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온’ 치명적 결함에도 전력화”…검찰 수사 요청

입력 2017.07.16 (21:33) 수정 2017.07.17 (0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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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방위사업청이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의 치명적 결함을 알고도 별다른 조치 없이 전력화를 진행한 사실이 감사원 감사로 드러났습니다.

감사원은 장명진 방위사업청장 등 관련자 3명에 대해 검찰에 수사를 요청했습니다.

김성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1조 2천여억 원을 들여 한국항공우주산업 KAI가 개발한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입니다.

수리온 헬기는 지난해 3월, 미국에서 실시된 결빙시험에서 불합격 판정을 받았습니다.

엔진 공기 흡입구 등에 얼음이 생겨, 겨울철 엔진 고장이 우려된다는 지적을 받은 건데, 결국 같은해 8월 납품이 전면 중지됐습니다.

하지만 방위사업청은 성능이 전혀 개선되지 않았는데도, 4달 뒤, 장명진 청장의 승인 아래 수리온의 납품을 재개시킨 것으로 감사원 감사 결과 확인됐습니다.

납품 재개를 위해 국방부와 육군본부 등 관계 기관에 "겨울철에도 안전 비행이 가능하다"는 근거없는 공문까지 보낸 사실도 드러났습니다.

수리온은 2015년 12월 엔진 정지로 인한 추락사고에 이어, 헬기 앞유리 파손 사고가 5차례나 발생하는 등 기체 결함으로 인한 사고가 빈발해왔습니다.

<녹취> 전광춘(감사원 대변인) : "2016년 12월 방산업체의 인력유지나 기존 헬기의 노후화, 방산업체의 인력 유지 등을 이유로 전력화를 재개했습니다."

감사원은, 방위사업청이 성급하게 사업 재개를 결정해, 기 배치된 수리온 헬기의 개선 비용 200여억 원도 제조 업체가 아닌 정부가 부담할 가능성이 큰 상황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감사원은 장명진 방위사업청장 등 3명을 업무상 배임 등의 혐의로 검찰에 수사 요청했습니다.

KBS 뉴스 김성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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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리온’ 치명적 결함에도 전력화”…검찰 수사 요청
    • 입력 2017-07-16 21:35:34
    • 수정2017-07-17 04:5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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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방위사업청이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의 치명적 결함을 알고도 별다른 조치 없이 전력화를 진행한 사실이 감사원 감사로 드러났습니다.

감사원은 장명진 방위사업청장 등 관련자 3명에 대해 검찰에 수사를 요청했습니다.

김성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1조 2천여억 원을 들여 한국항공우주산업 KAI가 개발한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입니다.

수리온 헬기는 지난해 3월, 미국에서 실시된 결빙시험에서 불합격 판정을 받았습니다.

엔진 공기 흡입구 등에 얼음이 생겨, 겨울철 엔진 고장이 우려된다는 지적을 받은 건데, 결국 같은해 8월 납품이 전면 중지됐습니다.

하지만 방위사업청은 성능이 전혀 개선되지 않았는데도, 4달 뒤, 장명진 청장의 승인 아래 수리온의 납품을 재개시킨 것으로 감사원 감사 결과 확인됐습니다.

납품 재개를 위해 국방부와 육군본부 등 관계 기관에 "겨울철에도 안전 비행이 가능하다"는 근거없는 공문까지 보낸 사실도 드러났습니다.

수리온은 2015년 12월 엔진 정지로 인한 추락사고에 이어, 헬기 앞유리 파손 사고가 5차례나 발생하는 등 기체 결함으로 인한 사고가 빈발해왔습니다.

<녹취> 전광춘(감사원 대변인) : "2016년 12월 방산업체의 인력유지나 기존 헬기의 노후화, 방산업체의 인력 유지 등을 이유로 전력화를 재개했습니다."

감사원은, 방위사업청이 성급하게 사업 재개를 결정해, 기 배치된 수리온 헬기의 개선 비용 200여억 원도 제조 업체가 아닌 정부가 부담할 가능성이 큰 상황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감사원은 장명진 방위사업청장 등 3명을 업무상 배임 등의 혐의로 검찰에 수사 요청했습니다.

KBS 뉴스 김성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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