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들, 수수료 올리고 만들고
입력 2001.02.19 (21:00)
수정 2018.08.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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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최근 은행들이 각종 수수료를 만들고 예전에 지급하던 이자도 없애고 있습니다.
은행들에게는 살아남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지만 소액예금자들에게는 그만큼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박장범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서울은행은 다음 달부터 석달 평균 잔액이 20만원 미만인 예금은 이자를 주지 않기로 했습니다.
이에 앞서 제일은행은 10만원 미만인 예금은 아예 계좌유지수수료를 떼고 있습니다.
또 다음 달부터 개인연금을 다른 은행으로 옮기려면 수수료를 내야만 업무를 처리합니다.
⊙고재설(한빛은행 과장): 은행이 처리해야 될 재비용은 약 3만 5000 정도 예상이 됩니다.
그래서 저희 은행 같은 경우는 그 비용의 약 3분의 1 정도 그렇게 받을 예정입니다.
⊙기자: 창구업무를 한 번 처리하는 비용은 평균 1500원이고 인건비라도 건지려면 잔액이 40만원은 돼야 한다는 게 은행권의 계산입니다.
결국 소액예금주들은 그다지 반갑지 않은 손님이라는 얘기입니다.
⊙김영식(서울은행 부부장): 소액예금 거래자들은 창구를 통한 거래보다는 창구가 아닌 자동화기기나 인터넷뱅킹 등을 이용하도록 적극적으로 유도하겠습니다.
⊙기자: 5월부터는 타행환 수수료 등 다른 수수료도 일제히 오를 전망입니다.
그 동안 받던 이자도 못 받고 수수료도 예전보다 더 내야 하는 고객입장에서는 은행을 이용하는 데 부담이 더 커진 셈입니다.
고액 예금자들에 대한 서비스는 강화되는 추세여서 대다수 고객들의 소외감은 큽니다.
⊙이대현(고객): 손해죠, 서민들은.
⊙기자: 왜요?
⊙이대현(고객): 1000원이라도 나가니까...
⊙기자: 그 동안 예금과 대출의 금리차에서 나오는 수익에만 의존하던 은행들이 수익구조를 다각화하는 과정에서 수수료 신설과 인상은 불가피한 측면도 있습니다.
⊙김병연(금융연구원 은행팀장): 은행은 더 이상 공공기관이 아니다, 이렇게 생각을 하셔야 되고 일단 서비스 받는 부분에 대해서는 수수료를 지불을 할 각오를 하시는 것이 여러 가지 새로운 금융환경 변화에 따라서...
⊙기자: 부실대출에 따른 손실을 고객에게 떠넘긴다는 불만도 있는 만큼 은행들은 더욱 철저한 자산관리로 수수료 인상요인을 최소화해야만 합니다.
KBS뉴스 박장범입니다.
은행들에게는 살아남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지만 소액예금자들에게는 그만큼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박장범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서울은행은 다음 달부터 석달 평균 잔액이 20만원 미만인 예금은 이자를 주지 않기로 했습니다.
이에 앞서 제일은행은 10만원 미만인 예금은 아예 계좌유지수수료를 떼고 있습니다.
또 다음 달부터 개인연금을 다른 은행으로 옮기려면 수수료를 내야만 업무를 처리합니다.
⊙고재설(한빛은행 과장): 은행이 처리해야 될 재비용은 약 3만 5000 정도 예상이 됩니다.
그래서 저희 은행 같은 경우는 그 비용의 약 3분의 1 정도 그렇게 받을 예정입니다.
⊙기자: 창구업무를 한 번 처리하는 비용은 평균 1500원이고 인건비라도 건지려면 잔액이 40만원은 돼야 한다는 게 은행권의 계산입니다.
결국 소액예금주들은 그다지 반갑지 않은 손님이라는 얘기입니다.
⊙김영식(서울은행 부부장): 소액예금 거래자들은 창구를 통한 거래보다는 창구가 아닌 자동화기기나 인터넷뱅킹 등을 이용하도록 적극적으로 유도하겠습니다.
⊙기자: 5월부터는 타행환 수수료 등 다른 수수료도 일제히 오를 전망입니다.
그 동안 받던 이자도 못 받고 수수료도 예전보다 더 내야 하는 고객입장에서는 은행을 이용하는 데 부담이 더 커진 셈입니다.
고액 예금자들에 대한 서비스는 강화되는 추세여서 대다수 고객들의 소외감은 큽니다.
⊙이대현(고객): 손해죠, 서민들은.
⊙기자: 왜요?
⊙이대현(고객): 1000원이라도 나가니까...
⊙기자: 그 동안 예금과 대출의 금리차에서 나오는 수익에만 의존하던 은행들이 수익구조를 다각화하는 과정에서 수수료 신설과 인상은 불가피한 측면도 있습니다.
⊙김병연(금융연구원 은행팀장): 은행은 더 이상 공공기관이 아니다, 이렇게 생각을 하셔야 되고 일단 서비스 받는 부분에 대해서는 수수료를 지불을 할 각오를 하시는 것이 여러 가지 새로운 금융환경 변화에 따라서...
⊙기자: 부실대출에 따른 손실을 고객에게 떠넘긴다는 불만도 있는 만큼 은행들은 더욱 철저한 자산관리로 수수료 인상요인을 최소화해야만 합니다.
KBS뉴스 박장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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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1-02-19 21:00:00
- 수정2018-08-29 15:00:00

⊙앵커: 최근 은행들이 각종 수수료를 만들고 예전에 지급하던 이자도 없애고 있습니다.
은행들에게는 살아남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지만 소액예금자들에게는 그만큼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박장범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서울은행은 다음 달부터 석달 평균 잔액이 20만원 미만인 예금은 이자를 주지 않기로 했습니다.
이에 앞서 제일은행은 10만원 미만인 예금은 아예 계좌유지수수료를 떼고 있습니다.
또 다음 달부터 개인연금을 다른 은행으로 옮기려면 수수료를 내야만 업무를 처리합니다.
⊙고재설(한빛은행 과장): 은행이 처리해야 될 재비용은 약 3만 5000 정도 예상이 됩니다.
그래서 저희 은행 같은 경우는 그 비용의 약 3분의 1 정도 그렇게 받을 예정입니다.
⊙기자: 창구업무를 한 번 처리하는 비용은 평균 1500원이고 인건비라도 건지려면 잔액이 40만원은 돼야 한다는 게 은행권의 계산입니다.
결국 소액예금주들은 그다지 반갑지 않은 손님이라는 얘기입니다.
⊙김영식(서울은행 부부장): 소액예금 거래자들은 창구를 통한 거래보다는 창구가 아닌 자동화기기나 인터넷뱅킹 등을 이용하도록 적극적으로 유도하겠습니다.
⊙기자: 5월부터는 타행환 수수료 등 다른 수수료도 일제히 오를 전망입니다.
그 동안 받던 이자도 못 받고 수수료도 예전보다 더 내야 하는 고객입장에서는 은행을 이용하는 데 부담이 더 커진 셈입니다.
고액 예금자들에 대한 서비스는 강화되는 추세여서 대다수 고객들의 소외감은 큽니다.
⊙이대현(고객): 손해죠, 서민들은.
⊙기자: 왜요?
⊙이대현(고객): 1000원이라도 나가니까...
⊙기자: 그 동안 예금과 대출의 금리차에서 나오는 수익에만 의존하던 은행들이 수익구조를 다각화하는 과정에서 수수료 신설과 인상은 불가피한 측면도 있습니다.
⊙김병연(금융연구원 은행팀장): 은행은 더 이상 공공기관이 아니다, 이렇게 생각을 하셔야 되고 일단 서비스 받는 부분에 대해서는 수수료를 지불을 할 각오를 하시는 것이 여러 가지 새로운 금융환경 변화에 따라서...
⊙기자: 부실대출에 따른 손실을 고객에게 떠넘긴다는 불만도 있는 만큼 은행들은 더욱 철저한 자산관리로 수수료 인상요인을 최소화해야만 합니다.
KBS뉴스 박장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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