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교훈 잊었나?…여객선 ‘안전 불감증’ 여전
입력 2017.04.01 (21:25)
수정 2017.04.01 (2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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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세월호 참사 이후 연안 여객선들에 대한 안전 관리 실태, 얼마나 나아졌을까요?
봄나들이로 남해안 섬을 찾는 분들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여객선 운항 실태를 살펴봤더니, 여객선들도, 관리당국도 안전불감증이 여전했습니다.
손원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평일 하루 50여 차례 여객선이 오가는 경남 통영여객터미널.
여러 사람이 같이 표를 끊지만 연락처는 한 사람만 받습니다.
<인터뷰> 매표소 직원(음성변조) : "(연화도 2장이요.) 휴대폰 번호요? (010-XXXX-....) 2번 개찰구로 바로 나가세요."
한 명씩 신분증과 연락처를 받아야 하지만 지켜지지 않는 겁니다.
화물 적재는 어떨까.
차가 미끄러지지 않게 바퀴에 괴어놓은 받침목을 섬에 도착하기 수 km 전에 미리 빼버립니다.
운항 중에 차량이 움직이기까지 합니다.
<인터뷰> 여객선 선장(음성변조) : "우리는 지금 들어갔다 바로 싣고 나올 거거든요. 손님들도 나가야 될 거잖아요. 그러면 대놓고는 할 수가 없는 거에요."
또다른 여객선도 상황이 비슷합니다.
받침목을 미리 빼고 정박 전에 승객은 차량에 탑승합니다.
유사시 선내 방송을 제대로 들을 수 없습니다.
<인터뷰> 선박안전공단 운항관리센터(음성변조) : "그거는 일단 원칙이고, 계속 승선 지도를 하긴 합니다. 계속 따라다니지는 못하니까..."
감독기관인 마산해양수산청이 부과한 관련 과징금은 지난 2년 동안 불과 13건.
<인터뷰> 해수부 마산해양수산청 관계자(음성변조) : "화재라든가 충돌, 그런데 중점을 많이 두지. 이런 작은 건...모르겠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작다고 볼 수 있고 무겁다고 볼 수 있는데..."
세월호 참사 교훈에도 남해안 연안 여객선의 안전 불감증은 여전합니다.
KBS 뉴스 손원혁입니다.
세월호 참사 이후 연안 여객선들에 대한 안전 관리 실태, 얼마나 나아졌을까요?
봄나들이로 남해안 섬을 찾는 분들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여객선 운항 실태를 살펴봤더니, 여객선들도, 관리당국도 안전불감증이 여전했습니다.
손원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평일 하루 50여 차례 여객선이 오가는 경남 통영여객터미널.
여러 사람이 같이 표를 끊지만 연락처는 한 사람만 받습니다.
<인터뷰> 매표소 직원(음성변조) : "(연화도 2장이요.) 휴대폰 번호요? (010-XXXX-....) 2번 개찰구로 바로 나가세요."
한 명씩 신분증과 연락처를 받아야 하지만 지켜지지 않는 겁니다.
화물 적재는 어떨까.
차가 미끄러지지 않게 바퀴에 괴어놓은 받침목을 섬에 도착하기 수 km 전에 미리 빼버립니다.
운항 중에 차량이 움직이기까지 합니다.
<인터뷰> 여객선 선장(음성변조) : "우리는 지금 들어갔다 바로 싣고 나올 거거든요. 손님들도 나가야 될 거잖아요. 그러면 대놓고는 할 수가 없는 거에요."
또다른 여객선도 상황이 비슷합니다.
받침목을 미리 빼고 정박 전에 승객은 차량에 탑승합니다.
유사시 선내 방송을 제대로 들을 수 없습니다.
<인터뷰> 선박안전공단 운항관리센터(음성변조) : "그거는 일단 원칙이고, 계속 승선 지도를 하긴 합니다. 계속 따라다니지는 못하니까..."
감독기관인 마산해양수산청이 부과한 관련 과징금은 지난 2년 동안 불과 13건.
<인터뷰> 해수부 마산해양수산청 관계자(음성변조) : "화재라든가 충돌, 그런데 중점을 많이 두지. 이런 작은 건...모르겠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작다고 볼 수 있고 무겁다고 볼 수 있는데..."
세월호 참사 교훈에도 남해안 연안 여객선의 안전 불감증은 여전합니다.
KBS 뉴스 손원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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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7-04-01 21:4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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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참사 이후 연안 여객선들에 대한 안전 관리 실태, 얼마나 나아졌을까요?
봄나들이로 남해안 섬을 찾는 분들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여객선 운항 실태를 살펴봤더니, 여객선들도, 관리당국도 안전불감증이 여전했습니다.
손원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평일 하루 50여 차례 여객선이 오가는 경남 통영여객터미널.
여러 사람이 같이 표를 끊지만 연락처는 한 사람만 받습니다.
<인터뷰> 매표소 직원(음성변조) : "(연화도 2장이요.) 휴대폰 번호요? (010-XXXX-....) 2번 개찰구로 바로 나가세요."
한 명씩 신분증과 연락처를 받아야 하지만 지켜지지 않는 겁니다.
화물 적재는 어떨까.
차가 미끄러지지 않게 바퀴에 괴어놓은 받침목을 섬에 도착하기 수 km 전에 미리 빼버립니다.
운항 중에 차량이 움직이기까지 합니다.
<인터뷰> 여객선 선장(음성변조) : "우리는 지금 들어갔다 바로 싣고 나올 거거든요. 손님들도 나가야 될 거잖아요. 그러면 대놓고는 할 수가 없는 거에요."
또다른 여객선도 상황이 비슷합니다.
받침목을 미리 빼고 정박 전에 승객은 차량에 탑승합니다.
유사시 선내 방송을 제대로 들을 수 없습니다.
<인터뷰> 선박안전공단 운항관리센터(음성변조) : "그거는 일단 원칙이고, 계속 승선 지도를 하긴 합니다. 계속 따라다니지는 못하니까..."
감독기관인 마산해양수산청이 부과한 관련 과징금은 지난 2년 동안 불과 13건.
<인터뷰> 해수부 마산해양수산청 관계자(음성변조) : "화재라든가 충돌, 그런데 중점을 많이 두지. 이런 작은 건...모르겠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작다고 볼 수 있고 무겁다고 볼 수 있는데..."
세월호 참사 교훈에도 남해안 연안 여객선의 안전 불감증은 여전합니다.
KBS 뉴스 손원혁입니다.
세월호 참사 이후 연안 여객선들에 대한 안전 관리 실태, 얼마나 나아졌을까요?
봄나들이로 남해안 섬을 찾는 분들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여객선 운항 실태를 살펴봤더니, 여객선들도, 관리당국도 안전불감증이 여전했습니다.
손원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평일 하루 50여 차례 여객선이 오가는 경남 통영여객터미널.
여러 사람이 같이 표를 끊지만 연락처는 한 사람만 받습니다.
<인터뷰> 매표소 직원(음성변조) : "(연화도 2장이요.) 휴대폰 번호요? (010-XXXX-....) 2번 개찰구로 바로 나가세요."
한 명씩 신분증과 연락처를 받아야 하지만 지켜지지 않는 겁니다.
화물 적재는 어떨까.
차가 미끄러지지 않게 바퀴에 괴어놓은 받침목을 섬에 도착하기 수 km 전에 미리 빼버립니다.
운항 중에 차량이 움직이기까지 합니다.
<인터뷰> 여객선 선장(음성변조) : "우리는 지금 들어갔다 바로 싣고 나올 거거든요. 손님들도 나가야 될 거잖아요. 그러면 대놓고는 할 수가 없는 거에요."
또다른 여객선도 상황이 비슷합니다.
받침목을 미리 빼고 정박 전에 승객은 차량에 탑승합니다.
유사시 선내 방송을 제대로 들을 수 없습니다.
<인터뷰> 선박안전공단 운항관리센터(음성변조) : "그거는 일단 원칙이고, 계속 승선 지도를 하긴 합니다. 계속 따라다니지는 못하니까..."
감독기관인 마산해양수산청이 부과한 관련 과징금은 지난 2년 동안 불과 13건.
<인터뷰> 해수부 마산해양수산청 관계자(음성변조) : "화재라든가 충돌, 그런데 중점을 많이 두지. 이런 작은 건...모르겠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작다고 볼 수 있고 무겁다고 볼 수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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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 뉴스 손원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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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원혁 기자 wh_so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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