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장관 “안보 차원의 중대 사태로 인식”

입력 2010.04.17 (08:56) 수정 2010.04.17 (10:5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외부폭발로 잠정 결론이 내려지면서 정부의 대응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김태영 국방장관은 이번 사건을 '안보차원의 중대사태'로 규정한다는 정부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습니다.

보도에 이영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김태영 국방장관은 대 국민 담화문을 통해 이번 사태를 '국가 안보 차원의 중대사태'로 규정한다는 공식적인 정부 입장을 밝혔습니다.

<녹취>김태영(국방부 장관) : "우리 정부와 군은 이번 사건을 국가안보차원의 중대한 사태로 인식하는 한편 사태 수습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 정부 들어 ▲현장 지휘관의 작전 권한을 강화하고 ▲NLL에서의 작전예규를 보완해 전투태세를 확립하는 등 국가 안보태세를 재정비해왔는데도 불의의 상황을 맞게 돼 당혹스럽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사태가 안보차원의 외부 요인에 의해 발생됐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으로 그동안 신중하던 입장에서 변화를 보여 주목됩니다.

김 장관은 또 조사결과가 나오는 대로 한 점의 의혹이 없도록 명명백백하게 밝힐 것이며 후속조치도 명확하고 단호하게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최초 보고가 지연되고 일부 조치가 미흡해 국민 불신과 의혹을 초래해 송구스럽다는 점도 밝혔습니다.

<녹취> 김태영(국방부 장관) : "군 기강을 재정비하는 등 군이 거듭나는 기회로 삼을 것입니다."

김 장관은 실종 장병을 구하지 못해 비통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희생 장병들에게 최고의 예우를 다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KBS 뉴스 이영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국방장관 “안보 차원의 중대 사태로 인식”
    • 입력 2010-04-17 08:56:50
    • 수정2010-04-17 10:55:25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외부폭발로 잠정 결론이 내려지면서 정부의 대응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김태영 국방장관은 이번 사건을 '안보차원의 중대사태'로 규정한다는 정부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습니다. 보도에 이영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김태영 국방장관은 대 국민 담화문을 통해 이번 사태를 '국가 안보 차원의 중대사태'로 규정한다는 공식적인 정부 입장을 밝혔습니다. <녹취>김태영(국방부 장관) : "우리 정부와 군은 이번 사건을 국가안보차원의 중대한 사태로 인식하는 한편 사태 수습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 정부 들어 ▲현장 지휘관의 작전 권한을 강화하고 ▲NLL에서의 작전예규를 보완해 전투태세를 확립하는 등 국가 안보태세를 재정비해왔는데도 불의의 상황을 맞게 돼 당혹스럽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사태가 안보차원의 외부 요인에 의해 발생됐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으로 그동안 신중하던 입장에서 변화를 보여 주목됩니다. 김 장관은 또 조사결과가 나오는 대로 한 점의 의혹이 없도록 명명백백하게 밝힐 것이며 후속조치도 명확하고 단호하게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최초 보고가 지연되고 일부 조치가 미흡해 국민 불신과 의혹을 초래해 송구스럽다는 점도 밝혔습니다. <녹취> 김태영(국방부 장관) : "군 기강을 재정비하는 등 군이 거듭나는 기회로 삼을 것입니다." 김 장관은 실종 장병을 구하지 못해 비통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희생 장병들에게 최고의 예우를 다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KBS 뉴스 이영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