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류세 인하폭 확대 한 달…효과는?
입력 2022.05.31 (21:42)
수정 2022.06.01 (1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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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국제 유가가 고공행진을 거듭하면서 정부가 기름값을 낮추기 위해 유류세를 30%까지 깎아주기로 한지 내일(1일)이면 꼭 한 달입니다.
얼마나 효과가 있었는지 신지수 기자가 현장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달 초 취재한 주유소를 다시 찾아갔습니다.
한 달 전의 휘발유와 경유 가격과 비교해보니, 모두 리터당 백 원 이상씩 올랐습니다.
이달 1일부터 유류세 인하 폭을 30%까지 확대하면서 휘발유는 리터당 83원, 경유는 58원 더 세금을 깎아줬지만 효과가 사라진 지 오래입니다.
[강나진/경유차 운전자 : "실감 안 나요. 사실 딱 하루 정도 느끼고. (인하되고) 그 주에 한 번 넣었을 때 많이 떨어졌다고 느꼈는데 그리고 그 다음 주 돼서는 똑같더라고요."]
실제 휘발유와 경유 가격은 유류세 추가 인하 직후인 첫 주에만 하락했고 이후 3주 연속 상승세입니다.
한 달 새 전국의 휘발윳값은 57원. 경윳값은 백 원 가까이 올랐습니다.
특히 경윳값은 1주일 넘게 리터당 2천 원을 넘었고 한 때 휘발윳값을 추월하기도 했습니다.
경유 차주들은 차를 몰고 다니기 어려울 정도라고 말합니다.
[김태은/경유차 운전자 : "짧은 거리는 그냥 걸어다녀야죠. 차 못 끌고 다니죠."]
두바이유의 경우 한 달 사이 배럴당 9달러 상승하는 등 국제 유가 고공행진에 세금 인하 효과가 무력화된 겁니다.
화물차주들은 싼 주유소를 찾아 돌아다닌다고 말합니다.
[화물차 운전자 : "금액은 올라가고 보조금은 빠지고. 몇 십원 아끼기 위해서 돌아와요. 7~8km 정도."]
7월까지인 유류세 인하 기한을 더 연장하는 등의 추가 대책이 필요하단 지적이 나옵니다.
화물연대는 정부 대책을 촉구하며 다음 달 7일 총파업을 예고했습니다.
KBS 뉴스 신지수입니다.
국제 유가가 고공행진을 거듭하면서 정부가 기름값을 낮추기 위해 유류세를 30%까지 깎아주기로 한지 내일(1일)이면 꼭 한 달입니다.
얼마나 효과가 있었는지 신지수 기자가 현장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달 초 취재한 주유소를 다시 찾아갔습니다.
한 달 전의 휘발유와 경유 가격과 비교해보니, 모두 리터당 백 원 이상씩 올랐습니다.
이달 1일부터 유류세 인하 폭을 30%까지 확대하면서 휘발유는 리터당 83원, 경유는 58원 더 세금을 깎아줬지만 효과가 사라진 지 오래입니다.
[강나진/경유차 운전자 : "실감 안 나요. 사실 딱 하루 정도 느끼고. (인하되고) 그 주에 한 번 넣었을 때 많이 떨어졌다고 느꼈는데 그리고 그 다음 주 돼서는 똑같더라고요."]
실제 휘발유와 경유 가격은 유류세 추가 인하 직후인 첫 주에만 하락했고 이후 3주 연속 상승세입니다.
한 달 새 전국의 휘발윳값은 57원. 경윳값은 백 원 가까이 올랐습니다.
특히 경윳값은 1주일 넘게 리터당 2천 원을 넘었고 한 때 휘발윳값을 추월하기도 했습니다.
경유 차주들은 차를 몰고 다니기 어려울 정도라고 말합니다.
[김태은/경유차 운전자 : "짧은 거리는 그냥 걸어다녀야죠. 차 못 끌고 다니죠."]
두바이유의 경우 한 달 사이 배럴당 9달러 상승하는 등 국제 유가 고공행진에 세금 인하 효과가 무력화된 겁니다.
화물차주들은 싼 주유소를 찾아 돌아다닌다고 말합니다.
[화물차 운전자 : "금액은 올라가고 보조금은 빠지고. 몇 십원 아끼기 위해서 돌아와요. 7~8km 정도."]
7월까지인 유류세 인하 기한을 더 연장하는 등의 추가 대책이 필요하단 지적이 나옵니다.
화물연대는 정부 대책을 촉구하며 다음 달 7일 총파업을 예고했습니다.
KBS 뉴스 신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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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류세 인하폭 확대 한 달…효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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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2-05-31 21:42:57
- 수정2022-06-01 13:5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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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유가가 고공행진을 거듭하면서 정부가 기름값을 낮추기 위해 유류세를 30%까지 깎아주기로 한지 내일(1일)이면 꼭 한 달입니다.
얼마나 효과가 있었는지 신지수 기자가 현장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달 초 취재한 주유소를 다시 찾아갔습니다.
한 달 전의 휘발유와 경유 가격과 비교해보니, 모두 리터당 백 원 이상씩 올랐습니다.
이달 1일부터 유류세 인하 폭을 30%까지 확대하면서 휘발유는 리터당 83원, 경유는 58원 더 세금을 깎아줬지만 효과가 사라진 지 오래입니다.
[강나진/경유차 운전자 : "실감 안 나요. 사실 딱 하루 정도 느끼고. (인하되고) 그 주에 한 번 넣었을 때 많이 떨어졌다고 느꼈는데 그리고 그 다음 주 돼서는 똑같더라고요."]
실제 휘발유와 경유 가격은 유류세 추가 인하 직후인 첫 주에만 하락했고 이후 3주 연속 상승세입니다.
한 달 새 전국의 휘발윳값은 57원. 경윳값은 백 원 가까이 올랐습니다.
특히 경윳값은 1주일 넘게 리터당 2천 원을 넘었고 한 때 휘발윳값을 추월하기도 했습니다.
경유 차주들은 차를 몰고 다니기 어려울 정도라고 말합니다.
[김태은/경유차 운전자 : "짧은 거리는 그냥 걸어다녀야죠. 차 못 끌고 다니죠."]
두바이유의 경우 한 달 사이 배럴당 9달러 상승하는 등 국제 유가 고공행진에 세금 인하 효과가 무력화된 겁니다.
화물차주들은 싼 주유소를 찾아 돌아다닌다고 말합니다.
[화물차 운전자 : "금액은 올라가고 보조금은 빠지고. 몇 십원 아끼기 위해서 돌아와요. 7~8km 정도."]
7월까지인 유류세 인하 기한을 더 연장하는 등의 추가 대책이 필요하단 지적이 나옵니다.
화물연대는 정부 대책을 촉구하며 다음 달 7일 총파업을 예고했습니다.
KBS 뉴스 신지수입니다.
국제 유가가 고공행진을 거듭하면서 정부가 기름값을 낮추기 위해 유류세를 30%까지 깎아주기로 한지 내일(1일)이면 꼭 한 달입니다.
얼마나 효과가 있었는지 신지수 기자가 현장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달 초 취재한 주유소를 다시 찾아갔습니다.
한 달 전의 휘발유와 경유 가격과 비교해보니, 모두 리터당 백 원 이상씩 올랐습니다.
이달 1일부터 유류세 인하 폭을 30%까지 확대하면서 휘발유는 리터당 83원, 경유는 58원 더 세금을 깎아줬지만 효과가 사라진 지 오래입니다.
[강나진/경유차 운전자 : "실감 안 나요. 사실 딱 하루 정도 느끼고. (인하되고) 그 주에 한 번 넣었을 때 많이 떨어졌다고 느꼈는데 그리고 그 다음 주 돼서는 똑같더라고요."]
실제 휘발유와 경유 가격은 유류세 추가 인하 직후인 첫 주에만 하락했고 이후 3주 연속 상승세입니다.
한 달 새 전국의 휘발윳값은 57원. 경윳값은 백 원 가까이 올랐습니다.
특히 경윳값은 1주일 넘게 리터당 2천 원을 넘었고 한 때 휘발윳값을 추월하기도 했습니다.
경유 차주들은 차를 몰고 다니기 어려울 정도라고 말합니다.
[김태은/경유차 운전자 : "짧은 거리는 그냥 걸어다녀야죠. 차 못 끌고 다니죠."]
두바이유의 경우 한 달 사이 배럴당 9달러 상승하는 등 국제 유가 고공행진에 세금 인하 효과가 무력화된 겁니다.
화물차주들은 싼 주유소를 찾아 돌아다닌다고 말합니다.
[화물차 운전자 : "금액은 올라가고 보조금은 빠지고. 몇 십원 아끼기 위해서 돌아와요. 7~8km 정도."]
7월까지인 유류세 인하 기한을 더 연장하는 등의 추가 대책이 필요하단 지적이 나옵니다.
화물연대는 정부 대책을 촉구하며 다음 달 7일 총파업을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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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지수 기자 js@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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