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대형 화물차에 출고 당시 범퍼를 떼어내고 강철판을 다는 불법개조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사고가 날 경우 상대 차량에 큰 충격을 줘 인명피해를 키우지만 단속이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강성원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도로를 질주하는 대형 화물차 앞부분에 돌출된 범퍼가 부착돼있습니다. 출고 당시 범퍼를 떼어내고 30센티미터 길이의 철근을 앞으로 이어낸 뒤 두꺼운 강철판을 붙인 것입니다.
이 같이 돌출된 범퍼를 댈 경우 차량의 총 길이가 늘어나 불법입니다.
<녹취> 불법개조 화물차 운전기사: (불법인거 아시죠?) “네” (왜 달고 다녀요?) “그렇게 따지면 화물차에 불법 아닌 게 어딨습니까.”
길가에 주차된 또 다른 대형유조차 범퍼도 불법으로 단 것입니다.
<녹취> 불법개조 화물차 운전기사: “차량이 단종돼서 범퍼가 안나오니까. 제작하기 힘들어도 본 모양대로 만들어 버린겁니다.”
문제는 이같이 불법 개조한 범퍼는 충돌 사고 때 상대 차에게 큰 충격을 가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인터뷰> 김종석(현대자동차서비스센터): “전투범퍼나 불법으로 개조된 범퍼의 경우 자기는 보호되고 상대방은 치명적이죠”
차량 충돌 실험 결과 철제범퍼를 부착한 차량은 일반 차량보다 상대 차에 4배 정도 충격을 더 준다는 결과도 나왔습니다.
<녹취> 불법개조 화물차 운전기사: “단속은 한 번도 안 걸렸다. 고속도로 나가봐라 나만 그런게 아니라 이런 차량 많다.”
범퍼를 불법으로 개조한 차량이 정기검사에서 통과하고 있는 것도 문젭니다.
<녹취> 정비업체 관계자: “차량 기장이 크게 차이가 나는 것도 아니고 대부분 그런 식으로 이뤄진다.”
단속도 이뤄지지 않고 차량 검사도 허술하게 이뤄지면서 불법 범퍼를 부착한 트럭이 도로를 누비고 있습니다.
KBS 뉴스 강성원입니다.
대형 화물차에 출고 당시 범퍼를 떼어내고 강철판을 다는 불법개조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사고가 날 경우 상대 차량에 큰 충격을 줘 인명피해를 키우지만 단속이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강성원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도로를 질주하는 대형 화물차 앞부분에 돌출된 범퍼가 부착돼있습니다. 출고 당시 범퍼를 떼어내고 30센티미터 길이의 철근을 앞으로 이어낸 뒤 두꺼운 강철판을 붙인 것입니다.
이 같이 돌출된 범퍼를 댈 경우 차량의 총 길이가 늘어나 불법입니다.
<녹취> 불법개조 화물차 운전기사: (불법인거 아시죠?) “네” (왜 달고 다녀요?) “그렇게 따지면 화물차에 불법 아닌 게 어딨습니까.”
길가에 주차된 또 다른 대형유조차 범퍼도 불법으로 단 것입니다.
<녹취> 불법개조 화물차 운전기사: “차량이 단종돼서 범퍼가 안나오니까. 제작하기 힘들어도 본 모양대로 만들어 버린겁니다.”
문제는 이같이 불법 개조한 범퍼는 충돌 사고 때 상대 차에게 큰 충격을 가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인터뷰> 김종석(현대자동차서비스센터): “전투범퍼나 불법으로 개조된 범퍼의 경우 자기는 보호되고 상대방은 치명적이죠”
차량 충돌 실험 결과 철제범퍼를 부착한 차량은 일반 차량보다 상대 차에 4배 정도 충격을 더 준다는 결과도 나왔습니다.
<녹취> 불법개조 화물차 운전기사: “단속은 한 번도 안 걸렸다. 고속도로 나가봐라 나만 그런게 아니라 이런 차량 많다.”
범퍼를 불법으로 개조한 차량이 정기검사에서 통과하고 있는 것도 문젭니다.
<녹취> 정비업체 관계자: “차량 기장이 크게 차이가 나는 것도 아니고 대부분 그런 식으로 이뤄진다.”
단속도 이뤄지지 않고 차량 검사도 허술하게 이뤄지면서 불법 범퍼를 부착한 트럭이 도로를 누비고 있습니다.
KBS 뉴스 강성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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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법개조 화물차 범퍼 사고 땐 흉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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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6-04-04 20:15:39
<앵커 멘트>
대형 화물차에 출고 당시 범퍼를 떼어내고 강철판을 다는 불법개조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사고가 날 경우 상대 차량에 큰 충격을 줘 인명피해를 키우지만 단속이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강성원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도로를 질주하는 대형 화물차 앞부분에 돌출된 범퍼가 부착돼있습니다. 출고 당시 범퍼를 떼어내고 30센티미터 길이의 철근을 앞으로 이어낸 뒤 두꺼운 강철판을 붙인 것입니다.
이 같이 돌출된 범퍼를 댈 경우 차량의 총 길이가 늘어나 불법입니다.
<녹취> 불법개조 화물차 운전기사: (불법인거 아시죠?) “네” (왜 달고 다녀요?) “그렇게 따지면 화물차에 불법 아닌 게 어딨습니까.”
길가에 주차된 또 다른 대형유조차 범퍼도 불법으로 단 것입니다.
<녹취> 불법개조 화물차 운전기사: “차량이 단종돼서 범퍼가 안나오니까. 제작하기 힘들어도 본 모양대로 만들어 버린겁니다.”
문제는 이같이 불법 개조한 범퍼는 충돌 사고 때 상대 차에게 큰 충격을 가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인터뷰> 김종석(현대자동차서비스센터): “전투범퍼나 불법으로 개조된 범퍼의 경우 자기는 보호되고 상대방은 치명적이죠”
차량 충돌 실험 결과 철제범퍼를 부착한 차량은 일반 차량보다 상대 차에 4배 정도 충격을 더 준다는 결과도 나왔습니다.
<녹취> 불법개조 화물차 운전기사: “단속은 한 번도 안 걸렸다. 고속도로 나가봐라 나만 그런게 아니라 이런 차량 많다.”
범퍼를 불법으로 개조한 차량이 정기검사에서 통과하고 있는 것도 문젭니다.
<녹취> 정비업체 관계자: “차량 기장이 크게 차이가 나는 것도 아니고 대부분 그런 식으로 이뤄진다.”
단속도 이뤄지지 않고 차량 검사도 허술하게 이뤄지면서 불법 범퍼를 부착한 트럭이 도로를 누비고 있습니다.
KBS 뉴스 강성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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