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전배터리, 새 것처럼 팔린다

입력 2000.10.12 (21:00) 수정 2018.08.29 (15: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방전된 자동차 배터리가 새 배터리처럼 팔리고 있습니다.
제조일자가 암호식으로 표기돼 있어서 소비자들은 제조된지 오래 되어서 방전돼 버린지도 모르고 이런 배터리를 구입해서 피해를 입고 있는 것입니다.
이석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두 달 전 자동차 배터리를 새로 교체한 운전자입니다.
새로산 배터리에 숫자로 표시된 제조일자는 보이지 않고 9K12라는 암호 같은 문구만 새겨져 있습니다.
바로 이 문구가 지난해 10월에 생산됐다는 제조 일자 표기입니다.
⊙이응준(운전자): 당연히 2000년도 거 새 것으로 갈아줬다고 생각하고 그냥 갈았습니다.
지금 상당히 불쾌하네요, 99년도 거라는 게.
⊙기자: 카센터에서 팔고 있는 이 자동차 배터리의 제조 일자는 U09 역시 1년 전인 지난 해 10월에 생산된 것입니다.
지 2년이 넘은 배터리도 도무지 알 수 없게 표기된 채 새 배터리로 버젓이 팔리고 있습니다.
회사마다 제각각 다른 방식으로 암호처럼 표시하다보니 판매사원도 해독표를 봐야 알 수 있습니다.
⊙배터리 대리점 직원: 인식을 할 수가 없죠, 소비자들은.
배터리는 유통기한이 있고 또 방전 시간이 있기 때문에...
⊙기자: 1년 전에 생산된 배터리의 충전상태를 측정한 결과 충전불량을 가르키는 영역까지 눈금이 뚝 떨어집니다.
이미 절반 정도가 방전됐다는 뜻입니다.
생산된 지 2년된 배터리는 완전 방전돼 눈금이 아예 움직이지 않습니다.
⊙송양희(산업자원부 공업연구관): 방전을 쉽게 일으킬 수가 있습니다.
장기간 방치할 경우에는 화학적 작용에 의해서 수명이 단축될 수도 있습니다.
⊙기자: 이 때문에 산업자원부가 올해 초 제조일자를 알기 쉽게 바꾸라고 권고했지만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습니다.
제조업자들은 판매 가게에서 알면서도 오래된 제품을 팔고 있다고 변명합니다.
⊙배터리 제조업체 관계자: 도매점·소매점 모두 제품에 문제가 있다는 걸 알고 파는 것 아닙니까?
⊙기자: 그렇다면 제조회사에서는 방전된 배터리를 반품받아주는가? 취재 결과 반품을 받아주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정비업소 직원: 반품이 안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같은 경우 버리려고 하면 돈 주고 버리는 실태입니다.
⊙기자: 암호식 제조일자 표기 때문에 방전된 배터리가 새 것으로 팔리면서 운전자들은 배터리를 그만큼 자주 교체할 수밖에 없습니다.
KBS뉴스 이석재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방전배터리, 새 것처럼 팔린다
    • 입력 2000-10-12 21:00:00
    • 수정2018-08-29 15:00:00
    뉴스 9
⊙앵커: 방전된 자동차 배터리가 새 배터리처럼 팔리고 있습니다. 제조일자가 암호식으로 표기돼 있어서 소비자들은 제조된지 오래 되어서 방전돼 버린지도 모르고 이런 배터리를 구입해서 피해를 입고 있는 것입니다. 이석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두 달 전 자동차 배터리를 새로 교체한 운전자입니다. 새로산 배터리에 숫자로 표시된 제조일자는 보이지 않고 9K12라는 암호 같은 문구만 새겨져 있습니다. 바로 이 문구가 지난해 10월에 생산됐다는 제조 일자 표기입니다. ⊙이응준(운전자): 당연히 2000년도 거 새 것으로 갈아줬다고 생각하고 그냥 갈았습니다. 지금 상당히 불쾌하네요, 99년도 거라는 게. ⊙기자: 카센터에서 팔고 있는 이 자동차 배터리의 제조 일자는 U09 역시 1년 전인 지난 해 10월에 생산된 것입니다. 지 2년이 넘은 배터리도 도무지 알 수 없게 표기된 채 새 배터리로 버젓이 팔리고 있습니다. 회사마다 제각각 다른 방식으로 암호처럼 표시하다보니 판매사원도 해독표를 봐야 알 수 있습니다. ⊙배터리 대리점 직원: 인식을 할 수가 없죠, 소비자들은. 배터리는 유통기한이 있고 또 방전 시간이 있기 때문에... ⊙기자: 1년 전에 생산된 배터리의 충전상태를 측정한 결과 충전불량을 가르키는 영역까지 눈금이 뚝 떨어집니다. 이미 절반 정도가 방전됐다는 뜻입니다. 생산된 지 2년된 배터리는 완전 방전돼 눈금이 아예 움직이지 않습니다. ⊙송양희(산업자원부 공업연구관): 방전을 쉽게 일으킬 수가 있습니다. 장기간 방치할 경우에는 화학적 작용에 의해서 수명이 단축될 수도 있습니다. ⊙기자: 이 때문에 산업자원부가 올해 초 제조일자를 알기 쉽게 바꾸라고 권고했지만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습니다. 제조업자들은 판매 가게에서 알면서도 오래된 제품을 팔고 있다고 변명합니다. ⊙배터리 제조업체 관계자: 도매점·소매점 모두 제품에 문제가 있다는 걸 알고 파는 것 아닙니까? ⊙기자: 그렇다면 제조회사에서는 방전된 배터리를 반품받아주는가? 취재 결과 반품을 받아주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정비업소 직원: 반품이 안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같은 경우 버리려고 하면 돈 주고 버리는 실태입니다. ⊙기자: 암호식 제조일자 표기 때문에 방전된 배터리가 새 것으로 팔리면서 운전자들은 배터리를 그만큼 자주 교체할 수밖에 없습니다. KBS뉴스 이석재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