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타이어 점검 필수…제동거리 2배 차

입력 2006.06.21 (22:13) 수정 2006.06.21 (2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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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장마에 빗길 교통사고 나지 않도록 타이어 상태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마모상태에 따라 제동거리가 크게 차이납니다. 박찬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이런 빗길 교통사고는 과속과 운전부주의가 원인이지만 타이어 마모가 심할수록 사고위험은 더해집니다.

하지만, 운전자들은 타이어 상태에는 큰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녹취> 운전자: "(바퀴는 어떻게 점검하세요?) 거의 카센터에 맡겨 놓는 편이예요."

실제로 노면이 젖었을 경우 제동거리를 측정해봤습니다.

시속 100킬로미터로 달리다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타이어 홈 깊이가 7밀리미터인 일반 타이어 차량은 75미터에서 멈춰섰습니다.

하지만, 타이어가 많이 닳아 홈 깊이가 1.6밀리미터인 차량은 브레이크를 밟은 뒤 144미터에서 멈췄습니다.

<인터뷰> 홍승준 (삼성교통안전연구소 박사): "빗길 주행시에 타이어의 이 홈을 따라서 물이 빠지게 되는데 타이어가 마모되면 이런 물길이 없기 때문에 사고위험이 높습니다."

운행 중인 차량 170대를 조사했더니 17%, 10대 중 2대 가량이 타이어 마모가 심해 빗길 교통사고 위험이 높았고 교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화살표가 표시하고 있는 타이어 안쪽, 바로 이 마모한계 표시가 닳기전에 반드시 타이어를 교체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찬형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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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마철 타이어 점검 필수…제동거리 2배 차
    • 입력 2006-06-21 21:09:15
    • 수정2006-06-21 22: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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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장마에 빗길 교통사고 나지 않도록 타이어 상태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마모상태에 따라 제동거리가 크게 차이납니다. 박찬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이런 빗길 교통사고는 과속과 운전부주의가 원인이지만 타이어 마모가 심할수록 사고위험은 더해집니다. 하지만, 운전자들은 타이어 상태에는 큰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녹취> 운전자: "(바퀴는 어떻게 점검하세요?) 거의 카센터에 맡겨 놓는 편이예요." 실제로 노면이 젖었을 경우 제동거리를 측정해봤습니다. 시속 100킬로미터로 달리다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타이어 홈 깊이가 7밀리미터인 일반 타이어 차량은 75미터에서 멈춰섰습니다. 하지만, 타이어가 많이 닳아 홈 깊이가 1.6밀리미터인 차량은 브레이크를 밟은 뒤 144미터에서 멈췄습니다. <인터뷰> 홍승준 (삼성교통안전연구소 박사): "빗길 주행시에 타이어의 이 홈을 따라서 물이 빠지게 되는데 타이어가 마모되면 이런 물길이 없기 때문에 사고위험이 높습니다." 운행 중인 차량 170대를 조사했더니 17%, 10대 중 2대 가량이 타이어 마모가 심해 빗길 교통사고 위험이 높았고 교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화살표가 표시하고 있는 타이어 안쪽, 바로 이 마모한계 표시가 닳기전에 반드시 타이어를 교체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찬형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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