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대비 태세 ‘진돗개 하나’ 발령

입력 2010.11.23 (22:2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군 당국은 현재 연평도 등 서해 5도 지역에 진돗개 하나를 발령한 상태입니다.

북한의 국지도발에 대해 최고 수준의 경계에 돌입했습니다.

서영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진돗개는 국지 도발이나 적 요원의 침투, 무장 탈영병이 발생했을 때 3단계에 걸쳐 발령됩니다.

평상시 셋을 유지하다가 위기 발생이 예상되면 '둘', 무장공비 침투 등의 상황이 발생하고 작전이 전개되면 가장 강도가 높은 '하나'로 격상됩니다.

진돗개 하나가 발령되면 즉시 해당 지역의 군과 경찰이 소집되고 필요할 경우 예비군도 소집됩니다.

소집된 병력은 평상시 임무 대신 상부 명령에 따라 지정된 지역으로 출동해 수색이나 전투태세에 돌입해야 합니다.

오늘 진돗개 하나가 발령된 서해 5도는 포격이 일어난 연평도를 비롯해 백령도와 대청도, 소청도, 우도입니다.

다섯 개 섬 모두 북한에 가깝고, 서해 국가 안보상 중요한 군사적 요충집니다.

현재 이 지역 주민들은 모두 지정된 대피소로 피신했고 차량 검문도 대폭 강화됐지만, 아직 예비군 소집령은 내려지지 않은 상탭니다.

다만, 진돗개는 국지도발에 대응한 조치로 정규전에 대비하는 전투준비태세, 데프콘과는 다릅니다.

데프콘이 상향조정되면 전 군대가 영향을 받지만, 이번에 발령된 진돗개는 서해 5도의 해당지역만 영향을 받는 식입니다.

앞서 우리나라에서는 휴전선 철책 절단 사건이나 초병 총기 탈취 사건이 발생했을 때 발령된 적이 있습니다.

KBS 뉴스 서영민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최고 대비 태세 ‘진돗개 하나’ 발령
    • 입력 2010-11-23 22:22:30
    뉴스 9
<앵커 멘트> 군 당국은 현재 연평도 등 서해 5도 지역에 진돗개 하나를 발령한 상태입니다. 북한의 국지도발에 대해 최고 수준의 경계에 돌입했습니다. 서영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진돗개는 국지 도발이나 적 요원의 침투, 무장 탈영병이 발생했을 때 3단계에 걸쳐 발령됩니다. 평상시 셋을 유지하다가 위기 발생이 예상되면 '둘', 무장공비 침투 등의 상황이 발생하고 작전이 전개되면 가장 강도가 높은 '하나'로 격상됩니다. 진돗개 하나가 발령되면 즉시 해당 지역의 군과 경찰이 소집되고 필요할 경우 예비군도 소집됩니다. 소집된 병력은 평상시 임무 대신 상부 명령에 따라 지정된 지역으로 출동해 수색이나 전투태세에 돌입해야 합니다. 오늘 진돗개 하나가 발령된 서해 5도는 포격이 일어난 연평도를 비롯해 백령도와 대청도, 소청도, 우도입니다. 다섯 개 섬 모두 북한에 가깝고, 서해 국가 안보상 중요한 군사적 요충집니다. 현재 이 지역 주민들은 모두 지정된 대피소로 피신했고 차량 검문도 대폭 강화됐지만, 아직 예비군 소집령은 내려지지 않은 상탭니다. 다만, 진돗개는 국지도발에 대응한 조치로 정규전에 대비하는 전투준비태세, 데프콘과는 다릅니다. 데프콘이 상향조정되면 전 군대가 영향을 받지만, 이번에 발령된 진돗개는 서해 5도의 해당지역만 영향을 받는 식입니다. 앞서 우리나라에서는 휴전선 철책 절단 사건이나 초병 총기 탈취 사건이 발생했을 때 발령된 적이 있습니다. KBS 뉴스 서영민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