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기린대로 간선급행버스(BRT) 고시…2025년 준공 목표
입력 2023.06.09 (21:42)
수정 2023.06.09 (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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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전라북도가 '기린대로 간선급행버스, BRT 개발 계획'을 고시했습니다.
2025년까지 도로 중앙에 버스전용차로와 정류장 등을 갖춰 지하철처럼 정해진 시간에 버스를 운행해 대중교통 수요를 늘린다는 계획입니다.
한주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전주시내 중심도로인 기린대로.
호남제일문에서 한벽교 교차로까지 10킬로미터 구간 도로 중앙에 버스전용차로와 정류장 등을 설치하는 간선급행버스, BRT가 도입됩니다.
이미 서울과 부산 등에서 운영 중인데, 지하철처럼 정해진 시간에 시내버스를 운행할 수 있어 '도로 위의 지하철'로 불립니다.
전라북도는 내년부터 2025년까지 국비 206억 원 등 4백12억 원을 투입하는 BRT 개발 계획을 고시했습니다.
이에 따라 전주시는 다음 달 BRT 기본, 실시설계에 들어가고 주민설명회 등 공론화에 나섭니다.
올해 필요한 예산 15억 원을 비롯해 국비 50, 지방비 50 퍼센트인 사업비도 단계적으로 확보할 방침입니다.
앞서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BRT 종합계획에는 전주 기린대로를 비롯해 백제대로와 송천중앙로 등 3개 노선이 포함됐습니다.
전주시는 BRT 도입으로 지역의 유일한 대중교통 수단인 시내버스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가운데 기린대로 BRT 사업이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 개선의 출발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한주연입니다.
촬영기자:신재복
전라북도가 '기린대로 간선급행버스, BRT 개발 계획'을 고시했습니다.
2025년까지 도로 중앙에 버스전용차로와 정류장 등을 갖춰 지하철처럼 정해진 시간에 버스를 운행해 대중교통 수요를 늘린다는 계획입니다.
한주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전주시내 중심도로인 기린대로.
호남제일문에서 한벽교 교차로까지 10킬로미터 구간 도로 중앙에 버스전용차로와 정류장 등을 설치하는 간선급행버스, BRT가 도입됩니다.
이미 서울과 부산 등에서 운영 중인데, 지하철처럼 정해진 시간에 시내버스를 운행할 수 있어 '도로 위의 지하철'로 불립니다.
전라북도는 내년부터 2025년까지 국비 206억 원 등 4백12억 원을 투입하는 BRT 개발 계획을 고시했습니다.
이에 따라 전주시는 다음 달 BRT 기본, 실시설계에 들어가고 주민설명회 등 공론화에 나섭니다.
올해 필요한 예산 15억 원을 비롯해 국비 50, 지방비 50 퍼센트인 사업비도 단계적으로 확보할 방침입니다.
앞서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BRT 종합계획에는 전주 기린대로를 비롯해 백제대로와 송천중앙로 등 3개 노선이 포함됐습니다.
전주시는 BRT 도입으로 지역의 유일한 대중교통 수단인 시내버스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가운데 기린대로 BRT 사업이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 개선의 출발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한주연입니다.
촬영기자:신재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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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3-06-09 22:21:30
[앵커]
전라북도가 '기린대로 간선급행버스, BRT 개발 계획'을 고시했습니다.
2025년까지 도로 중앙에 버스전용차로와 정류장 등을 갖춰 지하철처럼 정해진 시간에 버스를 운행해 대중교통 수요를 늘린다는 계획입니다.
한주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전주시내 중심도로인 기린대로.
호남제일문에서 한벽교 교차로까지 10킬로미터 구간 도로 중앙에 버스전용차로와 정류장 등을 설치하는 간선급행버스, BRT가 도입됩니다.
이미 서울과 부산 등에서 운영 중인데, 지하철처럼 정해진 시간에 시내버스를 운행할 수 있어 '도로 위의 지하철'로 불립니다.
전라북도는 내년부터 2025년까지 국비 206억 원 등 4백12억 원을 투입하는 BRT 개발 계획을 고시했습니다.
이에 따라 전주시는 다음 달 BRT 기본, 실시설계에 들어가고 주민설명회 등 공론화에 나섭니다.
올해 필요한 예산 15억 원을 비롯해 국비 50, 지방비 50 퍼센트인 사업비도 단계적으로 확보할 방침입니다.
앞서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BRT 종합계획에는 전주 기린대로를 비롯해 백제대로와 송천중앙로 등 3개 노선이 포함됐습니다.
전주시는 BRT 도입으로 지역의 유일한 대중교통 수단인 시내버스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가운데 기린대로 BRT 사업이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 개선의 출발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한주연입니다.
촬영기자:신재복
전라북도가 '기린대로 간선급행버스, BRT 개발 계획'을 고시했습니다.
2025년까지 도로 중앙에 버스전용차로와 정류장 등을 갖춰 지하철처럼 정해진 시간에 버스를 운행해 대중교통 수요를 늘린다는 계획입니다.
한주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전주시내 중심도로인 기린대로.
호남제일문에서 한벽교 교차로까지 10킬로미터 구간 도로 중앙에 버스전용차로와 정류장 등을 설치하는 간선급행버스, BRT가 도입됩니다.
이미 서울과 부산 등에서 운영 중인데, 지하철처럼 정해진 시간에 시내버스를 운행할 수 있어 '도로 위의 지하철'로 불립니다.
전라북도는 내년부터 2025년까지 국비 206억 원 등 4백12억 원을 투입하는 BRT 개발 계획을 고시했습니다.
이에 따라 전주시는 다음 달 BRT 기본, 실시설계에 들어가고 주민설명회 등 공론화에 나섭니다.
올해 필요한 예산 15억 원을 비롯해 국비 50, 지방비 50 퍼센트인 사업비도 단계적으로 확보할 방침입니다.
앞서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BRT 종합계획에는 전주 기린대로를 비롯해 백제대로와 송천중앙로 등 3개 노선이 포함됐습니다.
전주시는 BRT 도입으로 지역의 유일한 대중교통 수단인 시내버스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가운데 기린대로 BRT 사업이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 개선의 출발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한주연입니다.
촬영기자:신재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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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주연 기자 jyhan31@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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