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 수요 사상 최고, 예비 전력도 ‘바닥’

입력 2010.08.20 (22:0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이렇게 더워선지 전력수요가 치솟으면서 예비전력까지 바닥을 보일 태세입니다.

점심시간엔 에어컨 사용 조금만 자제하시면 어떨까요. 김태형 기자입니다.

<리포트>

전기 사용량이 급증하는 오후 2시 반.

순간 전력 수요를 나타내는 숫자가 사상 처음으로 7천만 킬로와트를 기록합니다.

<녹취>이익종·안대훈(전력거래소) : "(순간 전력 수요가) 7천만이 넘었네요.(정말이네요. 진짜 7천만이 넘었네요.)"

오늘 오후 전력 사용량은 두 시에서 세시 사이 6,989만 킬로와트를 기록했습니다.

킬로와트시 기준으로, 이 또한 사상 최고치입니다.

오후 세시 기준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최대치는 7천4백34만 킬로와트, 더 공급할 수 있는 예비 전력은 4백45만 킬로와트 정도 밖에 안 됩니다.

전력 수급 안정을 위해 발전소 완전 가동 등 비상조치가 가동되는 기준인 예비전력 400만 kW에 바짝 다가선 것입니다.

하지만 산업 생산이 줄어드는 주말에는 전력 사용도 낮아지기 때문에 당장 이번 주말은 별 문제없이 지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고비는 다음주입니다.

<인터뷰> 조범섭(전력거래소 중앙급전소장) : "예보된 기상 수준으로 봐서는, 크게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은 됩니다만, 거기에 맞춰 대응책을 준비 하고 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 전력 수요가 몰리는 점심시간 이후부터 오후 세시까지 에어컨 사용을 자제하면, 안정적인 전력 공급에 큰 도움이 된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김태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전력 수요 사상 최고, 예비 전력도 ‘바닥’
    • 입력 2010-08-20 22:04:07
    뉴스 9
<앵커 멘트> 이렇게 더워선지 전력수요가 치솟으면서 예비전력까지 바닥을 보일 태세입니다. 점심시간엔 에어컨 사용 조금만 자제하시면 어떨까요. 김태형 기자입니다. <리포트> 전기 사용량이 급증하는 오후 2시 반. 순간 전력 수요를 나타내는 숫자가 사상 처음으로 7천만 킬로와트를 기록합니다. <녹취>이익종·안대훈(전력거래소) : "(순간 전력 수요가) 7천만이 넘었네요.(정말이네요. 진짜 7천만이 넘었네요.)" 오늘 오후 전력 사용량은 두 시에서 세시 사이 6,989만 킬로와트를 기록했습니다. 킬로와트시 기준으로, 이 또한 사상 최고치입니다. 오후 세시 기준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최대치는 7천4백34만 킬로와트, 더 공급할 수 있는 예비 전력은 4백45만 킬로와트 정도 밖에 안 됩니다. 전력 수급 안정을 위해 발전소 완전 가동 등 비상조치가 가동되는 기준인 예비전력 400만 kW에 바짝 다가선 것입니다. 하지만 산업 생산이 줄어드는 주말에는 전력 사용도 낮아지기 때문에 당장 이번 주말은 별 문제없이 지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고비는 다음주입니다. <인터뷰> 조범섭(전력거래소 중앙급전소장) : "예보된 기상 수준으로 봐서는, 크게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은 됩니다만, 거기에 맞춰 대응책을 준비 하고 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 전력 수요가 몰리는 점심시간 이후부터 오후 세시까지 에어컨 사용을 자제하면, 안정적인 전력 공급에 큰 도움이 된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김태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