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전기차만 혜택?” 보조금·부제 면제 ‘갈등’?

입력 2021.05.05 (22:13) 수정 2021.05.05 (2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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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제주도는 전국에서 전기차 보급에 가장 앞장서고 있는 지역 중 하난데요.

최근 전기차 택시 보급이 늘면서 차별을 호소하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어찌된 일인지, 민소영 기자가 현장 목소리를 들어봤습니다.

[리포트]

제주공항 택시 승차장에 손님을 기다리는 택시가 꼬리를 물고 서 있습니다.

LPG 차량이 대부분이지만, '전기차 택시'도 더러 눈에 띕니다.

최근 도내 개인택시 사업자들 사이에서 '택시부제', 즉 의무휴업제를 놓고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LPG 등 택시의 경우 5부제 적용으로 하루 강제 휴무해야 하는 것과 달리, 전기차의 경우 지난해 말부터 바뀐 국토부 훈령에 따라, 휴일 없이 운행할 수 있게 됐기 때문입니다.

[이순보/개인 택시기사/LPG 차량 : "저도 당연히 불만으로 생각하고 있는데요. 우리 가스도 친환경으로 해서 타고 있거든요. 그런데 이 사람들만 혜택을 주고, 왜 우리는 혜택을 안 주는지 모르겠어요."]

이러한 갈등의 배경에는 제주도의 높은 전기차 택시 비율이 꼽힙니다.

제주지역 택시 5천300여 대 가운데 전기차는 760여 대로, 7대 중 한 대꼴에 달합니다.

전국 대부분 지역의 전기차 택시 비율이 1%대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과 대조적입니다.

일부 택시기사들은 천만 원 넘는 전기차 보조금에 부제 면제까지 해주는 건, 차별이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제주도는 현재도 도내 택시 공급 과잉 상태로 교통량 조절과 택시 안전 등을 고려해 부제 정책을 유지할 방침이라면서도, 전기차 비율이 늘고 있는 만큼 택시 감차 등 수급 조절 등과 맞물려 정책 개선을 논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창세/제주도 교통정책과장 : "(전기차 택시 비율이) 한 30~50% 이상이 된다면, 그에 대한 고민도 있어야겠죠. 택시 총량제가 공급 과잉이 되는지, 아니면 수급 조절이 어떻게 될 것인지, 같이 연결해서."]

정부와 제주도가 일명 친환경차 확대 보급에 속도를 내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다른 목소리도 나오고 있어 더욱 섬세한 정책 검토가 필요해 보입니다.

KBS 뉴스 민소영입니다.

촬영기자:강재윤·고진현/그래픽:조하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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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왜 전기차만 혜택?” 보조금·부제 면제 ‘갈등’?
    • 입력 2021-05-05 22:13:40
    • 수정2021-05-05 22:36:45
    뉴스9(제주)
[앵커]

제주도는 전국에서 전기차 보급에 가장 앞장서고 있는 지역 중 하난데요.

최근 전기차 택시 보급이 늘면서 차별을 호소하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어찌된 일인지, 민소영 기자가 현장 목소리를 들어봤습니다.

[리포트]

제주공항 택시 승차장에 손님을 기다리는 택시가 꼬리를 물고 서 있습니다.

LPG 차량이 대부분이지만, '전기차 택시'도 더러 눈에 띕니다.

최근 도내 개인택시 사업자들 사이에서 '택시부제', 즉 의무휴업제를 놓고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LPG 등 택시의 경우 5부제 적용으로 하루 강제 휴무해야 하는 것과 달리, 전기차의 경우 지난해 말부터 바뀐 국토부 훈령에 따라, 휴일 없이 운행할 수 있게 됐기 때문입니다.

[이순보/개인 택시기사/LPG 차량 : "저도 당연히 불만으로 생각하고 있는데요. 우리 가스도 친환경으로 해서 타고 있거든요. 그런데 이 사람들만 혜택을 주고, 왜 우리는 혜택을 안 주는지 모르겠어요."]

이러한 갈등의 배경에는 제주도의 높은 전기차 택시 비율이 꼽힙니다.

제주지역 택시 5천300여 대 가운데 전기차는 760여 대로, 7대 중 한 대꼴에 달합니다.

전국 대부분 지역의 전기차 택시 비율이 1%대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과 대조적입니다.

일부 택시기사들은 천만 원 넘는 전기차 보조금에 부제 면제까지 해주는 건, 차별이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제주도는 현재도 도내 택시 공급 과잉 상태로 교통량 조절과 택시 안전 등을 고려해 부제 정책을 유지할 방침이라면서도, 전기차 비율이 늘고 있는 만큼 택시 감차 등 수급 조절 등과 맞물려 정책 개선을 논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창세/제주도 교통정책과장 : "(전기차 택시 비율이) 한 30~50% 이상이 된다면, 그에 대한 고민도 있어야겠죠. 택시 총량제가 공급 과잉이 되는지, 아니면 수급 조절이 어떻게 될 것인지, 같이 연결해서."]

정부와 제주도가 일명 친환경차 확대 보급에 속도를 내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다른 목소리도 나오고 있어 더욱 섬세한 정책 검토가 필요해 보입니다.

KBS 뉴스 민소영입니다.

촬영기자:강재윤·고진현/그래픽:조하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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