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천안함, 원인 규명 후 단호히 조치”

입력 2010.05.04 (22:0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이명박 대통령은 전군 지휘관회의를 직접 주재하면서 '천안함' 침몰 원인이 나오면 분명하고 단호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단순 사고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이재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명박 대통령은 전군 주요 지휘관을 앞에 두고 결연한 어조로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했습니다.

먼저, 천안함 사태는 단순 사고가 아니라고 분명히했습니다.

원인을 규명한 후 단호하게 조치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녹취>"우리는 그 결과를 세계 모든 나라에 알리게 될 것입니다. 원인을 찾고 나면 나는 그 책임에 관해 분명하고 단호한 조치를 취하게 될 것입니다."

국민 생명을 지키는 군에 이 같은 실수는 용납되지 않는다며 통절한 자성을 촉구했습니다.

<녹취>"군의 긴급대응태세와 보고와 지휘체계, 정보능력, 기강 등 모든 측면에서 비상한 개혁의지를 갖고 쇄신해나가야 합니다."

우리 내부의 안보 태세와 안보 의식에 대한 문제점도 지적했습니다.

<녹취>"국민들도 불과 50Km 거리에 가장 호전적인 세력의 장사포가 우리를 겨누고 있음을 잊고 산 것도 사실입니다."

군에 강한 무기보다 중요한 것은 강한 정신력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우리가 매너리즘에 빠져 있었던 것은 아닌지, 현실보다는 이상에 치우쳐 국방을 다루어온 것은 아닌지 반성해보아야 합니다."

변화의 시대 군만 예외일 수 없다며 작전, 무기, 조직, 문화 등 모든 것을 바꾸라고 주문했습니다.

KBS뉴스 이재원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이 대통령 “천안함, 원인 규명 후 단호히 조치”
    • 입력 2010-05-04 22:09:20
    뉴스 9
<앵커 멘트> 이명박 대통령은 전군 지휘관회의를 직접 주재하면서 '천안함' 침몰 원인이 나오면 분명하고 단호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단순 사고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이재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명박 대통령은 전군 주요 지휘관을 앞에 두고 결연한 어조로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했습니다. 먼저, 천안함 사태는 단순 사고가 아니라고 분명히했습니다. 원인을 규명한 후 단호하게 조치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녹취>"우리는 그 결과를 세계 모든 나라에 알리게 될 것입니다. 원인을 찾고 나면 나는 그 책임에 관해 분명하고 단호한 조치를 취하게 될 것입니다." 국민 생명을 지키는 군에 이 같은 실수는 용납되지 않는다며 통절한 자성을 촉구했습니다. <녹취>"군의 긴급대응태세와 보고와 지휘체계, 정보능력, 기강 등 모든 측면에서 비상한 개혁의지를 갖고 쇄신해나가야 합니다." 우리 내부의 안보 태세와 안보 의식에 대한 문제점도 지적했습니다. <녹취>"국민들도 불과 50Km 거리에 가장 호전적인 세력의 장사포가 우리를 겨누고 있음을 잊고 산 것도 사실입니다." 군에 강한 무기보다 중요한 것은 강한 정신력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우리가 매너리즘에 빠져 있었던 것은 아닌지, 현실보다는 이상에 치우쳐 국방을 다루어온 것은 아닌지 반성해보아야 합니다." 변화의 시대 군만 예외일 수 없다며 작전, 무기, 조직, 문화 등 모든 것을 바꾸라고 주문했습니다. KBS뉴스 이재원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