이 고스란히 소비자 부담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황정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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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신사 ‘대리점 쥐어짜기’…소비자 피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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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6-22 01:04:36
- 수정2016-06-22 03:31:21

<앵커 멘트>
통신사들이 대리점에 판매량을 할당해놓고, 채우지 못하면 사실상의 벌금을 물리고 있습니다.
실적 압박에 내몰린 대리점은 소비자에게 비싼 요금제 가입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황정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 통신사 대리점주는 고객에게 비싼 요금제와 부가서비스 가입을 유도하는게 가장 큰 일입니다.
<녹취> KT 대리점주(음성변조) : "299(29,900원 요금제) 써도 되는 사람한테 (비싼 요금제) 쓰셔야 합니다. '부가서비스 내가 왜 해야 돼?'(하면) '아, 가입하면 다 하는 겁니다'(합니다)"
지원금이 깎이는 걸 막기 위해섭니다.
KT 지역본부에서 대리점에 보낸 공문입니다.
비싼 요금제 가입자가 할당량보다 적으면 건 당 10만 원, 인터넷 가입자가 부족해도 10만 원씩 지원금을 깎게 돼 있습니다.
사실상 벌금입니다.
이렇다보니 한 대리점은 받아야 할 지원금에서 매달 수백만 원씩 깎여 1년 동안 2400만 원을 날렸습니다.
<녹취> KT 대리점주(음성변조) : "이건 그냥 갈취죠, 갈취. 없는 데다가 더 쥐어짜니까 더 괴롭죠. 가겟세도 내가 해결해야 하는 부분인데 그냥 빼앗아 가는 거죠."
최근엔 제휴 신용카드 가입까지 할당하는 상황, 다른 매장에 웃돈까지 주며 인터넷 가입자를 사오다 결국 문을 닫기까지 합니다.
<녹취> 전 KT 대리점주(음성변조) : "다 뺏기고 나니까 세금이나 이런 건 빚 내서 했어요. 작년에 순수하게 빚 낸게 3, 4천만 원 빚을 냈어요."
이런 영업행태는 다른 통신사들도 비슷합니다.
<녹취> 전 SKT 대리점주 : "계약서 상에 그런(할당) 내용도 없고 말도 안해줘요. 6개월만에 (영업)포기를 했어요. 빚만 몇 천만원만 떠안고"
<녹취> 전 LG 대리점주 : " 고객이 원하는 낮은 요금제를 하면사가 안 돼요. (매장) 운영이 안 되거든요."
이에 대해 통신사들은 본사 차원의 상품 할당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단통법 시행으로 더 심해진 통신사 경쟁이 고스란히 소비자 부담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황정호입니다.
통신사들이 대리점에 판매량을 할당해놓고, 채우지 못하면 사실상의 벌금을 물리고 있습니다.
실적 압박에 내몰린 대리점은 소비자에게 비싼 요금제 가입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황정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 통신사 대리점주는 고객에게 비싼 요금제와 부가서비스 가입을 유도하는게 가장 큰 일입니다.
<녹취> KT 대리점주(음성변조) : "299(29,900원 요금제) 써도 되는 사람한테 (비싼 요금제) 쓰셔야 합니다. '부가서비스 내가 왜 해야 돼?'(하면) '아, 가입하면 다 하는 겁니다'(합니다)"
지원금이 깎이는 걸 막기 위해섭니다.
KT 지역본부에서 대리점에 보낸 공문입니다.
비싼 요금제 가입자가 할당량보다 적으면 건 당 10만 원, 인터넷 가입자가 부족해도 10만 원씩 지원금을 깎게 돼 있습니다.
사실상 벌금입니다.
이렇다보니 한 대리점은 받아야 할 지원금에서 매달 수백만 원씩 깎여 1년 동안 2400만 원을 날렸습니다.
<녹취> KT 대리점주(음성변조) : "이건 그냥 갈취죠, 갈취. 없는 데다가 더 쥐어짜니까 더 괴롭죠. 가겟세도 내가 해결해야 하는 부분인데 그냥 빼앗아 가는 거죠."
최근엔 제휴 신용카드 가입까지 할당하는 상황, 다른 매장에 웃돈까지 주며 인터넷 가입자를 사오다 결국 문을 닫기까지 합니다.
<녹취> 전 KT 대리점주(음성변조) : "다 뺏기고 나니까 세금이나 이런 건 빚 내서 했어요. 작년에 순수하게 빚 낸게 3, 4천만 원 빚을 냈어요."
이런 영업행태는 다른 통신사들도 비슷합니다.
<녹취> 전 SKT 대리점주 : "계약서 상에 그런(할당) 내용도 없고 말도 안해줘요. 6개월만에 (영업)포기를 했어요. 빚만 몇 천만원만 떠안고"
<녹취> 전 LG 대리점주 : " 고객이 원하는 낮은 요금제를 하면사가 안 돼요. (매장) 운영이 안 되거든요."
이에 대해 통신사들은 본사 차원의 상품 할당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단통법 시행으로 더 심해진 통신사 경쟁이 고스란히 소비자 부담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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