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길범 전 해경청장 소환조사…수사 급진전

입력 2011.01.12 (22:1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어제 강희락 전 경찰청장에 이어 오늘은 이길범 전 해양경찰청장이 검찰에 소환됐습니다.

이 전 청장에 대해서도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될 것으로 보입니다.

최형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건설 현장 식당 운영권 비리에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는 이길범 전 해양경찰청장이 검찰에 출석했습니다.

퇴임 넉 달 만에 피의자 신분으로 기자들 앞에 선 이 전 청장은 검찰 조사에 성실히 응하겠다는 짤막한 답변만 남기고 조사실로 향했습니다.

<녹취>이길범(前 해양경찰청장) : "3천5백만 원 받은 혐의를 인정하십니까?" "조사 과정에서 모든 것을 밝히겠습니다."

검찰은 이 전 청장을 상대로 한화건설 공사장 식당 운영권을 알선해준 대가로 급식업체 대표 유모 씨로부터 3천5백만원을 받았는지 집중 추궁하고 있습니다.

또 이 전 청장이 해당 아파트 단지의 분양권을 얻게 된 경위도 캐묻고 있습니다.

이 전 청장이 유 씨의 청탁을 받고 경찰관들의 인사나 건설업체들의 민원을 해결해줬는지도 검찰의 수사 대상입니다.

검찰은 오늘 밤늦게까지 이 전 청장을 상대로 조사를 벌인 뒤 내일쯤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입니다.

경찰과 해양경찰의 전직 수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나란히 검찰에 불려 나와 조사를 받은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검찰은 유 씨로부터 아파트 분양권 로비를 받은 정황이 포착된 이동선 전 경찰청 경무국장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습니다.

앞서 어제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된 강희락 전 경찰청장은 영장실질심사를 거쳐 내일 오후 구속 여부가 결정됩니다.

KBS 뉴스 최형원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이길범 전 해경청장 소환조사…수사 급진전
    • 입력 2011-01-12 22:17:17
    뉴스 9
<앵커 멘트> 어제 강희락 전 경찰청장에 이어 오늘은 이길범 전 해양경찰청장이 검찰에 소환됐습니다. 이 전 청장에 대해서도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될 것으로 보입니다. 최형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건설 현장 식당 운영권 비리에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는 이길범 전 해양경찰청장이 검찰에 출석했습니다. 퇴임 넉 달 만에 피의자 신분으로 기자들 앞에 선 이 전 청장은 검찰 조사에 성실히 응하겠다는 짤막한 답변만 남기고 조사실로 향했습니다. <녹취>이길범(前 해양경찰청장) : "3천5백만 원 받은 혐의를 인정하십니까?" "조사 과정에서 모든 것을 밝히겠습니다." 검찰은 이 전 청장을 상대로 한화건설 공사장 식당 운영권을 알선해준 대가로 급식업체 대표 유모 씨로부터 3천5백만원을 받았는지 집중 추궁하고 있습니다. 또 이 전 청장이 해당 아파트 단지의 분양권을 얻게 된 경위도 캐묻고 있습니다. 이 전 청장이 유 씨의 청탁을 받고 경찰관들의 인사나 건설업체들의 민원을 해결해줬는지도 검찰의 수사 대상입니다. 검찰은 오늘 밤늦게까지 이 전 청장을 상대로 조사를 벌인 뒤 내일쯤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입니다. 경찰과 해양경찰의 전직 수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나란히 검찰에 불려 나와 조사를 받은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검찰은 유 씨로부터 아파트 분양권 로비를 받은 정황이 포착된 이동선 전 경찰청 경무국장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습니다. 앞서 어제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된 강희락 전 경찰청장은 영장실질심사를 거쳐 내일 오후 구속 여부가 결정됩니다. KBS 뉴스 최형원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