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거노인 알고보니 평균 자녀수 3명

입력 2010.10.04 (08:2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그제가 노인의 날이었습니다만 우리 주변에는 아직도 홀로 살고 있는 독거노인이 100만 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보건복지부 조사 결과 독거노인들은 평균 3명의 자녀를 두고 있고 5명 이상 자녀가 있는 노인들도 30% 가까이 됐습니다.

곽희섭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혼자 사는 노인들은 세상을 떠난 지 한참 뒤에 발견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찾아오는 사람이 없기 때문입니다.

정부가 마련한 대책은 돌봄 서비스, 3년 전부터 일주일에 한두번씩 65세 이상 독거 노인들을 찾아가 보살피고 있습니다.

<인터뷰>강순성(서대문 노인복지관 팀장):"기본적으로 안전 확인하시고 어르신들의 욕구에 따라 의료, 식사하시는 부분, 주거환경 부분 서비스를 연계하고 있습니다".

전국에서 12만 명이 돌봄 혜택을 받고 있지만 보건복지부 조사 결과, 이들 노인들은 평균 3명의 자녀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자녀가 3~4명인 경우가 28%, 5명 이상인 노인도 30% 가까이 됐습니다.

<녹취>이모 씨(79세/자녀 3명):"내가 (자식들을) 못 가르쳤잖아. 도움 달라고 할 수도 없고...자식들도 자기들 살기도 바쁘고..."

가족과 자주 만난다는 노인은 15%밖에 안 됐고, 대부분 만나지 않거나 가끔 만나고 있었습니다.

2년 전에 비해 자주 만난다는 노인들이 10% 정도 줄었습니다.

<인터뷰>유재중(한나라당 의원/국회 복지위):"자식들에게서도 멀어지는 독거노인들을 위해 정부가 보다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독거 노인 100만명 시대, G20 국가에 걸맞게 늙어도 서럽지 않도록 따뜻한 복지서비스가 더 많이 마련돼야 합니다.

KBS 뉴스 곽희섭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독거노인 알고보니 평균 자녀수 3명
    • 입력 2010-10-04 08:23:35
    뉴스광장
<앵커 멘트> 그제가 노인의 날이었습니다만 우리 주변에는 아직도 홀로 살고 있는 독거노인이 100만 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보건복지부 조사 결과 독거노인들은 평균 3명의 자녀를 두고 있고 5명 이상 자녀가 있는 노인들도 30% 가까이 됐습니다. 곽희섭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혼자 사는 노인들은 세상을 떠난 지 한참 뒤에 발견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찾아오는 사람이 없기 때문입니다. 정부가 마련한 대책은 돌봄 서비스, 3년 전부터 일주일에 한두번씩 65세 이상 독거 노인들을 찾아가 보살피고 있습니다. <인터뷰>강순성(서대문 노인복지관 팀장):"기본적으로 안전 확인하시고 어르신들의 욕구에 따라 의료, 식사하시는 부분, 주거환경 부분 서비스를 연계하고 있습니다". 전국에서 12만 명이 돌봄 혜택을 받고 있지만 보건복지부 조사 결과, 이들 노인들은 평균 3명의 자녀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자녀가 3~4명인 경우가 28%, 5명 이상인 노인도 30% 가까이 됐습니다. <녹취>이모 씨(79세/자녀 3명):"내가 (자식들을) 못 가르쳤잖아. 도움 달라고 할 수도 없고...자식들도 자기들 살기도 바쁘고..." 가족과 자주 만난다는 노인은 15%밖에 안 됐고, 대부분 만나지 않거나 가끔 만나고 있었습니다. 2년 전에 비해 자주 만난다는 노인들이 10% 정도 줄었습니다. <인터뷰>유재중(한나라당 의원/국회 복지위):"자식들에게서도 멀어지는 독거노인들을 위해 정부가 보다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독거 노인 100만명 시대, G20 국가에 걸맞게 늙어도 서럽지 않도록 따뜻한 복지서비스가 더 많이 마련돼야 합니다. KBS 뉴스 곽희섭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