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취재]② 성형 피해 급증…병원은 나몰라라
입력 2007.06.21 (22:15)
수정 2007.06.22 (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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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이런 성형열풍속에 성형수술 부작용으로 인한 피해자도 해마다 크게 늘고 있습니다.
그런데 피해자들은 대부분 수술전에 부작용 가능성을 충분히 설명듣지 못했다고 말합니다.
계속해서 김정환 기자가 전합니다.
<리포트>
코 성형수술을 받은 김 모 씨, 몇 년 째 은둔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수술 뒤 보형물이 틀어지고 염증과 흉터가 생기는 바람에 코가 본래의 모습을 잃었기 때문입니다.
연골을 떼어 낸 귀도 다른 쪽과 비교하면 확연하게 차이가 납니다.
<녹취>김00(성형수술 부작용 피해자): "삶의 희망을 잃었고요. 자살하고 싶은 충동을 가끔 느끼는데, 자살도 쉬운 게 아니고요."
박 모 씨도 유방 확대수술을 받은 뒤 한쪽 유방은 처지고 다른 쪽은 딱딱해지는 부작용이 나타났습니다.
<녹취>박00(유방확대술 부작용 피해자): "목욕탕을 못 가고요. 지금도 흉터는 많이 남았고 결혼하는 것도 지장이 많이 있을 거고..."
이 같은 성형수술 피해자 10명 가운데 3명은 부작용으로 재수술을 받았으며 유방 확대술에서 재수술 발생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그러나 소비자원의 조사 결과 피해자의 88%는 부작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듣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녹취>정00(코 성형 부작용 피해자): "술이나 담배 외에 안 하면 자기가 관리만 잘하면 부작용은 거의 100% 없다고 얘기했거든요."
일부 병원에선 부작용이 생긴 뒤 재수술을 해주면서 각서까지 요구하고 있습니다.
재수술은 '고객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한 것이지, 병원 측 과실은 아니다, 또 언론 기관에 노출시키지 않겠다'는 내용입니다.
<인터뷰>신은하(한국소비자원 의료팀): "병원 측에서 답변이 오면 거의 환자의 체질적인 요인이라고 얘기를 많이 하고 있고요. 책임을 인정하는 병원은 거의 없습니다."
소비자원은 성형수술에 대한 지나친 기대를 하지 말고 부작용이 생겼을 경우 어떻게 할 것인지 병원 측 과 사전에 약속해두는 것이 좋다고 충고합니다.
KBS 뉴스 김정환입니다.
이런 성형열풍속에 성형수술 부작용으로 인한 피해자도 해마다 크게 늘고 있습니다.
그런데 피해자들은 대부분 수술전에 부작용 가능성을 충분히 설명듣지 못했다고 말합니다.
계속해서 김정환 기자가 전합니다.
<리포트>
코 성형수술을 받은 김 모 씨, 몇 년 째 은둔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수술 뒤 보형물이 틀어지고 염증과 흉터가 생기는 바람에 코가 본래의 모습을 잃었기 때문입니다.
연골을 떼어 낸 귀도 다른 쪽과 비교하면 확연하게 차이가 납니다.
<녹취>김00(성형수술 부작용 피해자): "삶의 희망을 잃었고요. 자살하고 싶은 충동을 가끔 느끼는데, 자살도 쉬운 게 아니고요."
박 모 씨도 유방 확대수술을 받은 뒤 한쪽 유방은 처지고 다른 쪽은 딱딱해지는 부작용이 나타났습니다.
<녹취>박00(유방확대술 부작용 피해자): "목욕탕을 못 가고요. 지금도 흉터는 많이 남았고 결혼하는 것도 지장이 많이 있을 거고..."
이 같은 성형수술 피해자 10명 가운데 3명은 부작용으로 재수술을 받았으며 유방 확대술에서 재수술 발생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그러나 소비자원의 조사 결과 피해자의 88%는 부작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듣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녹취>정00(코 성형 부작용 피해자): "술이나 담배 외에 안 하면 자기가 관리만 잘하면 부작용은 거의 100% 없다고 얘기했거든요."
일부 병원에선 부작용이 생긴 뒤 재수술을 해주면서 각서까지 요구하고 있습니다.
재수술은 '고객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한 것이지, 병원 측 과실은 아니다, 또 언론 기관에 노출시키지 않겠다'는 내용입니다.
<인터뷰>신은하(한국소비자원 의료팀): "병원 측에서 답변이 오면 거의 환자의 체질적인 요인이라고 얘기를 많이 하고 있고요. 책임을 인정하는 병원은 거의 없습니다."
소비자원은 성형수술에 대한 지나친 기대를 하지 말고 부작용이 생겼을 경우 어떻게 할 것인지 병원 측 과 사전에 약속해두는 것이 좋다고 충고합니다.
KBS 뉴스 김정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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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집중취재]② 성형 피해 급증…병원은 나몰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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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7-06-21 21:12:10
- 수정2007-06-22 10:28:43
<앵커 멘트>
이런 성형열풍속에 성형수술 부작용으로 인한 피해자도 해마다 크게 늘고 있습니다.
그런데 피해자들은 대부분 수술전에 부작용 가능성을 충분히 설명듣지 못했다고 말합니다.
계속해서 김정환 기자가 전합니다.
<리포트>
코 성형수술을 받은 김 모 씨, 몇 년 째 은둔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수술 뒤 보형물이 틀어지고 염증과 흉터가 생기는 바람에 코가 본래의 모습을 잃었기 때문입니다.
연골을 떼어 낸 귀도 다른 쪽과 비교하면 확연하게 차이가 납니다.
<녹취>김00(성형수술 부작용 피해자): "삶의 희망을 잃었고요. 자살하고 싶은 충동을 가끔 느끼는데, 자살도 쉬운 게 아니고요."
박 모 씨도 유방 확대수술을 받은 뒤 한쪽 유방은 처지고 다른 쪽은 딱딱해지는 부작용이 나타났습니다.
<녹취>박00(유방확대술 부작용 피해자): "목욕탕을 못 가고요. 지금도 흉터는 많이 남았고 결혼하는 것도 지장이 많이 있을 거고..."
이 같은 성형수술 피해자 10명 가운데 3명은 부작용으로 재수술을 받았으며 유방 확대술에서 재수술 발생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그러나 소비자원의 조사 결과 피해자의 88%는 부작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듣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녹취>정00(코 성형 부작용 피해자): "술이나 담배 외에 안 하면 자기가 관리만 잘하면 부작용은 거의 100% 없다고 얘기했거든요."
일부 병원에선 부작용이 생긴 뒤 재수술을 해주면서 각서까지 요구하고 있습니다.
재수술은 '고객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한 것이지, 병원 측 과실은 아니다, 또 언론 기관에 노출시키지 않겠다'는 내용입니다.
<인터뷰>신은하(한국소비자원 의료팀): "병원 측에서 답변이 오면 거의 환자의 체질적인 요인이라고 얘기를 많이 하고 있고요. 책임을 인정하는 병원은 거의 없습니다."
소비자원은 성형수술에 대한 지나친 기대를 하지 말고 부작용이 생겼을 경우 어떻게 할 것인지 병원 측 과 사전에 약속해두는 것이 좋다고 충고합니다.
KBS 뉴스 김정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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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환 기자 kim7@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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