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핵 무장 강화…3차 핵실험 가능성 높아”

입력 2010.12.24 (22:14) 수정 2010.12.24 (22:3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북한이 3차 핵실험할 가능성이 높다. 전문가 전망이 나왔습니다.

안으로, 밖으로 처한 상황을 따져보면 더 그렇습니다.

소현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우리 군의 연평도 포격 훈련 당일, 일일히 대응할 가치를 못 느낀다던 북한.

그러나 불과 3일 만에 또 핵공격을 위협하고 나섰습니다.

<녹취> 김영춘(북한 인민무력부장) : "정세를 전쟁접경에로 몰아 가고 있는데 대항하여 우리 혁명무력은 필요한 임의의 시각에 핵억제력에 기초한.."

북한은 내년에도 핵 무장 강화를 계속할 것이며 3차 핵실험을 할 가능성도 높다는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전망입니다.

<인터뷰> 전봉근(외교안보연구원) : "3차 핵실험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가 없습니다.왜냐하면 북한의 핵무기 성능 개선의 필요성, 그리고 여전히 내부의 체제 공고화.."

또 중국의 북한 편들기, 2012년 대선을 앞둔 오바마 정부가 대북 강경정책을 지속하고 있는 점도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주목되는 건 북한의 핵 능력입니다.

당 창건 군사 퍼레이드에 공개된 무수단 미사일은 탄두 중량이 1~1.2톤으로 핵탄두 탑재가 가능하고 사거리가 4000km나 돼 일본은 물론 괌의 미군 기지도 타격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전격 공개한 우라늄 농축 시설에, 과거 핵실험을 단행했던 풍계리에서 지속적으로 활동이 포착되는 점도 예의주시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소현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北, 핵 무장 강화…3차 핵실험 가능성 높아”
    • 입력 2010-12-24 22:14:37
    • 수정2010-12-24 22:32:02
    뉴스 9
<앵커 멘트> 북한이 3차 핵실험할 가능성이 높다. 전문가 전망이 나왔습니다. 안으로, 밖으로 처한 상황을 따져보면 더 그렇습니다. 소현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우리 군의 연평도 포격 훈련 당일, 일일히 대응할 가치를 못 느낀다던 북한. 그러나 불과 3일 만에 또 핵공격을 위협하고 나섰습니다. <녹취> 김영춘(북한 인민무력부장) : "정세를 전쟁접경에로 몰아 가고 있는데 대항하여 우리 혁명무력은 필요한 임의의 시각에 핵억제력에 기초한.." 북한은 내년에도 핵 무장 강화를 계속할 것이며 3차 핵실험을 할 가능성도 높다는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전망입니다. <인터뷰> 전봉근(외교안보연구원) : "3차 핵실험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가 없습니다.왜냐하면 북한의 핵무기 성능 개선의 필요성, 그리고 여전히 내부의 체제 공고화.." 또 중국의 북한 편들기, 2012년 대선을 앞둔 오바마 정부가 대북 강경정책을 지속하고 있는 점도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주목되는 건 북한의 핵 능력입니다. 당 창건 군사 퍼레이드에 공개된 무수단 미사일은 탄두 중량이 1~1.2톤으로 핵탄두 탑재가 가능하고 사거리가 4000km나 돼 일본은 물론 괌의 미군 기지도 타격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전격 공개한 우라늄 농축 시설에, 과거 핵실험을 단행했던 풍계리에서 지속적으로 활동이 포착되는 점도 예의주시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소현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