꽉 낀 넥타이 뇌졸중 부른다

입력 2004.12.07 (21:59) 수정 2018.08.29 (15: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넥타이를 조여 매면 뇌졸중 위험이 높아진다는 그런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충헌 의학전문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기자: 17세기 프랑스 루이 14세 때부터 사용된 넥타이.
귀족의 상징에서부터 남성의 정장으로 나아가서는 여성까지 확산되는 패션이지만 불편함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습니다.
⊙배재한(서울시 월곡동): 넥타이가 좀 굉장히 거북스럽게 느껴지는 경우도 있죠.
넥타이 때문에 골이 좀 아프다든지...
⊙이익주(서울시 온수동): 안 매는 게 좋죠.
그런데 사회생활을 하려면...
⊙기자: 이런 넥타이를 조여 매면 뇌졸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자기공명혈관촬영으로 넥타이를 조여맸을 때와 매지 않았을 때를 비교해 봤습니다.
넥타이를 조여맸을 때는 목의 큰 정맥이 눌려 피가 심장으로 잘 내려오지 못해 뇌혈관 압력은 상승하고 뇌출혈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정태섭(영동세브란스병원 영상의학과 전문의): 가족 중에 뇌출혈이 있었거나 또는 본인이 고혈압이 있거나 넥타이를 꽉 맸을 때 두통이 있는 경우는 느슨하게 해 주는 게 좋겠습니다.
⊙기자: 특히 중년 이상의 남성이 넥타이를 맬 때는 이처럼 손가락이 한두 개 들어갈 정도로 여유 있게 매주는 것이 좋습니다.
멋과 품위의 상징이라지만 넥타이도 매는 방식에 따라 건강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KBS뉴스 이충헌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꽉 낀 넥타이 뇌졸중 부른다
    • 입력 2004-12-07 21:28:32
    • 수정2018-08-29 15:00:00
    뉴스 9
⊙앵커: 넥타이를 조여 매면 뇌졸중 위험이 높아진다는 그런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충헌 의학전문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기자: 17세기 프랑스 루이 14세 때부터 사용된 넥타이. 귀족의 상징에서부터 남성의 정장으로 나아가서는 여성까지 확산되는 패션이지만 불편함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습니다. ⊙배재한(서울시 월곡동): 넥타이가 좀 굉장히 거북스럽게 느껴지는 경우도 있죠. 넥타이 때문에 골이 좀 아프다든지... ⊙이익주(서울시 온수동): 안 매는 게 좋죠. 그런데 사회생활을 하려면... ⊙기자: 이런 넥타이를 조여 매면 뇌졸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자기공명혈관촬영으로 넥타이를 조여맸을 때와 매지 않았을 때를 비교해 봤습니다. 넥타이를 조여맸을 때는 목의 큰 정맥이 눌려 피가 심장으로 잘 내려오지 못해 뇌혈관 압력은 상승하고 뇌출혈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정태섭(영동세브란스병원 영상의학과 전문의): 가족 중에 뇌출혈이 있었거나 또는 본인이 고혈압이 있거나 넥타이를 꽉 맸을 때 두통이 있는 경우는 느슨하게 해 주는 게 좋겠습니다. ⊙기자: 특히 중년 이상의 남성이 넥타이를 맬 때는 이처럼 손가락이 한두 개 들어갈 정도로 여유 있게 매주는 것이 좋습니다. 멋과 품위의 상징이라지만 넥타이도 매는 방식에 따라 건강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KBS뉴스 이충헌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