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한국 제외한 ‘북중미 3자회담’ 美에 제안

입력 2010.12.01 (22:1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중국이 지난해 6자회담 대안으로 한국을 뺀 3자회담을 미국에 제안했던 것으로 공개된 미외교 전문에서 드러났습니다.

정직한 중계자라더니 이중행태를 보였습니다.

송현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한 지난해 4월.

6자 회담 의장국인 중국의 허야페이 당시 부부장이 미국에 비밀 제안을 합니다.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미 외교 전문에서 허부부장은 6자 회담이 당분간 중단된다면 북한을 지속적으로 포용할 대안을 찾을 필요가 있다며 양자나 3자 회담을 제시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맥락상 양자는 북-미간을, 3자는 한국이 제외된, 북-중-미 3개국을 뜻합니다.

이는 정전협정 3개 당사국간 회담이라는 북한의 기존주장을 고스란히 반영한 모양새입니다.

게다가 이 제안 불과 20여 일 뒤 북한은 2차 핵실험을 하는 등 대화를 거부하고 긴장을 고조하던 중입니다.

6자회담 의장국으로서 중국의 역할에 의문을 갖게 하는 대목입니다.

<인터뷰> 에버스타트 : "중국 정부는 6자회담의 '정직한 중개국' 이라고 자칭해 왔었는데, 이제는 북한 지지자로 입장을 바꿨습니다."

이 같은 제안에 미국은 별다른 반응을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BS 뉴스 송현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中, 한국 제외한 ‘북중미 3자회담’ 美에 제안
    • 입력 2010-12-01 22:17:02
    뉴스 9
<앵커 멘트> 중국이 지난해 6자회담 대안으로 한국을 뺀 3자회담을 미국에 제안했던 것으로 공개된 미외교 전문에서 드러났습니다. 정직한 중계자라더니 이중행태를 보였습니다. 송현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한 지난해 4월. 6자 회담 의장국인 중국의 허야페이 당시 부부장이 미국에 비밀 제안을 합니다.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미 외교 전문에서 허부부장은 6자 회담이 당분간 중단된다면 북한을 지속적으로 포용할 대안을 찾을 필요가 있다며 양자나 3자 회담을 제시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맥락상 양자는 북-미간을, 3자는 한국이 제외된, 북-중-미 3개국을 뜻합니다. 이는 정전협정 3개 당사국간 회담이라는 북한의 기존주장을 고스란히 반영한 모양새입니다. 게다가 이 제안 불과 20여 일 뒤 북한은 2차 핵실험을 하는 등 대화를 거부하고 긴장을 고조하던 중입니다. 6자회담 의장국으로서 중국의 역할에 의문을 갖게 하는 대목입니다. <인터뷰> 에버스타트 : "중국 정부는 6자회담의 '정직한 중개국' 이라고 자칭해 왔었는데, 이제는 북한 지지자로 입장을 바꿨습니다." 이 같은 제안에 미국은 별다른 반응을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BS 뉴스 송현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