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6,70년대 추석하면 선물로, 밀가루 설탕을 들고 기차나 고속버스로 고향을 찾던 풍경이 떠오르실겁니다.
세월에 따라 그 모습도 많이 달라졌죠, 김정환기자가 추석 풍속도의 변화를 정리해봤습니다.
<리포트>
90년대 이후 인기 추석선물 1위 자리는 상품권이 차지했습니다.
올해는 정육세트, 와인과 건강식품 등 이른바 참살이 상품의 인기가 치솟았습니다.
하지만 60년대는 설탕과 밀가루 등 기본적인 식생활에 도움이 되는 품목들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70년대 들어 비누나 화장품, 특히 스타킹이 여성들의 인기를 독차지했습니다.
<인터뷰> 배봉균(신세계 백화점 학예실장) : "고객들의 취향, 또 경제적 사정이 어떠냐에 따라서 선물을 고르는 기준이 돼왔습니다."
60년대와 70년대 초 지금과 같은 귀성전쟁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자동차 보급률이 낮았고 대부분 고속버스나 열차를 이용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70년대 후반부터 85년까지는 지금보다 더한 귀성전쟁이 펼쳐졌습니다.
<인터뷰>노행남(한국도로공사 서울영업소장) : "85년까지는 5개 주요 노선만 건설되고 국도도 한정돼 있어 도로 사정이 열악했습니다."
추석을 앞두고는 쌀을 빻아 떡을 만드려는 사람들로 방앗간 앞은 수백 미터 씩 줄이 생기곤 했지만 지금은 보기 힘든 풍경이 됐습니다.
<인터뷰>김일섭(방앗간 주인) : "옛날에는 많이 해 드셨는데 지금은 많이 사드시죠. 젊은 세대들이 많이 바뀌면서 방앗간에 그냥 맡기죠."
경제상황이나 가치관의 변화로 추석의 모습도 변해왔지만 조상을 기리고 고향을 찾는 넉넉함은 예나 지금이나 그대로입니다.
KBS 뉴스 김정환입니다.
6,70년대 추석하면 선물로, 밀가루 설탕을 들고 기차나 고속버스로 고향을 찾던 풍경이 떠오르실겁니다.
세월에 따라 그 모습도 많이 달라졌죠, 김정환기자가 추석 풍속도의 변화를 정리해봤습니다.
<리포트>
90년대 이후 인기 추석선물 1위 자리는 상품권이 차지했습니다.
올해는 정육세트, 와인과 건강식품 등 이른바 참살이 상품의 인기가 치솟았습니다.
하지만 60년대는 설탕과 밀가루 등 기본적인 식생활에 도움이 되는 품목들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70년대 들어 비누나 화장품, 특히 스타킹이 여성들의 인기를 독차지했습니다.
<인터뷰> 배봉균(신세계 백화점 학예실장) : "고객들의 취향, 또 경제적 사정이 어떠냐에 따라서 선물을 고르는 기준이 돼왔습니다."
60년대와 70년대 초 지금과 같은 귀성전쟁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자동차 보급률이 낮았고 대부분 고속버스나 열차를 이용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70년대 후반부터 85년까지는 지금보다 더한 귀성전쟁이 펼쳐졌습니다.
<인터뷰>노행남(한국도로공사 서울영업소장) : "85년까지는 5개 주요 노선만 건설되고 국도도 한정돼 있어 도로 사정이 열악했습니다."
추석을 앞두고는 쌀을 빻아 떡을 만드려는 사람들로 방앗간 앞은 수백 미터 씩 줄이 생기곤 했지만 지금은 보기 힘든 풍경이 됐습니다.
<인터뷰>김일섭(방앗간 주인) : "옛날에는 많이 해 드셨는데 지금은 많이 사드시죠. 젊은 세대들이 많이 바뀌면서 방앗간에 그냥 맡기죠."
경제상황이나 가치관의 변화로 추석의 모습도 변해왔지만 조상을 기리고 고향을 찾는 넉넉함은 예나 지금이나 그대로입니다.
KBS 뉴스 김정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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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달라진 추석풍경
-
- 입력 2005-09-18 21:04:28
- 수정2018-08-29 15:00:00
<앵커 멘트>
6,70년대 추석하면 선물로, 밀가루 설탕을 들고 기차나 고속버스로 고향을 찾던 풍경이 떠오르실겁니다.
세월에 따라 그 모습도 많이 달라졌죠, 김정환기자가 추석 풍속도의 변화를 정리해봤습니다.
<리포트>
90년대 이후 인기 추석선물 1위 자리는 상품권이 차지했습니다.
올해는 정육세트, 와인과 건강식품 등 이른바 참살이 상품의 인기가 치솟았습니다.
하지만 60년대는 설탕과 밀가루 등 기본적인 식생활에 도움이 되는 품목들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70년대 들어 비누나 화장품, 특히 스타킹이 여성들의 인기를 독차지했습니다.
<인터뷰> 배봉균(신세계 백화점 학예실장) : "고객들의 취향, 또 경제적 사정이 어떠냐에 따라서 선물을 고르는 기준이 돼왔습니다."
60년대와 70년대 초 지금과 같은 귀성전쟁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자동차 보급률이 낮았고 대부분 고속버스나 열차를 이용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70년대 후반부터 85년까지는 지금보다 더한 귀성전쟁이 펼쳐졌습니다.
<인터뷰>노행남(한국도로공사 서울영업소장) : "85년까지는 5개 주요 노선만 건설되고 국도도 한정돼 있어 도로 사정이 열악했습니다."
추석을 앞두고는 쌀을 빻아 떡을 만드려는 사람들로 방앗간 앞은 수백 미터 씩 줄이 생기곤 했지만 지금은 보기 힘든 풍경이 됐습니다.
<인터뷰>김일섭(방앗간 주인) : "옛날에는 많이 해 드셨는데 지금은 많이 사드시죠. 젊은 세대들이 많이 바뀌면서 방앗간에 그냥 맡기죠."
경제상황이나 가치관의 변화로 추석의 모습도 변해왔지만 조상을 기리고 고향을 찾는 넉넉함은 예나 지금이나 그대로입니다.
KBS 뉴스 김정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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