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소도 인공지능…국내 첫 ‘인공지능 제철소’
입력 2017.03.14 (19:26)
수정 2017.03.14 (19:3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인공지능, AI가 산업 전반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데요,
제철소도 인공지능 시댑니다.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인공 지능 제철소를 도입했습니다.
윤형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고부가가치 철강 제품인 자동차용 강판 생산 공정입니다.
아연을 녹여 강판에 얼마나 정밀하게 도금하느냐가 이 공정의 핵심 기술입니다.
자동차 업체의 요구에 따라 수시로 바뀌는 도금의 두께를 균일하게 맞추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사람이 계산해 처리하던 이 공정을 이곳에서는 인공지능으로 제어합니다.
국내 첫 '인공지능 제철소'입니다.
<인터뷰> 장태인(포스코 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 : "산학연 협력을 통해 생산기술을 빅데이터화할 수 있었고, 실시간 자가학습과 새로운 공정모델을 통해 인공지능 도금량 자동제어기술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인공지능을 도입하자 사람이 제어할 때 1제곱미터에 7g에 이르던 도금량의 편차가 0.5g으로 획기적으로 줄었습니다.
포스코는 올 초부터 이 기술을 적용해 아연 도금 강판을 본격적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류준열(포스코 광양제철소 제2도금공장) : "숙련도에 따라 발생할 수밖에 없었던 도금량 편차를 최소화해 원가절감이 기대되고 장기적으로 고객사에는 도금품질이 우수한 도금강판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포스코는 인공지능 기술을 국내외 다른 공장은 물론 스마트 설비와 에너지 분야까지도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윤형혁입니다.
인공지능, AI가 산업 전반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데요,
제철소도 인공지능 시댑니다.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인공 지능 제철소를 도입했습니다.
윤형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고부가가치 철강 제품인 자동차용 강판 생산 공정입니다.
아연을 녹여 강판에 얼마나 정밀하게 도금하느냐가 이 공정의 핵심 기술입니다.
자동차 업체의 요구에 따라 수시로 바뀌는 도금의 두께를 균일하게 맞추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사람이 계산해 처리하던 이 공정을 이곳에서는 인공지능으로 제어합니다.
국내 첫 '인공지능 제철소'입니다.
<인터뷰> 장태인(포스코 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 : "산학연 협력을 통해 생산기술을 빅데이터화할 수 있었고, 실시간 자가학습과 새로운 공정모델을 통해 인공지능 도금량 자동제어기술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인공지능을 도입하자 사람이 제어할 때 1제곱미터에 7g에 이르던 도금량의 편차가 0.5g으로 획기적으로 줄었습니다.
포스코는 올 초부터 이 기술을 적용해 아연 도금 강판을 본격적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류준열(포스코 광양제철소 제2도금공장) : "숙련도에 따라 발생할 수밖에 없었던 도금량 편차를 최소화해 원가절감이 기대되고 장기적으로 고객사에는 도금품질이 우수한 도금강판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포스코는 인공지능 기술을 국내외 다른 공장은 물론 스마트 설비와 에너지 분야까지도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윤형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제철소도 인공지능…국내 첫 ‘인공지능 제철소’
-
- 입력 2017-03-14 19:28:17
- 수정2017-03-14 19:33:43
<앵커 멘트>
인공지능, AI가 산업 전반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데요,
제철소도 인공지능 시댑니다.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인공 지능 제철소를 도입했습니다.
윤형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고부가가치 철강 제품인 자동차용 강판 생산 공정입니다.
아연을 녹여 강판에 얼마나 정밀하게 도금하느냐가 이 공정의 핵심 기술입니다.
자동차 업체의 요구에 따라 수시로 바뀌는 도금의 두께를 균일하게 맞추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사람이 계산해 처리하던 이 공정을 이곳에서는 인공지능으로 제어합니다.
국내 첫 '인공지능 제철소'입니다.
<인터뷰> 장태인(포스코 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 : "산학연 협력을 통해 생산기술을 빅데이터화할 수 있었고, 실시간 자가학습과 새로운 공정모델을 통해 인공지능 도금량 자동제어기술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인공지능을 도입하자 사람이 제어할 때 1제곱미터에 7g에 이르던 도금량의 편차가 0.5g으로 획기적으로 줄었습니다.
포스코는 올 초부터 이 기술을 적용해 아연 도금 강판을 본격적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류준열(포스코 광양제철소 제2도금공장) : "숙련도에 따라 발생할 수밖에 없었던 도금량 편차를 최소화해 원가절감이 기대되고 장기적으로 고객사에는 도금품질이 우수한 도금강판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포스코는 인공지능 기술을 국내외 다른 공장은 물론 스마트 설비와 에너지 분야까지도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윤형혁입니다.
인공지능, AI가 산업 전반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데요,
제철소도 인공지능 시댑니다.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인공 지능 제철소를 도입했습니다.
윤형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고부가가치 철강 제품인 자동차용 강판 생산 공정입니다.
아연을 녹여 강판에 얼마나 정밀하게 도금하느냐가 이 공정의 핵심 기술입니다.
자동차 업체의 요구에 따라 수시로 바뀌는 도금의 두께를 균일하게 맞추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사람이 계산해 처리하던 이 공정을 이곳에서는 인공지능으로 제어합니다.
국내 첫 '인공지능 제철소'입니다.
<인터뷰> 장태인(포스코 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 : "산학연 협력을 통해 생산기술을 빅데이터화할 수 있었고, 실시간 자가학습과 새로운 공정모델을 통해 인공지능 도금량 자동제어기술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인공지능을 도입하자 사람이 제어할 때 1제곱미터에 7g에 이르던 도금량의 편차가 0.5g으로 획기적으로 줄었습니다.
포스코는 올 초부터 이 기술을 적용해 아연 도금 강판을 본격적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류준열(포스코 광양제철소 제2도금공장) : "숙련도에 따라 발생할 수밖에 없었던 도금량 편차를 최소화해 원가절감이 기대되고 장기적으로 고객사에는 도금품질이 우수한 도금강판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포스코는 인공지능 기술을 국내외 다른 공장은 물론 스마트 설비와 에너지 분야까지도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윤형혁입니다.
-
-
윤형혁 기자 mulsal@kbs.co.kr
윤형혁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