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연평도 포격’ 한 달…섬을 지킨 사람들

입력 2010.12.23 (22:0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포격이 있은지 한 달, 연평도는 시간이 멈춰버린 듯 적막감만이 흐릅니다.

남들이 다 떠난 섬에 남아서, 다시 정겨운 이웃들로 북적일 날을 고대하는, 연평도 지킴이들을 김종수 기자가 만났습니다.

<리포트>

차가운 날씨 속에 71살 오귀임 할머니가 뒤늦은 김장 준비를 서두릅니다.

포격 당시 받은 충격에도 할머니가 섬을 떠나지 않았던 것은 연평도에서 소방관으로 일하는 아들을 지켜보기 위해서였습니다.

<인터뷰> 오귀임(주민) : "다른 바람이 없고 아들이 몸 건강하고 손주들 몸건강하고 그것이지..."

면사무소 직원인 장민욱씨.

지난해에 결혼한 신혼이지만, 포격 이후 단 하루도 연평도를 떠나지 않았습니다.

힘들 때면 뭍에 있는 아내 사진을 들여다보는 것이 버릇처럼 됐습니다.

<인터뷰> 장민욱(연평면사무소 담당관) : "온천 여행 가자 그런 얘기하고 여기 있으면 목욕도 잘 못하니까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고 있으라고..."

보건소장 역시 섬에 남아 바쁜 하루하루를 보냈습니다.

요즘은 연평도 복구 등으로 외지에서 온 낯선 환자들이 많지만, 마음에는 항상 주민들 걱정이 앞섭니다.

예전처럼 북적거리던 연평도도 그립습니다.

<인터뷰> 이상협(연평보건소지소장) : "많이 들어와서 지내다 보면 더 좋아질 것 같거든요.약물의 힘뿐만 아니라..."

마을 주민들뿐만 아니라 시간이 멈춰버린 달력과 주인이 소중히 여겼을 디지털 카메라 컴퓨터도 포격 당시 흔적을 간직한 채 마을의 역사로 남았습니다.

KBS 뉴스 김종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北 연평도 포격’ 한 달…섬을 지킨 사람들
    • 입력 2010-12-23 22:09:22
    뉴스 9
<앵커 멘트> 포격이 있은지 한 달, 연평도는 시간이 멈춰버린 듯 적막감만이 흐릅니다. 남들이 다 떠난 섬에 남아서, 다시 정겨운 이웃들로 북적일 날을 고대하는, 연평도 지킴이들을 김종수 기자가 만났습니다. <리포트> 차가운 날씨 속에 71살 오귀임 할머니가 뒤늦은 김장 준비를 서두릅니다. 포격 당시 받은 충격에도 할머니가 섬을 떠나지 않았던 것은 연평도에서 소방관으로 일하는 아들을 지켜보기 위해서였습니다. <인터뷰> 오귀임(주민) : "다른 바람이 없고 아들이 몸 건강하고 손주들 몸건강하고 그것이지..." 면사무소 직원인 장민욱씨. 지난해에 결혼한 신혼이지만, 포격 이후 단 하루도 연평도를 떠나지 않았습니다. 힘들 때면 뭍에 있는 아내 사진을 들여다보는 것이 버릇처럼 됐습니다. <인터뷰> 장민욱(연평면사무소 담당관) : "온천 여행 가자 그런 얘기하고 여기 있으면 목욕도 잘 못하니까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고 있으라고..." 보건소장 역시 섬에 남아 바쁜 하루하루를 보냈습니다. 요즘은 연평도 복구 등으로 외지에서 온 낯선 환자들이 많지만, 마음에는 항상 주민들 걱정이 앞섭니다. 예전처럼 북적거리던 연평도도 그립습니다. <인터뷰> 이상협(연평보건소지소장) : "많이 들어와서 지내다 보면 더 좋아질 것 같거든요.약물의 힘뿐만 아니라..." 마을 주민들뿐만 아니라 시간이 멈춰버린 달력과 주인이 소중히 여겼을 디지털 카메라 컴퓨터도 포격 당시 흔적을 간직한 채 마을의 역사로 남았습니다. KBS 뉴스 김종수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