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경협으로 동북아 중심축
입력 2000.06.13 (21:00)
수정 2018.08.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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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이번 남북정상회담의 성과는 맨 먼저 남북 경제협력의 본격화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남북 경협이 본격화되면 이제 한반도는 동북아시아의 중심 축으로 떠오르게 될 것입니다.
강석훈 기자입니다.
⊙기자: 반세기 이상 기적소리가 멎어버린 녹슬은 기찻길.
한반도가 동북아시아의 중심축이 될 것이라는 전망은 이 같은 분단의 장벽이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낮아질 것이라는 기대 때문입니다.
경제교류가 본격화되면 경인선과 경원선이 복구되고, 자연스럽게 한반도는 아시아, 유럽대륙과 태평양을 연결하는 물류 전진기지로 등장한다는 것입니다.
⊙김연철(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일본과 대륙의 물동량이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한반도가 동북아 경제협력체의 중심적인 물류기지가 될 수 있습니다.
⊙기자: 철도와 도로, 항만 등 사회간접자본뿐 아니라 농업기반 시설과 소비재, 에너지 통신사업 등도 남북 경제협력의 유망 사업입니다.
경제협력의 활성화로 남한, 일본에 자본과 기술이 북한, 중국, 러시아의 자원과 결합해 한반도는 동북아시아의 경제 중심축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성장 잠재력이 풍부한 만큼 외국의 투자여지도 많기 때문입니다.
⊙김영윤(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교두보 역할을 하기 때문에 남북관계가 진전될 경우 한반도는 동북아시아 경제권을 형성하는 중심축으로 역할할 수밖에 없습니다.
⊙기자: 남북 경협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교류협력에 제도적 장치마련이 선결요건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한반도가 동북아시아의 경제 중심축으로 등장하면 북한의 경제적 기반이 더욱 확고해지는 만큼 통일의 발걸음도 빨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KBS뉴스 강석훈입니다.
남북 경협이 본격화되면 이제 한반도는 동북아시아의 중심 축으로 떠오르게 될 것입니다.
강석훈 기자입니다.
⊙기자: 반세기 이상 기적소리가 멎어버린 녹슬은 기찻길.
한반도가 동북아시아의 중심축이 될 것이라는 전망은 이 같은 분단의 장벽이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낮아질 것이라는 기대 때문입니다.
경제교류가 본격화되면 경인선과 경원선이 복구되고, 자연스럽게 한반도는 아시아, 유럽대륙과 태평양을 연결하는 물류 전진기지로 등장한다는 것입니다.
⊙김연철(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일본과 대륙의 물동량이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한반도가 동북아 경제협력체의 중심적인 물류기지가 될 수 있습니다.
⊙기자: 철도와 도로, 항만 등 사회간접자본뿐 아니라 농업기반 시설과 소비재, 에너지 통신사업 등도 남북 경제협력의 유망 사업입니다.
경제협력의 활성화로 남한, 일본에 자본과 기술이 북한, 중국, 러시아의 자원과 결합해 한반도는 동북아시아의 경제 중심축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성장 잠재력이 풍부한 만큼 외국의 투자여지도 많기 때문입니다.
⊙김영윤(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교두보 역할을 하기 때문에 남북관계가 진전될 경우 한반도는 동북아시아 경제권을 형성하는 중심축으로 역할할 수밖에 없습니다.
⊙기자: 남북 경협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교류협력에 제도적 장치마련이 선결요건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한반도가 동북아시아의 경제 중심축으로 등장하면 북한의 경제적 기반이 더욱 확고해지는 만큼 통일의 발걸음도 빨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KBS뉴스 강석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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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8-08-29 15:00:00
⊙앵커: 이번 남북정상회담의 성과는 맨 먼저 남북 경제협력의 본격화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남북 경협이 본격화되면 이제 한반도는 동북아시아의 중심 축으로 떠오르게 될 것입니다.
강석훈 기자입니다.
⊙기자: 반세기 이상 기적소리가 멎어버린 녹슬은 기찻길.
한반도가 동북아시아의 중심축이 될 것이라는 전망은 이 같은 분단의 장벽이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낮아질 것이라는 기대 때문입니다.
경제교류가 본격화되면 경인선과 경원선이 복구되고, 자연스럽게 한반도는 아시아, 유럽대륙과 태평양을 연결하는 물류 전진기지로 등장한다는 것입니다.
⊙김연철(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일본과 대륙의 물동량이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한반도가 동북아 경제협력체의 중심적인 물류기지가 될 수 있습니다.
⊙기자: 철도와 도로, 항만 등 사회간접자본뿐 아니라 농업기반 시설과 소비재, 에너지 통신사업 등도 남북 경제협력의 유망 사업입니다.
경제협력의 활성화로 남한, 일본에 자본과 기술이 북한, 중국, 러시아의 자원과 결합해 한반도는 동북아시아의 경제 중심축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성장 잠재력이 풍부한 만큼 외국의 투자여지도 많기 때문입니다.
⊙김영윤(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교두보 역할을 하기 때문에 남북관계가 진전될 경우 한반도는 동북아시아 경제권을 형성하는 중심축으로 역할할 수밖에 없습니다.
⊙기자: 남북 경협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교류협력에 제도적 장치마련이 선결요건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한반도가 동북아시아의 경제 중심축으로 등장하면 북한의 경제적 기반이 더욱 확고해지는 만큼 통일의 발걸음도 빨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KBS뉴스 강석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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