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영업’ 한강 유람선 운항 전면 중단
입력 2017.02.09 (07:37)
수정 2017.02.09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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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KBS의 잇따른 보도에 이랜드 그룹이 어제부터 한강 유람선 운항을 전면 중단하고 안전점검에 들어갔습니다.
세월호 참사의 교훈이 채 가지시 않았지만 업체의 불법,편법운항 그리고 관리감독 기관들의 무사안일한 안전관리는 달라진게 없었습니다.
이화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선착장에 운항중단을 알리는 안내문이 걸렸습니다.
이랜드 그룹은 어제부터 한강 유람선 4척에 대해 전면 안전점검에 들어갔습니다.
<인터뷰> 이랜드 관계자 인터뷰 : "관련기관의 협조를 통하여 최대한 안전 운항을 할 수 있도록 시정 단계를 밟고 있습니다 "
현재 운항이 중단된 한강 유람선 선착장입니다.
지난주까지 하루 7차례 이상 운항되던 유람선은 현재 모두 정박 된 채 안전 점검에 들어갔습니다.
감독기관인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도 뒤늦게 특별 점검에 나섰습니다.
하나뿐인 유람선 업체가 대대적인 광고까지 하며 불법영업을 했는데도 몰랐다.
입석으로 허가받은 배에 좌석을 깔고 영업을 한 것이 불법인지 여부도 몰랐다고 합니다
<녹취> 한강사업본부 관계자(음성변조) : "의자를 들였다 뺐다하는 것도 구조변경에 해당이 된다 그러니까. 유권해석에 그래서 내용이 없었거든요 지금까지. 그래서 사실 그건 저희들도 모르고 있었어요."
선박내부 구조변경에 대한 처분은 서울시 소관업무가 아니라고 합니다.
<녹취> 한강사업본부(음성변조) : "구조변경으로 봐야된다, 이런 의견이 있어가지고 거기에 따르는 처분은 못하는거죠. 해수부에서 해야하는 사항입니다 고거는."
해수부가 안전점검을 위탁한 선박안전기술공단은 업체가 사고나 고장여부를 알려주지 않으면 알 방법이 없다고 합니다.
<녹취> 선박안전기술공단 관계자(음성변조) : "5년이 딱 도래하는 시기에 개방정비를 하게 됩니다 근데 이 개방정비 시기가 아닐 때는 어떻게 하냐면 마지막에 시운전을 할 때 운전상태를 봅니다."
세월호 사고 이후 선박 안전점검 항목은 4종 150개 항목에서 10종 840개 항목으로 크게 늘었습니다.
하지만 일선에선 안전검사는 아직도 형식적으로 이뤄진다고 말합니다.
<녹취> 현장 관계자 : "선체 몇 번 두드리고 “괜찮네요.”하고 그냥 가버리는 거죠. "와서 뭘 하지?" 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세월호 사고 이후 모두가 안전을 강조했지만 선박 안전 관리는 여전히 허술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화진입니다.
KBS의 잇따른 보도에 이랜드 그룹이 어제부터 한강 유람선 운항을 전면 중단하고 안전점검에 들어갔습니다.
세월호 참사의 교훈이 채 가지시 않았지만 업체의 불법,편법운항 그리고 관리감독 기관들의 무사안일한 안전관리는 달라진게 없었습니다.
이화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선착장에 운항중단을 알리는 안내문이 걸렸습니다.
이랜드 그룹은 어제부터 한강 유람선 4척에 대해 전면 안전점검에 들어갔습니다.
<인터뷰> 이랜드 관계자 인터뷰 : "관련기관의 협조를 통하여 최대한 안전 운항을 할 수 있도록 시정 단계를 밟고 있습니다 "
현재 운항이 중단된 한강 유람선 선착장입니다.
지난주까지 하루 7차례 이상 운항되던 유람선은 현재 모두 정박 된 채 안전 점검에 들어갔습니다.
감독기관인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도 뒤늦게 특별 점검에 나섰습니다.
하나뿐인 유람선 업체가 대대적인 광고까지 하며 불법영업을 했는데도 몰랐다.
입석으로 허가받은 배에 좌석을 깔고 영업을 한 것이 불법인지 여부도 몰랐다고 합니다
<녹취> 한강사업본부 관계자(음성변조) : "의자를 들였다 뺐다하는 것도 구조변경에 해당이 된다 그러니까. 유권해석에 그래서 내용이 없었거든요 지금까지. 그래서 사실 그건 저희들도 모르고 있었어요."
선박내부 구조변경에 대한 처분은 서울시 소관업무가 아니라고 합니다.
<녹취> 한강사업본부(음성변조) : "구조변경으로 봐야된다, 이런 의견이 있어가지고 거기에 따르는 처분은 못하는거죠. 해수부에서 해야하는 사항입니다 고거는."
해수부가 안전점검을 위탁한 선박안전기술공단은 업체가 사고나 고장여부를 알려주지 않으면 알 방법이 없다고 합니다.
<녹취> 선박안전기술공단 관계자(음성변조) : "5년이 딱 도래하는 시기에 개방정비를 하게 됩니다 근데 이 개방정비 시기가 아닐 때는 어떻게 하냐면 마지막에 시운전을 할 때 운전상태를 봅니다."
세월호 사고 이후 선박 안전점검 항목은 4종 150개 항목에서 10종 840개 항목으로 크게 늘었습니다.
하지만 일선에선 안전검사는 아직도 형식적으로 이뤄진다고 말합니다.
<녹취> 현장 관계자 : "선체 몇 번 두드리고 “괜찮네요.”하고 그냥 가버리는 거죠. "와서 뭘 하지?" 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세월호 사고 이후 모두가 안전을 강조했지만 선박 안전 관리는 여전히 허술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화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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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법 영업’ 한강 유람선 운항 전면 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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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7-02-09 07:42:53
- 수정2017-02-09 08:0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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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의 잇따른 보도에 이랜드 그룹이 어제부터 한강 유람선 운항을 전면 중단하고 안전점검에 들어갔습니다.
세월호 참사의 교훈이 채 가지시 않았지만 업체의 불법,편법운항 그리고 관리감독 기관들의 무사안일한 안전관리는 달라진게 없었습니다.
이화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선착장에 운항중단을 알리는 안내문이 걸렸습니다.
이랜드 그룹은 어제부터 한강 유람선 4척에 대해 전면 안전점검에 들어갔습니다.
<인터뷰> 이랜드 관계자 인터뷰 : "관련기관의 협조를 통하여 최대한 안전 운항을 할 수 있도록 시정 단계를 밟고 있습니다 "
현재 운항이 중단된 한강 유람선 선착장입니다.
지난주까지 하루 7차례 이상 운항되던 유람선은 현재 모두 정박 된 채 안전 점검에 들어갔습니다.
감독기관인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도 뒤늦게 특별 점검에 나섰습니다.
하나뿐인 유람선 업체가 대대적인 광고까지 하며 불법영업을 했는데도 몰랐다.
입석으로 허가받은 배에 좌석을 깔고 영업을 한 것이 불법인지 여부도 몰랐다고 합니다
<녹취> 한강사업본부 관계자(음성변조) : "의자를 들였다 뺐다하는 것도 구조변경에 해당이 된다 그러니까. 유권해석에 그래서 내용이 없었거든요 지금까지. 그래서 사실 그건 저희들도 모르고 있었어요."
선박내부 구조변경에 대한 처분은 서울시 소관업무가 아니라고 합니다.
<녹취> 한강사업본부(음성변조) : "구조변경으로 봐야된다, 이런 의견이 있어가지고 거기에 따르는 처분은 못하는거죠. 해수부에서 해야하는 사항입니다 고거는."
해수부가 안전점검을 위탁한 선박안전기술공단은 업체가 사고나 고장여부를 알려주지 않으면 알 방법이 없다고 합니다.
<녹취> 선박안전기술공단 관계자(음성변조) : "5년이 딱 도래하는 시기에 개방정비를 하게 됩니다 근데 이 개방정비 시기가 아닐 때는 어떻게 하냐면 마지막에 시운전을 할 때 운전상태를 봅니다."
세월호 사고 이후 선박 안전점검 항목은 4종 150개 항목에서 10종 840개 항목으로 크게 늘었습니다.
하지만 일선에선 안전검사는 아직도 형식적으로 이뤄진다고 말합니다.
<녹취> 현장 관계자 : "선체 몇 번 두드리고 “괜찮네요.”하고 그냥 가버리는 거죠. "와서 뭘 하지?" 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세월호 사고 이후 모두가 안전을 강조했지만 선박 안전 관리는 여전히 허술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화진입니다.
KBS의 잇따른 보도에 이랜드 그룹이 어제부터 한강 유람선 운항을 전면 중단하고 안전점검에 들어갔습니다.
세월호 참사의 교훈이 채 가지시 않았지만 업체의 불법,편법운항 그리고 관리감독 기관들의 무사안일한 안전관리는 달라진게 없었습니다.
이화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선착장에 운항중단을 알리는 안내문이 걸렸습니다.
이랜드 그룹은 어제부터 한강 유람선 4척에 대해 전면 안전점검에 들어갔습니다.
<인터뷰> 이랜드 관계자 인터뷰 : "관련기관의 협조를 통하여 최대한 안전 운항을 할 수 있도록 시정 단계를 밟고 있습니다 "
현재 운항이 중단된 한강 유람선 선착장입니다.
지난주까지 하루 7차례 이상 운항되던 유람선은 현재 모두 정박 된 채 안전 점검에 들어갔습니다.
감독기관인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도 뒤늦게 특별 점검에 나섰습니다.
하나뿐인 유람선 업체가 대대적인 광고까지 하며 불법영업을 했는데도 몰랐다.
입석으로 허가받은 배에 좌석을 깔고 영업을 한 것이 불법인지 여부도 몰랐다고 합니다
<녹취> 한강사업본부 관계자(음성변조) : "의자를 들였다 뺐다하는 것도 구조변경에 해당이 된다 그러니까. 유권해석에 그래서 내용이 없었거든요 지금까지. 그래서 사실 그건 저희들도 모르고 있었어요."
선박내부 구조변경에 대한 처분은 서울시 소관업무가 아니라고 합니다.
<녹취> 한강사업본부(음성변조) : "구조변경으로 봐야된다, 이런 의견이 있어가지고 거기에 따르는 처분은 못하는거죠. 해수부에서 해야하는 사항입니다 고거는."
해수부가 안전점검을 위탁한 선박안전기술공단은 업체가 사고나 고장여부를 알려주지 않으면 알 방법이 없다고 합니다.
<녹취> 선박안전기술공단 관계자(음성변조) : "5년이 딱 도래하는 시기에 개방정비를 하게 됩니다 근데 이 개방정비 시기가 아닐 때는 어떻게 하냐면 마지막에 시운전을 할 때 운전상태를 봅니다."
세월호 사고 이후 선박 안전점검 항목은 4종 150개 항목에서 10종 840개 항목으로 크게 늘었습니다.
하지만 일선에선 안전검사는 아직도 형식적으로 이뤄진다고 말합니다.
<녹취> 현장 관계자 : "선체 몇 번 두드리고 “괜찮네요.”하고 그냥 가버리는 거죠. "와서 뭘 하지?" 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세월호 사고 이후 모두가 안전을 강조했지만 선박 안전 관리는 여전히 허술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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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진 기자 hosk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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