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인사청문회 제도 개선 시급

입력 2010.08.30 (22:3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총리와 장관 후보자 3명이 낙마한 이번 인사청문회는 민심이 얼마나 무서운 지를 보여줬습니다.

더 엄격해진 민심의 잣대를 수용할 검증 시스템의 개편이 시급합니다.

김주한 기자입니다.

<리포트>

<현장음> "선서! "

청와대의 1차 예비검증과 2차 정밀검증을 통과한 최종 후보자는 국회 인사 청문회를 치릅니다.

이러한 청와대 검증을 거치고도 청문회를 전후해 낙마한 인사는 현 정부 들어서만 벌써 일곱 명째.

인사검증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얘기입니다.

<인터뷰>홍준표(한나라당 최고위원):"짧은 시간에 도덕성, 정책, 모든 것을 다 거르려다 보니까..."

인사청문회를 요식행위로 여기는 후보자들의 인식도 문제입니다.

급기야 위증을 처벌하고 증인 채택을 강제하는 인사청문회법 개정안까지 마련됐습니다.

<인터뷰>전병헌(민주당 정책위의장):"결정적 증인들은 반드시 출석토록 하고 중요한 자료들은 반드시 제출받도록 해서 위증을 할 수 없도록 하고..."

제도 자체도 문제지만, 부적격자 판단 기준도 온정주의라는 비판이 많습니다.

과거 총리 후보자까지 낙마시켰던 위장전입 문제는, 이제 사과하면 그냥 넘어갈 정도로 느슨해졌습니다.

그나마 세 명을 도중하차시킨 건 여론의 힘이었습니다.

때문에 이번 인사청문회를 계기로 청와대는 고위공직자 내정에 보다 엄격한 도덕성을 적용하고 여론을 더 살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주한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국회 인사청문회 제도 개선 시급
    • 입력 2010-08-30 22:30:39
    뉴스 9
<앵커 멘트> 총리와 장관 후보자 3명이 낙마한 이번 인사청문회는 민심이 얼마나 무서운 지를 보여줬습니다. 더 엄격해진 민심의 잣대를 수용할 검증 시스템의 개편이 시급합니다. 김주한 기자입니다. <리포트> <현장음> "선서! " 청와대의 1차 예비검증과 2차 정밀검증을 통과한 최종 후보자는 국회 인사 청문회를 치릅니다. 이러한 청와대 검증을 거치고도 청문회를 전후해 낙마한 인사는 현 정부 들어서만 벌써 일곱 명째. 인사검증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얘기입니다. <인터뷰>홍준표(한나라당 최고위원):"짧은 시간에 도덕성, 정책, 모든 것을 다 거르려다 보니까..." 인사청문회를 요식행위로 여기는 후보자들의 인식도 문제입니다. 급기야 위증을 처벌하고 증인 채택을 강제하는 인사청문회법 개정안까지 마련됐습니다. <인터뷰>전병헌(민주당 정책위의장):"결정적 증인들은 반드시 출석토록 하고 중요한 자료들은 반드시 제출받도록 해서 위증을 할 수 없도록 하고..." 제도 자체도 문제지만, 부적격자 판단 기준도 온정주의라는 비판이 많습니다. 과거 총리 후보자까지 낙마시켰던 위장전입 문제는, 이제 사과하면 그냥 넘어갈 정도로 느슨해졌습니다. 그나마 세 명을 도중하차시킨 건 여론의 힘이었습니다. 때문에 이번 인사청문회를 계기로 청와대는 고위공직자 내정에 보다 엄격한 도덕성을 적용하고 여론을 더 살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주한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