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물결 충격파 주목…‘감응식 어뢰’ 유력

입력 2010.04.17 (08:5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그렇다면 어떤 어뢰 가능성이 높을까요.

선체를 직접 타격하는 직격 어뢰와 선체 근처에서 폭발해 그 충격파로 선체를 파괴하는 감응식 어뢰의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보도에 김주한 기자입니다.

<리포트>

어뢰는 폭발 방식에 따라 직격 어뢰와 감응식 어뢰로 나뉩니다.

직격 어뢰는 선체에 직접 부딪치는 동시에 폭발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반면, 감응식 어뢰는 선체 스크루 소리를 추적해 목표물에 근접한 뒤 선체에서 나오는 자장을 감지해 3-4미터 떨어진 거리에서 수중 폭발합니다.

그 때 나오는 엄청난 물결 충격파, 즉 쇼크 웨이브로 타격을 주는 방식입니다.

이 물결 충격파가 버블제트화 하면서 엄청난 파괴력을 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군사 전문가들은 따라서 선체를 직접 타격하는 직격 어뢰보다는 감응식 어뢰 공격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직격 어뢰였다면, 선체에 큰 구멍이 뚫리고 화재가 났어야 하지만, 이런 흔적을 찾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녹취>윤덕용(민군 합동 공동조사단장) : "전문 판단한 바로는 접촉도 가능하지만 접촉하지 않고 선체에 근처에서 폭발 가능성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다만, 감응식 어뢰의 경우 수면 위로 물기둥이 솟구쳐야 하지만, 이를 봤다는 목격자나 증거가 없기 때문에 아직 속단하기는 이릅니다.

어뢰 공격을 입증하기 위해선 핵심 증거인 파편을 찾는 게 시급합니다.

만약 어뢰 공격이 맞다면, 어뢰가 어느나라 제품인지, 어떤 공격 수단이 사용됐는지도 향후 합동조사단이 밝혀야할 과젭니다.

KBS 뉴스 김주한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軍, 물결 충격파 주목…‘감응식 어뢰’ 유력
    • 입력 2010-04-17 08:56:49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그렇다면 어떤 어뢰 가능성이 높을까요. 선체를 직접 타격하는 직격 어뢰와 선체 근처에서 폭발해 그 충격파로 선체를 파괴하는 감응식 어뢰의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보도에 김주한 기자입니다. <리포트> 어뢰는 폭발 방식에 따라 직격 어뢰와 감응식 어뢰로 나뉩니다. 직격 어뢰는 선체에 직접 부딪치는 동시에 폭발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반면, 감응식 어뢰는 선체 스크루 소리를 추적해 목표물에 근접한 뒤 선체에서 나오는 자장을 감지해 3-4미터 떨어진 거리에서 수중 폭발합니다. 그 때 나오는 엄청난 물결 충격파, 즉 쇼크 웨이브로 타격을 주는 방식입니다. 이 물결 충격파가 버블제트화 하면서 엄청난 파괴력을 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군사 전문가들은 따라서 선체를 직접 타격하는 직격 어뢰보다는 감응식 어뢰 공격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직격 어뢰였다면, 선체에 큰 구멍이 뚫리고 화재가 났어야 하지만, 이런 흔적을 찾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녹취>윤덕용(민군 합동 공동조사단장) : "전문 판단한 바로는 접촉도 가능하지만 접촉하지 않고 선체에 근처에서 폭발 가능성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다만, 감응식 어뢰의 경우 수면 위로 물기둥이 솟구쳐야 하지만, 이를 봤다는 목격자나 증거가 없기 때문에 아직 속단하기는 이릅니다. 어뢰 공격을 입증하기 위해선 핵심 증거인 파편을 찾는 게 시급합니다. 만약 어뢰 공격이 맞다면, 어뢰가 어느나라 제품인지, 어떤 공격 수단이 사용됐는지도 향후 합동조사단이 밝혀야할 과젭니다. KBS 뉴스 김주한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