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SEC, 골드만삭스 사기 혐의로 기소

입력 2010.04.17 (08:56) 수정 2010.04.17 (12:5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미국 최대 투자은행으로 월가의 상징인 골드만 삭스가 고객들에게 1조원대의 피해를 입혀 사기혐의로 기소됐습니다.

골드만 삭스의 기소로 당장 뉴욕과 유럽증시가 급락했고 미 정치권에서 논쟁중인 금융규제법안 처리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워싱턴 이춘호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미 증권거래위원회가 오늘 최대 투자 은행인 골드만삭스를 사기혐의로 전격 기소했습니다.

골드만삭스가 비우량주택담보대출증권 CDO를 판매하면서 중요 정보를 공개하지 않아 투자자들에게 10억달러 우리돈 1조 천억원의 손실을 입혔다는 혐의입니다.

골드만삭스는 세계 최대 헤지펀드인 폴슨앤코사와 손잡고 CDO 상품을 판매하면서 CDO 가치가 하락해야만 폴슨앤코가 이익을 얻을수 있도록 해 이를 모른 투자자들이 막대한 손실을 입은 것입니다.

<녹취> 콜린마(포천지 선임기자) : "월가가 사람들에게 사기를 쳐 이익을 얻는 수법으로 장사를 해왔는데 그 증거가 드러난겁니다"

골드만삭스 기소 발표가 나오자 이 회사 주가가 10% 이상 폭락한것을 비록해 다우 지수가 126 포인트 떨어졌고 유럽각국 증시도 큰폭으로 하락했습니다.

국제유가도 영향을 받아 서부텍사스산 6월 인도분이 2.4% 떨어졌습니다.

기소발표와 비슷한 시각 경제자문회의를 주재한 오바마 대통령은 미 의회가 금융개혁법안에 파생 상품 규제를 담지 않을 경우 거부권을 행사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골드만 삭스의 사기혐의 기소는 미 정치권의 최대 현안이 되고 있는 금융개혁법안 처리에도 적지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워싱턴 KBS 뉴스 이춘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美 SEC, 골드만삭스 사기 혐의로 기소
    • 입력 2010-04-17 08:56:53
    • 수정2010-04-17 12:51:27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미국 최대 투자은행으로 월가의 상징인 골드만 삭스가 고객들에게 1조원대의 피해를 입혀 사기혐의로 기소됐습니다. 골드만 삭스의 기소로 당장 뉴욕과 유럽증시가 급락했고 미 정치권에서 논쟁중인 금융규제법안 처리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워싱턴 이춘호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미 증권거래위원회가 오늘 최대 투자 은행인 골드만삭스를 사기혐의로 전격 기소했습니다. 골드만삭스가 비우량주택담보대출증권 CDO를 판매하면서 중요 정보를 공개하지 않아 투자자들에게 10억달러 우리돈 1조 천억원의 손실을 입혔다는 혐의입니다. 골드만삭스는 세계 최대 헤지펀드인 폴슨앤코사와 손잡고 CDO 상품을 판매하면서 CDO 가치가 하락해야만 폴슨앤코가 이익을 얻을수 있도록 해 이를 모른 투자자들이 막대한 손실을 입은 것입니다. <녹취> 콜린마(포천지 선임기자) : "월가가 사람들에게 사기를 쳐 이익을 얻는 수법으로 장사를 해왔는데 그 증거가 드러난겁니다" 골드만삭스 기소 발표가 나오자 이 회사 주가가 10% 이상 폭락한것을 비록해 다우 지수가 126 포인트 떨어졌고 유럽각국 증시도 큰폭으로 하락했습니다. 국제유가도 영향을 받아 서부텍사스산 6월 인도분이 2.4% 떨어졌습니다. 기소발표와 비슷한 시각 경제자문회의를 주재한 오바마 대통령은 미 의회가 금융개혁법안에 파생 상품 규제를 담지 않을 경우 거부권을 행사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골드만 삭스의 사기혐의 기소는 미 정치권의 최대 현안이 되고 있는 금융개혁법안 처리에도 적지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워싱턴 KBS 뉴스 이춘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