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人] ‘상감의 전통을 잇다’…소목장 강종렬
입력 2022.04.26 (20:07)
수정 2022.04.26 (2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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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목재가 풍부한 지리산 일대에선 일찍이 목공예가 발달했는데요.
전통 목공예를 이으며 나무에 문양을 새겨 넣는 상감기법으로 60년 외길을 걸어온 장인을 경남인에서 만나보시죠.
[리포트]
전통 짜맞춤으로 나무의 결과 기능을 살린 작품들.
느티나무 고유의 빛깔과 무늬를 살린 애기삼층장은 소태나무와 먹감나무 상감문양으로 단아한 멋을 더했습니다.
문양을 새겨 넣는 데 한 달, 삼층장 하나를 완성하는 데 3개월.
강종렬 소목장은 이 작업을 60년 동안 이어왔습니다.
생명이 다한 나무에 새 생명을 불어넣는 산청의 한 목공방입니다.
20도가 웃도는 낮에도 난로를 때는 이유는 나무의 습기를 없애기 위해섭니다.
[강종렬/소목장 : "습기를 없애기 위해서 한여름에도 불을 피우고, 아무래도 자연건조가 가장 오래 가고 가장 탈이 없어서 자연건조 시키려고 올려놓은 거고요."]
나무에 따라, 같은 나무라도 부위에 따라 성질을 파악하는 데만 10여 년이 걸립니다.
5년 이상 건조한 원목은 제재 후 다시 40~50년 이상 건조시켜야 변형이 없는데요.
자연과 세월이 새긴 나무 문양을 살리는 게 관건입니다.
[강종렬/소목장 : "자연문양이에요. 먹감나무 속에 있는. 원래 이렇게 한쪽으로 되어 있는 것을 (반으로) 타면 똑같은 문양이 나와요. 양쪽으로 대칭이 되는 거예요."]
나무가 요긴한 생활소품으로, 가구로 변신하는 재미에 강 소목장은 평생 연장을 놓을 수 없었습니다.
톱니를 수없이 자른 쉰 살의 톱, 망치질에 벌어진 조각도 손잡이가 소목장의 60년을 대변합니다.
상감기법은 노장의 주특긴데요.
색상이 다른 나무를 얇게 잘라 붙여 문양을 만들고, 나무를 파낸 자리에 세밀하게 끼워 넣습니다.
[강종렬/소목장 : "감나무, 버드나무, 감나무, 버드나무를 붙여서 이 사이에 또 작은 건 파서 넣어야 돼요. 2mm나 3mm가 되게 재단을 해서 붙여서 응용하는 거죠."]
펜으로 그은 듯 정교한 선은 나무가루를 이용한 목분상감입니다.
그림을 그린 듯 정교한 이 문양은 나무 조각을 끼워 직접 고안한 겁니다.
[강종렬/소목장 : "고궁 담벽에, 흙 담벽에 이런 문양이 들어가서 군데군데 있더라고요. 저걸 연결해 접목시켜서 우리 가구에 응용하면 되겠다 싶어서 만들기 시작한 게 이 문양이 나온 거예요."]
전통과 현대를 오가는 소목장은 나무로 못 만드는 게 없는데요.
이건 전통목공예 기법에 현대를 접목한 스피커입니다.
[강종렬/소목장 : "자연의 소리, 베짱이 울음소리가 나는 것처럼 그런 느낌을 내려고 만들어 본 거예요."]
다구, 붓걸이, 구절판 같은 전통소품에 이어 얼레, 예단함, 대장간 풀무처럼 자취를 감춘 목공예품 재현에도 열심입니다.
[강종렬/소목장 : "골동품 장수가 (풀무를) 수리하러 왔더라고요. 다 부서진 걸 가지고…. 그래서 보니까 내부 구조가 이상하게 생겨서 사진도 찍고 디자인을 기억해놨다가 재현해서…."]
상감기법의 소목가구들은 긴 여정을 함께 한 분신. 나무는 소목장을 만나 전통을 잇는 작품이 됐습니다.
강종렬 소목장은 사람과 함께 살아온 나무에 영원한 숨을 불어넣기 위해 평생 나무와 함께했습니다.
[강종렬/소목장 : "살아서도 항상 사람과 나무가 같이 공생을 하고 있지만 나무가 고사했을 때도 항상 사람과 같이 영원히 같이 공존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고 싶어서 이 일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살아서 천년, 죽어서 천년.
나무를 나무답게 지키며 장인은 오늘도 사람과 나무를 이어주고 있습니다.
목재가 풍부한 지리산 일대에선 일찍이 목공예가 발달했는데요.
전통 목공예를 이으며 나무에 문양을 새겨 넣는 상감기법으로 60년 외길을 걸어온 장인을 경남인에서 만나보시죠.
[리포트]
전통 짜맞춤으로 나무의 결과 기능을 살린 작품들.
느티나무 고유의 빛깔과 무늬를 살린 애기삼층장은 소태나무와 먹감나무 상감문양으로 단아한 멋을 더했습니다.
문양을 새겨 넣는 데 한 달, 삼층장 하나를 완성하는 데 3개월.
강종렬 소목장은 이 작업을 60년 동안 이어왔습니다.
생명이 다한 나무에 새 생명을 불어넣는 산청의 한 목공방입니다.
20도가 웃도는 낮에도 난로를 때는 이유는 나무의 습기를 없애기 위해섭니다.
[강종렬/소목장 : "습기를 없애기 위해서 한여름에도 불을 피우고, 아무래도 자연건조가 가장 오래 가고 가장 탈이 없어서 자연건조 시키려고 올려놓은 거고요."]
나무에 따라, 같은 나무라도 부위에 따라 성질을 파악하는 데만 10여 년이 걸립니다.
5년 이상 건조한 원목은 제재 후 다시 40~50년 이상 건조시켜야 변형이 없는데요.
자연과 세월이 새긴 나무 문양을 살리는 게 관건입니다.
[강종렬/소목장 : "자연문양이에요. 먹감나무 속에 있는. 원래 이렇게 한쪽으로 되어 있는 것을 (반으로) 타면 똑같은 문양이 나와요. 양쪽으로 대칭이 되는 거예요."]
나무가 요긴한 생활소품으로, 가구로 변신하는 재미에 강 소목장은 평생 연장을 놓을 수 없었습니다.
톱니를 수없이 자른 쉰 살의 톱, 망치질에 벌어진 조각도 손잡이가 소목장의 60년을 대변합니다.
상감기법은 노장의 주특긴데요.
색상이 다른 나무를 얇게 잘라 붙여 문양을 만들고, 나무를 파낸 자리에 세밀하게 끼워 넣습니다.
[강종렬/소목장 : "감나무, 버드나무, 감나무, 버드나무를 붙여서 이 사이에 또 작은 건 파서 넣어야 돼요. 2mm나 3mm가 되게 재단을 해서 붙여서 응용하는 거죠."]
펜으로 그은 듯 정교한 선은 나무가루를 이용한 목분상감입니다.
그림을 그린 듯 정교한 이 문양은 나무 조각을 끼워 직접 고안한 겁니다.
[강종렬/소목장 : "고궁 담벽에, 흙 담벽에 이런 문양이 들어가서 군데군데 있더라고요. 저걸 연결해 접목시켜서 우리 가구에 응용하면 되겠다 싶어서 만들기 시작한 게 이 문양이 나온 거예요."]
전통과 현대를 오가는 소목장은 나무로 못 만드는 게 없는데요.
이건 전통목공예 기법에 현대를 접목한 스피커입니다.
[강종렬/소목장 : "자연의 소리, 베짱이 울음소리가 나는 것처럼 그런 느낌을 내려고 만들어 본 거예요."]
다구, 붓걸이, 구절판 같은 전통소품에 이어 얼레, 예단함, 대장간 풀무처럼 자취를 감춘 목공예품 재현에도 열심입니다.
[강종렬/소목장 : "골동품 장수가 (풀무를) 수리하러 왔더라고요. 다 부서진 걸 가지고…. 그래서 보니까 내부 구조가 이상하게 생겨서 사진도 찍고 디자인을 기억해놨다가 재현해서…."]
상감기법의 소목가구들은 긴 여정을 함께 한 분신. 나무는 소목장을 만나 전통을 잇는 작품이 됐습니다.
강종렬 소목장은 사람과 함께 살아온 나무에 영원한 숨을 불어넣기 위해 평생 나무와 함께했습니다.
[강종렬/소목장 : "살아서도 항상 사람과 나무가 같이 공생을 하고 있지만 나무가 고사했을 때도 항상 사람과 같이 영원히 같이 공존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고 싶어서 이 일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살아서 천년, 죽어서 천년.
나무를 나무답게 지키며 장인은 오늘도 사람과 나무를 이어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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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2-04-26 20:0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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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재가 풍부한 지리산 일대에선 일찍이 목공예가 발달했는데요.
전통 목공예를 이으며 나무에 문양을 새겨 넣는 상감기법으로 60년 외길을 걸어온 장인을 경남인에서 만나보시죠.
[리포트]
전통 짜맞춤으로 나무의 결과 기능을 살린 작품들.
느티나무 고유의 빛깔과 무늬를 살린 애기삼층장은 소태나무와 먹감나무 상감문양으로 단아한 멋을 더했습니다.
문양을 새겨 넣는 데 한 달, 삼층장 하나를 완성하는 데 3개월.
강종렬 소목장은 이 작업을 60년 동안 이어왔습니다.
생명이 다한 나무에 새 생명을 불어넣는 산청의 한 목공방입니다.
20도가 웃도는 낮에도 난로를 때는 이유는 나무의 습기를 없애기 위해섭니다.
[강종렬/소목장 : "습기를 없애기 위해서 한여름에도 불을 피우고, 아무래도 자연건조가 가장 오래 가고 가장 탈이 없어서 자연건조 시키려고 올려놓은 거고요."]
나무에 따라, 같은 나무라도 부위에 따라 성질을 파악하는 데만 10여 년이 걸립니다.
5년 이상 건조한 원목은 제재 후 다시 40~50년 이상 건조시켜야 변형이 없는데요.
자연과 세월이 새긴 나무 문양을 살리는 게 관건입니다.
[강종렬/소목장 : "자연문양이에요. 먹감나무 속에 있는. 원래 이렇게 한쪽으로 되어 있는 것을 (반으로) 타면 똑같은 문양이 나와요. 양쪽으로 대칭이 되는 거예요."]
나무가 요긴한 생활소품으로, 가구로 변신하는 재미에 강 소목장은 평생 연장을 놓을 수 없었습니다.
톱니를 수없이 자른 쉰 살의 톱, 망치질에 벌어진 조각도 손잡이가 소목장의 60년을 대변합니다.
상감기법은 노장의 주특긴데요.
색상이 다른 나무를 얇게 잘라 붙여 문양을 만들고, 나무를 파낸 자리에 세밀하게 끼워 넣습니다.
[강종렬/소목장 : "감나무, 버드나무, 감나무, 버드나무를 붙여서 이 사이에 또 작은 건 파서 넣어야 돼요. 2mm나 3mm가 되게 재단을 해서 붙여서 응용하는 거죠."]
펜으로 그은 듯 정교한 선은 나무가루를 이용한 목분상감입니다.
그림을 그린 듯 정교한 이 문양은 나무 조각을 끼워 직접 고안한 겁니다.
[강종렬/소목장 : "고궁 담벽에, 흙 담벽에 이런 문양이 들어가서 군데군데 있더라고요. 저걸 연결해 접목시켜서 우리 가구에 응용하면 되겠다 싶어서 만들기 시작한 게 이 문양이 나온 거예요."]
전통과 현대를 오가는 소목장은 나무로 못 만드는 게 없는데요.
이건 전통목공예 기법에 현대를 접목한 스피커입니다.
[강종렬/소목장 : "자연의 소리, 베짱이 울음소리가 나는 것처럼 그런 느낌을 내려고 만들어 본 거예요."]
다구, 붓걸이, 구절판 같은 전통소품에 이어 얼레, 예단함, 대장간 풀무처럼 자취를 감춘 목공예품 재현에도 열심입니다.
[강종렬/소목장 : "골동품 장수가 (풀무를) 수리하러 왔더라고요. 다 부서진 걸 가지고…. 그래서 보니까 내부 구조가 이상하게 생겨서 사진도 찍고 디자인을 기억해놨다가 재현해서…."]
상감기법의 소목가구들은 긴 여정을 함께 한 분신. 나무는 소목장을 만나 전통을 잇는 작품이 됐습니다.
강종렬 소목장은 사람과 함께 살아온 나무에 영원한 숨을 불어넣기 위해 평생 나무와 함께했습니다.
[강종렬/소목장 : "살아서도 항상 사람과 나무가 같이 공생을 하고 있지만 나무가 고사했을 때도 항상 사람과 같이 영원히 같이 공존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고 싶어서 이 일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살아서 천년, 죽어서 천년.
나무를 나무답게 지키며 장인은 오늘도 사람과 나무를 이어주고 있습니다.
목재가 풍부한 지리산 일대에선 일찍이 목공예가 발달했는데요.
전통 목공예를 이으며 나무에 문양을 새겨 넣는 상감기법으로 60년 외길을 걸어온 장인을 경남인에서 만나보시죠.
[리포트]
전통 짜맞춤으로 나무의 결과 기능을 살린 작품들.
느티나무 고유의 빛깔과 무늬를 살린 애기삼층장은 소태나무와 먹감나무 상감문양으로 단아한 멋을 더했습니다.
문양을 새겨 넣는 데 한 달, 삼층장 하나를 완성하는 데 3개월.
강종렬 소목장은 이 작업을 60년 동안 이어왔습니다.
생명이 다한 나무에 새 생명을 불어넣는 산청의 한 목공방입니다.
20도가 웃도는 낮에도 난로를 때는 이유는 나무의 습기를 없애기 위해섭니다.
[강종렬/소목장 : "습기를 없애기 위해서 한여름에도 불을 피우고, 아무래도 자연건조가 가장 오래 가고 가장 탈이 없어서 자연건조 시키려고 올려놓은 거고요."]
나무에 따라, 같은 나무라도 부위에 따라 성질을 파악하는 데만 10여 년이 걸립니다.
5년 이상 건조한 원목은 제재 후 다시 40~50년 이상 건조시켜야 변형이 없는데요.
자연과 세월이 새긴 나무 문양을 살리는 게 관건입니다.
[강종렬/소목장 : "자연문양이에요. 먹감나무 속에 있는. 원래 이렇게 한쪽으로 되어 있는 것을 (반으로) 타면 똑같은 문양이 나와요. 양쪽으로 대칭이 되는 거예요."]
나무가 요긴한 생활소품으로, 가구로 변신하는 재미에 강 소목장은 평생 연장을 놓을 수 없었습니다.
톱니를 수없이 자른 쉰 살의 톱, 망치질에 벌어진 조각도 손잡이가 소목장의 60년을 대변합니다.
상감기법은 노장의 주특긴데요.
색상이 다른 나무를 얇게 잘라 붙여 문양을 만들고, 나무를 파낸 자리에 세밀하게 끼워 넣습니다.
[강종렬/소목장 : "감나무, 버드나무, 감나무, 버드나무를 붙여서 이 사이에 또 작은 건 파서 넣어야 돼요. 2mm나 3mm가 되게 재단을 해서 붙여서 응용하는 거죠."]
펜으로 그은 듯 정교한 선은 나무가루를 이용한 목분상감입니다.
그림을 그린 듯 정교한 이 문양은 나무 조각을 끼워 직접 고안한 겁니다.
[강종렬/소목장 : "고궁 담벽에, 흙 담벽에 이런 문양이 들어가서 군데군데 있더라고요. 저걸 연결해 접목시켜서 우리 가구에 응용하면 되겠다 싶어서 만들기 시작한 게 이 문양이 나온 거예요."]
전통과 현대를 오가는 소목장은 나무로 못 만드는 게 없는데요.
이건 전통목공예 기법에 현대를 접목한 스피커입니다.
[강종렬/소목장 : "자연의 소리, 베짱이 울음소리가 나는 것처럼 그런 느낌을 내려고 만들어 본 거예요."]
다구, 붓걸이, 구절판 같은 전통소품에 이어 얼레, 예단함, 대장간 풀무처럼 자취를 감춘 목공예품 재현에도 열심입니다.
[강종렬/소목장 : "골동품 장수가 (풀무를) 수리하러 왔더라고요. 다 부서진 걸 가지고…. 그래서 보니까 내부 구조가 이상하게 생겨서 사진도 찍고 디자인을 기억해놨다가 재현해서…."]
상감기법의 소목가구들은 긴 여정을 함께 한 분신. 나무는 소목장을 만나 전통을 잇는 작품이 됐습니다.
강종렬 소목장은 사람과 함께 살아온 나무에 영원한 숨을 불어넣기 위해 평생 나무와 함께했습니다.
[강종렬/소목장 : "살아서도 항상 사람과 나무가 같이 공생을 하고 있지만 나무가 고사했을 때도 항상 사람과 같이 영원히 같이 공존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고 싶어서 이 일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살아서 천년, 죽어서 천년.
나무를 나무답게 지키며 장인은 오늘도 사람과 나무를 이어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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