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A국장 “천안함 도발은 北후계작업과 연관”

입력 2010.06.28 (22:0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천안함 도발이 북한의 후계 작업과 연관이 있다는 분석을 미국의 최고 정보책임자가 공개적으로 내놨습니다.

군부의 신뢰를 얻기 위한 조치일 수 있다는 겁니다. 워싱턴, 홍기섭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리언 파네타 미 CIA국장은 북한에서는 지금 권력승계가 진행되고 있다고 전제하고 천안함 도발은 김정일 위원장이 아들 김정은의 대내적 신뢰를 구축하려는 후계작업의 한 부분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과거 김정일 위원장이 권력을 잡을 때도 이런 식이었다는 얘기입니다.

<녹취> 파네타(미 CIA 국장) : "(천안함 공격은) 아들의 신뢰를 구축하기 위한 후계 작업의 일부일 수 있습니다.(김정일이)권력을 잡을 때도 그런 일이 있었어요."

김 위원장의 아들이 매우 어리고 검증되지 않아, 특히 군부의 신뢰가 없는 상태라고 파네타국장은 지적했습니다.

현재 진행되는 도발이나 소규모 충돌도 아들의 신뢰, 즉 권력기반 구축 시도와 연관이 있다는 겁니다.

파네타 국장은 현 상황을 위험스러운 시기라고 규정하면서도 군사적 충돌로 확대될 가능성엔 신중한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녹취> 파네타(미 CIA 국장) : "지난 40년간 우리는 '불량국가'의 유사한 도발과 충돌을 잘 극복해왔습니다.결국에 북한은 항상 벼랑끝을 피해왔고 이번에도 그럴 것입니다."

미국의 최고 정보책임자가 북한의 후계 문제와 천안함 사건의 연관성을 공개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홍기섭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CIA국장 “천안함 도발은 北후계작업과 연관”
    • 입력 2010-06-28 22:02:53
    뉴스 9
<앵커 멘트> 천안함 도발이 북한의 후계 작업과 연관이 있다는 분석을 미국의 최고 정보책임자가 공개적으로 내놨습니다. 군부의 신뢰를 얻기 위한 조치일 수 있다는 겁니다. 워싱턴, 홍기섭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리언 파네타 미 CIA국장은 북한에서는 지금 권력승계가 진행되고 있다고 전제하고 천안함 도발은 김정일 위원장이 아들 김정은의 대내적 신뢰를 구축하려는 후계작업의 한 부분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과거 김정일 위원장이 권력을 잡을 때도 이런 식이었다는 얘기입니다. <녹취> 파네타(미 CIA 국장) : "(천안함 공격은) 아들의 신뢰를 구축하기 위한 후계 작업의 일부일 수 있습니다.(김정일이)권력을 잡을 때도 그런 일이 있었어요." 김 위원장의 아들이 매우 어리고 검증되지 않아, 특히 군부의 신뢰가 없는 상태라고 파네타국장은 지적했습니다. 현재 진행되는 도발이나 소규모 충돌도 아들의 신뢰, 즉 권력기반 구축 시도와 연관이 있다는 겁니다. 파네타 국장은 현 상황을 위험스러운 시기라고 규정하면서도 군사적 충돌로 확대될 가능성엔 신중한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녹취> 파네타(미 CIA 국장) : "지난 40년간 우리는 '불량국가'의 유사한 도발과 충돌을 잘 극복해왔습니다.결국에 북한은 항상 벼랑끝을 피해왔고 이번에도 그럴 것입니다." 미국의 최고 정보책임자가 북한의 후계 문제와 천안함 사건의 연관성을 공개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홍기섭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