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스크린도어 감전사고 잇따라

입력 2010.08.23 (22:10) 수정 2010.08.23 (2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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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서울지하철역에 설치된 스크린 도어에서 감전사고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불똥이 뛰고 금속도 녹아내릴만큼 위험천만합니다.



우한울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리포트>



한 장애인이 전동휠체어를 타고, 전동차에 오릅니다.



휠체어가 틈새에 빠지는가 싶더니, 스크린도어 발판과 전동차 사이에서 마치 용접할 때처럼 강렬한 불꽃이 튀기 시작합니다.



휠체어는 아랫부분이 녹아 못쓰게 됐고, 장애인은 허리를 다쳤습니다.



<인터뷰>박OO(장애인) : "얼마나 무서웠는지 몰라요.. 뜨거운 불똥이 여기까지 튀고, 정말 다시 지하철 타기 싫더라고요."



이번엔 승강장과 전동차 사이 간격을 재던 공익요원이 쇠줄자를 대는 순간 스파크가 튑니다.



또 따른 지하철 역에서도 전동휠체어가 스파크에 그을리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현장을 확인한 전문가들도 깜짝 놀랍니다.



전동차에 공급되는 전기가 새 나온 것입니다.



<녹취>김준오(교수) : "차량 전위가 사람 몸으로 통해서 땅으로 전류를 흘러보낼 수 있습니다. 감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자체 조사에서도 50볼트까지 측정이 됐는데 이 정도 전압이면 승객들이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전기가 흐르는 전동차 처럼 스탠드에 전기를 흘려봤습니다.



여기에 외부접촉이 있을 때 어떤 현상이 벌어지는지 보시겠습니다.



이번에 밝혀진 지하철 감전 사고에서도 금속이 녹는 정도의 위력을 보였습니다.



도시철도공사측은 그러나 사고가 난 뒤 승강장 발판에 절연체를 입혀 사고는 없을거란 입장입니다.



<녹취>도시철도 : "그렇죠. 절연이 돼 있으니까. 절연이 파지만 안되면 됩니다."



하지만 승객들이 타는 전동차 차체에 전기가 흐르는 정확한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도 모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우한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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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하철 스크린도어 감전사고 잇따라
    • 입력 2010-08-23 22:10:05
    • 수정2010-08-23 22:3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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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서울지하철역에 설치된 스크린 도어에서 감전사고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불똥이 뛰고 금속도 녹아내릴만큼 위험천만합니다.

우한울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리포트>

한 장애인이 전동휠체어를 타고, 전동차에 오릅니다.

휠체어가 틈새에 빠지는가 싶더니, 스크린도어 발판과 전동차 사이에서 마치 용접할 때처럼 강렬한 불꽃이 튀기 시작합니다.

휠체어는 아랫부분이 녹아 못쓰게 됐고, 장애인은 허리를 다쳤습니다.

<인터뷰>박OO(장애인) : "얼마나 무서웠는지 몰라요.. 뜨거운 불똥이 여기까지 튀고, 정말 다시 지하철 타기 싫더라고요."

이번엔 승강장과 전동차 사이 간격을 재던 공익요원이 쇠줄자를 대는 순간 스파크가 튑니다.

또 따른 지하철 역에서도 전동휠체어가 스파크에 그을리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현장을 확인한 전문가들도 깜짝 놀랍니다.

전동차에 공급되는 전기가 새 나온 것입니다.

<녹취>김준오(교수) : "차량 전위가 사람 몸으로 통해서 땅으로 전류를 흘러보낼 수 있습니다. 감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자체 조사에서도 50볼트까지 측정이 됐는데 이 정도 전압이면 승객들이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전기가 흐르는 전동차 처럼 스탠드에 전기를 흘려봤습니다.

여기에 외부접촉이 있을 때 어떤 현상이 벌어지는지 보시겠습니다.

이번에 밝혀진 지하철 감전 사고에서도 금속이 녹는 정도의 위력을 보였습니다.

도시철도공사측은 그러나 사고가 난 뒤 승강장 발판에 절연체를 입혀 사고는 없을거란 입장입니다.

<녹취>도시철도 : "그렇죠. 절연이 돼 있으니까. 절연이 파지만 안되면 됩니다."

하지만 승객들이 타는 전동차 차체에 전기가 흐르는 정확한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도 모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우한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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