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A “달에서 상당량 ‘물’ 발견”

입력 2009.11.14 (21:50) 수정 2009.11.14 (21:5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달에서 꽤 많은 양의 물이 발견됐습니다. 우주탐험의 새로운 장이 열리게 됐다, 이런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워싱턴 홍기섭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미 항공우주국,NASA가 달에서 물을 찾았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물의 양도 상당히 많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앤서니 콜라프리트(나사 선임조사관) : "정말로 물을 찾았습니다. 그것도 적은 양이 아니라 '상당히 많은'양을 발견했습니다."


물을 찾아낸 곳은 햇볕이 전혀 들지 않는 달 남극 캐비우스 분화구로, 90리터 가량입니다.

나사는 물이 있는 곳이 예상보다 더 넓어질 수 있고, 물 이외에 다른 무엇이 발견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녹취> 마이클 와고(나사 달탐사 책임자) : "달을 이해하는데 조금 접근하기 시작했을 뿐입니다.굉장히 많은 무엇이 있습니다."

나사가 물을 찾아낼 수 있었던 것은 지난달 9일 실시한 달 충돌 실험덕분입니다.

L-CROSS로 불리는 탐사위성을 달에 충돌시켜 이 때 생긴 2-30미터 넓이의 구덩이와 1km 이상의 파편구름을 분석해 물을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달에서 물의 존재를 확인한 것은 우주탐험의 새 장을 연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달에 유인기지를 세우려는 계획도 실현 가능성이 높아졌고 태양계 생성의 비밀에도 더 가까이 다가서게 됐습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홍기섭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NASA “달에서 상당량 ‘물’ 발견”
    • 입력 2009-11-14 21:17:06
    • 수정2009-11-14 21:57:32
    뉴스 9
<앵커 멘트> 달에서 꽤 많은 양의 물이 발견됐습니다. 우주탐험의 새로운 장이 열리게 됐다, 이런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워싱턴 홍기섭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미 항공우주국,NASA가 달에서 물을 찾았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물의 양도 상당히 많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앤서니 콜라프리트(나사 선임조사관) : "정말로 물을 찾았습니다. 그것도 적은 양이 아니라 '상당히 많은'양을 발견했습니다." 물을 찾아낸 곳은 햇볕이 전혀 들지 않는 달 남극 캐비우스 분화구로, 90리터 가량입니다. 나사는 물이 있는 곳이 예상보다 더 넓어질 수 있고, 물 이외에 다른 무엇이 발견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녹취> 마이클 와고(나사 달탐사 책임자) : "달을 이해하는데 조금 접근하기 시작했을 뿐입니다.굉장히 많은 무엇이 있습니다." 나사가 물을 찾아낼 수 있었던 것은 지난달 9일 실시한 달 충돌 실험덕분입니다. L-CROSS로 불리는 탐사위성을 달에 충돌시켜 이 때 생긴 2-30미터 넓이의 구덩이와 1km 이상의 파편구름을 분석해 물을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달에서 물의 존재를 확인한 것은 우주탐험의 새 장을 연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달에 유인기지를 세우려는 계획도 실현 가능성이 높아졌고 태양계 생성의 비밀에도 더 가까이 다가서게 됐습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홍기섭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