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차 불 붙은 채 운행

입력 2005.01.03 (21:58) 수정 2018.08.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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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하마터면 제2의 대구참사가 될 뻔한 아찔한 순간이었습니다.
이번에도 위기 대응시스템은 없었습니다.
어떻게 불이 난 전동차가 내달릴 수 있었는지 정윤섭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불이 처음 난 시각은 아침 7시 10분쯤이지만 종합사령실에는 3분이 지나서야 상황이 보고됩니다.
기관사와 역무원들이 상황파악을 제대로 못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철산역에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7017 차량 이상!
⊙기자: 전동차가 아닌 승강장에 불이 난 것으로 착각한 사령실도 곧바로 발차명령을 내립니다.
⊙인터뷰: 17열차 발차할 수 있습니까?
⊙인터뷰: 발차해 주세요.
⊙기자: 이 바람에 불을 끄려 접근했던 철산역 직원들은 전동차 꽁무니만 쳐다봅니다.
⊙김택수(도시철도공사 종합사령실장): 우리한테 들어올 때는 승강장에서 화재가 발생된 것으로 처음에 접수를 받았거든요.
⊙기자: 불붙은 전동차는 2분 뒤 광명역에 도착해서야 나머지 승객들을 내려놓고 진화작업이 시작됩니다.
하지만 광명역 직원들은 불을 다 끈 줄 알고 3분 만에 열차를 다시 출발시켰습니다.
⊙정종국(광명역장): 확인한 다음에 손님을 안전하게 대피시키고 그 다음에 소등진압을 다 시켰기 때문에 기관사가 출발하였습니다.
⊙기자: 광명역을 출발해 천왕역을 지나쳐 온수역에 도착한 전동차는 남아 있는 불씨로 결국 화염에 휩싸였습니다.
불이 붙은 채 20분 동안 수천 명이 오가는 지하철 네 개역을 질주한 전동차.
현장파악은 물론 초동진화도 안 되면서 엄청난 참사로 이어질 뻔했습니다.
KBS뉴스 정윤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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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동차 불 붙은 채 운행
    • 입력 2005-01-03 21:01:52
    • 수정2018-08-29 15:00:00
    뉴스 9
⊙앵커: 하마터면 제2의 대구참사가 될 뻔한 아찔한 순간이었습니다. 이번에도 위기 대응시스템은 없었습니다. 어떻게 불이 난 전동차가 내달릴 수 있었는지 정윤섭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불이 처음 난 시각은 아침 7시 10분쯤이지만 종합사령실에는 3분이 지나서야 상황이 보고됩니다. 기관사와 역무원들이 상황파악을 제대로 못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철산역에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7017 차량 이상! ⊙기자: 전동차가 아닌 승강장에 불이 난 것으로 착각한 사령실도 곧바로 발차명령을 내립니다. ⊙인터뷰: 17열차 발차할 수 있습니까? ⊙인터뷰: 발차해 주세요. ⊙기자: 이 바람에 불을 끄려 접근했던 철산역 직원들은 전동차 꽁무니만 쳐다봅니다. ⊙김택수(도시철도공사 종합사령실장): 우리한테 들어올 때는 승강장에서 화재가 발생된 것으로 처음에 접수를 받았거든요. ⊙기자: 불붙은 전동차는 2분 뒤 광명역에 도착해서야 나머지 승객들을 내려놓고 진화작업이 시작됩니다. 하지만 광명역 직원들은 불을 다 끈 줄 알고 3분 만에 열차를 다시 출발시켰습니다. ⊙정종국(광명역장): 확인한 다음에 손님을 안전하게 대피시키고 그 다음에 소등진압을 다 시켰기 때문에 기관사가 출발하였습니다. ⊙기자: 광명역을 출발해 천왕역을 지나쳐 온수역에 도착한 전동차는 남아 있는 불씨로 결국 화염에 휩싸였습니다. 불이 붙은 채 20분 동안 수천 명이 오가는 지하철 네 개역을 질주한 전동차. 현장파악은 물론 초동진화도 안 되면서 엄청난 참사로 이어질 뻔했습니다. KBS뉴스 정윤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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