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생산, 10개월째 ‘증가세’

입력 2010.05.31 (22:07) 수정 2010.05.31 (22:1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산업 생산 증가세가 열달째 이어지면서 경기회복 기조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반기부터 성장세가 둔화 될 거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김승조 기자입니다.

<리포트>

뽑은 치아를 가공 처리해 임플란트용 치아를 만들어 주는 회삽니다.

치아를 장기보관해 주는 서비스도 시작하면서 매출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정환((주)한국치아은행 대표) : "경기가 좋아지니까 건강에 신경 쓰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매출이 매월 100%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경기 회복 흐름은 통계로도 확인됩니다.

지난달 광공업생산은 1년 전보다 19.9%가 늘어나면서 10개월째 증가세를 보이고 있고, 서비스업 생산도 6개월째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제조업 평균 가동률도 82.2%로 높은 수준을 이어갔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의 경기 상황을 보여주는 동행지수도 14개월째 상승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의 경기를 예측하는 선행지수는 넉 달 연속 하락세를 보이면서 하반기 성장 둔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달 소매판매와 설비투자, 건설 부문은 한 달 전보다 모두 감소했습니다.

특히 남유럽 국가의 재정위기와 천안함 사태에 따른 지정학적 불안 상황이 지속될 경우 경기 상승 둔화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승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산업 생산, 10개월째 ‘증가세’
    • 입력 2010-05-31 22:07:41
    • 수정2010-05-31 22:18:45
    뉴스 9
<앵커 멘트> 산업 생산 증가세가 열달째 이어지면서 경기회복 기조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반기부터 성장세가 둔화 될 거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김승조 기자입니다. <리포트> 뽑은 치아를 가공 처리해 임플란트용 치아를 만들어 주는 회삽니다. 치아를 장기보관해 주는 서비스도 시작하면서 매출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정환((주)한국치아은행 대표) : "경기가 좋아지니까 건강에 신경 쓰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매출이 매월 100%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경기 회복 흐름은 통계로도 확인됩니다. 지난달 광공업생산은 1년 전보다 19.9%가 늘어나면서 10개월째 증가세를 보이고 있고, 서비스업 생산도 6개월째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제조업 평균 가동률도 82.2%로 높은 수준을 이어갔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의 경기 상황을 보여주는 동행지수도 14개월째 상승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의 경기를 예측하는 선행지수는 넉 달 연속 하락세를 보이면서 하반기 성장 둔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달 소매판매와 설비투자, 건설 부문은 한 달 전보다 모두 감소했습니다. 특히 남유럽 국가의 재정위기와 천안함 사태에 따른 지정학적 불안 상황이 지속될 경우 경기 상승 둔화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승조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