엥겔계수 9년 만에 최고치…저소득층 부담

입력 2010.09.07 (22:2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궂은 날씨 탓에 과일 채소값이 껑충 뛰면서 먹을거리에 드는 돈이 만만찮아졌습니다.

저소득층에겐 특히 더 '야속한 현실'입니다.

서영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혼자서 세 아이를 키우는 기초생활수급자 오 모씨는 요즘 장보러 가기가 무섭습니다.

구청에서 받는 90만 원 남짓한 지원금은 변한 것이 없는데, 식료품비는 껑충 뛰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8월 초부터 가파르게 오른 것 같아요. 아이들은 많이 먹고 가격은 오르니까 부담이 크더라구요."

파나 상추와 같은 농산물을 중심으로 식료품 가격이 오르면서 지난 2분기 지출에서 식료품비가 차지하는 비율인 '엥겔계수'는 13.3%까지 치솟았습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가계의 소비여력이 줄어든단 의미인데, 9년 만의 최고치입니다.

농산물 가격급등은 저소득층에게 훨씬 크게 느껴집니다.

실제로 가격이 급등한 채소나 과일류에 대한 지출 비중은 소득 하위 20% 계층이 상위 20% 계층보다 2.5배 더 늘었습니다.

<인터뷰> LG경제연구원:"소득이 낮을수록 식료품비 부담이 높습니다. 따라서 앵겔 지수가 높아졌단 건 저소득층일수록 고통이 더 커졌다는 의미"

태풍으로 인한 수해에다 다가올 추석의 영향으로 식료품 물가는 여전히 불안한 상황, 이 때문에 농산물 등 식료품비 부담으로 인한 서민들의 생활고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서영민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엥겔계수 9년 만에 최고치…저소득층 부담
    • 입력 2010-09-07 22:25:15
    뉴스 9
<앵커 멘트> 궂은 날씨 탓에 과일 채소값이 껑충 뛰면서 먹을거리에 드는 돈이 만만찮아졌습니다. 저소득층에겐 특히 더 '야속한 현실'입니다. 서영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혼자서 세 아이를 키우는 기초생활수급자 오 모씨는 요즘 장보러 가기가 무섭습니다. 구청에서 받는 90만 원 남짓한 지원금은 변한 것이 없는데, 식료품비는 껑충 뛰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8월 초부터 가파르게 오른 것 같아요. 아이들은 많이 먹고 가격은 오르니까 부담이 크더라구요." 파나 상추와 같은 농산물을 중심으로 식료품 가격이 오르면서 지난 2분기 지출에서 식료품비가 차지하는 비율인 '엥겔계수'는 13.3%까지 치솟았습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가계의 소비여력이 줄어든단 의미인데, 9년 만의 최고치입니다. 농산물 가격급등은 저소득층에게 훨씬 크게 느껴집니다. 실제로 가격이 급등한 채소나 과일류에 대한 지출 비중은 소득 하위 20% 계층이 상위 20% 계층보다 2.5배 더 늘었습니다. <인터뷰> LG경제연구원:"소득이 낮을수록 식료품비 부담이 높습니다. 따라서 앵겔 지수가 높아졌단 건 저소득층일수록 고통이 더 커졌다는 의미" 태풍으로 인한 수해에다 다가올 추석의 영향으로 식료품 물가는 여전히 불안한 상황, 이 때문에 농산물 등 식료품비 부담으로 인한 서민들의 생활고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서영민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