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협력사들, 법원에 ‘조기파산’ 신청
입력 2009.08.05 (22:00)
수정 2009.08.06 (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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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경찰의 진압작전이 진행되는 동안 협력업체들로 구성된 채권단은 결국, 쌍용차의 파산을 신청했습니다.
쌍용차의 미래, 갈수록 어두워지는 모습입니다.
구본국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600여 개의 협력업체로 구성된 쌍용차 협동회 채권단이 결국 파산신청서를 법원에 제출했습니다.
사측이 공장을 약속한 오후 4시까지 완전 장악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녹취>최병훈(쌍용차 협동회 채권단) : "오늘까지 지켜봤습니다만 그 결과가 도저히 쌍용자동차를 정상적으로 정상화시킬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협동회는 미국 GM과 같이 일단 쌍용차를 파산시킨 뒤 우량 자산만을 모아 새로운 법인 이른바 굿 쌍용을 탄생시켜 함께 생존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이를 위해 자신들의 채권 2700억원을 주식으로 변경하겠다고 밝혔지만 현실성은 떨어진다는 평갑니다.
<인터뷰>변양규(한국경제연구원) : "쌍용차 같은 경우 규모 면이나 공장의 개수 생산대수 이런 걸 봤을 때 일부를 떼내고 일부만 살려서 회생을 시킨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거 같습니다."
또 파산되지 않고 노사 대타협이나 진압작전을 통해 공장이 다시 돌아가더라도 미래가 그리 밝진 않습니다.
70일이 넘는 파업으로 쌍용차의 가치가 크게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인터뷰>용대인(한화증권 자동차 애널리스트) : "지금 두 세달 파업기간 동안에 사실은 그 평가가 의미가 없어져 버린 상황이라서 재평가를 하는 작업이 진행될 걸로 판단됩니다."
여기에다 브랜드 이미지 추락과 내수와 수출 판매망의 붕괴도 미래에 대한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구본국입니다.
경찰의 진압작전이 진행되는 동안 협력업체들로 구성된 채권단은 결국, 쌍용차의 파산을 신청했습니다.
쌍용차의 미래, 갈수록 어두워지는 모습입니다.
구본국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600여 개의 협력업체로 구성된 쌍용차 협동회 채권단이 결국 파산신청서를 법원에 제출했습니다.
사측이 공장을 약속한 오후 4시까지 완전 장악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녹취>최병훈(쌍용차 협동회 채권단) : "오늘까지 지켜봤습니다만 그 결과가 도저히 쌍용자동차를 정상적으로 정상화시킬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협동회는 미국 GM과 같이 일단 쌍용차를 파산시킨 뒤 우량 자산만을 모아 새로운 법인 이른바 굿 쌍용을 탄생시켜 함께 생존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이를 위해 자신들의 채권 2700억원을 주식으로 변경하겠다고 밝혔지만 현실성은 떨어진다는 평갑니다.
<인터뷰>변양규(한국경제연구원) : "쌍용차 같은 경우 규모 면이나 공장의 개수 생산대수 이런 걸 봤을 때 일부를 떼내고 일부만 살려서 회생을 시킨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거 같습니다."
또 파산되지 않고 노사 대타협이나 진압작전을 통해 공장이 다시 돌아가더라도 미래가 그리 밝진 않습니다.
70일이 넘는 파업으로 쌍용차의 가치가 크게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인터뷰>용대인(한화증권 자동차 애널리스트) : "지금 두 세달 파업기간 동안에 사실은 그 평가가 의미가 없어져 버린 상황이라서 재평가를 하는 작업이 진행될 걸로 판단됩니다."
여기에다 브랜드 이미지 추락과 내수와 수출 판매망의 붕괴도 미래에 대한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구본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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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쌍용차 협력사들, 법원에 ‘조기파산’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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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9-08-05 21:05:18
- 수정2009-08-06 15:46:34
![](/newsimage2/200908/20090805/1822613.jpg)
<앵커 멘트>
경찰의 진압작전이 진행되는 동안 협력업체들로 구성된 채권단은 결국, 쌍용차의 파산을 신청했습니다.
쌍용차의 미래, 갈수록 어두워지는 모습입니다.
구본국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600여 개의 협력업체로 구성된 쌍용차 협동회 채권단이 결국 파산신청서를 법원에 제출했습니다.
사측이 공장을 약속한 오후 4시까지 완전 장악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녹취>최병훈(쌍용차 협동회 채권단) : "오늘까지 지켜봤습니다만 그 결과가 도저히 쌍용자동차를 정상적으로 정상화시킬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협동회는 미국 GM과 같이 일단 쌍용차를 파산시킨 뒤 우량 자산만을 모아 새로운 법인 이른바 굿 쌍용을 탄생시켜 함께 생존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이를 위해 자신들의 채권 2700억원을 주식으로 변경하겠다고 밝혔지만 현실성은 떨어진다는 평갑니다.
<인터뷰>변양규(한국경제연구원) : "쌍용차 같은 경우 규모 면이나 공장의 개수 생산대수 이런 걸 봤을 때 일부를 떼내고 일부만 살려서 회생을 시킨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거 같습니다."
또 파산되지 않고 노사 대타협이나 진압작전을 통해 공장이 다시 돌아가더라도 미래가 그리 밝진 않습니다.
70일이 넘는 파업으로 쌍용차의 가치가 크게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인터뷰>용대인(한화증권 자동차 애널리스트) : "지금 두 세달 파업기간 동안에 사실은 그 평가가 의미가 없어져 버린 상황이라서 재평가를 하는 작업이 진행될 걸로 판단됩니다."
여기에다 브랜드 이미지 추락과 내수와 수출 판매망의 붕괴도 미래에 대한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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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본국 기자 bkku@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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