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피해 막아라! 대형기관 강제 절전

입력 2011.01.18 (22:30) 수정 2011.01.19 (08:4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여수 산업단지처럼 혹시라도 있을 산업체의 정전피해를 막기 위해 정부가 처음으로 민간 건물까지 강제절전을 하기로 했습니다.

에너지를 많이 쓰는 전국의 4백여 곳이 그 대상입니다.

홍수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혹한의 외부 날씨와는 상관없이 가벼운 차림으로 쇼핑을 즐깁니다.

매장 온도는 24도에 가깝습니다.

<녹취> 마트 관계자 : "조명도 좀 있구요 또 손님들이 많을 경우에는 온도가 이렇게 좀 올라가기도..."

하지만, 오는 24일부터 마트와 백화점, 호텔, 대기업 등 전국의 대형건물 441곳은 실내온도 20도 이하를 유지해야 합니다.

처음 적발되면 시정명령을 내리고 두번 째 부터는 과태료 3백만 원을 물립니다.

<인터뷰>김정관(에너지자원실장) : "대형건물은 산업생산시설이 아니기때문에 생산에 차질을 주지 않으면서 에너지 절약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공공기관에 이어 대형건물들이 난방온도를 1도 내리면 연간 22만 석유환산톤의 에너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포스코 광양제철소를 한 달간 돌릴 수 있는 정돕니다.

수도권 전철도 전력 수요를 분산시키기 위해 오전 10시부터 두 시간 동안 운행간격이 최대 3분까지 연장됩니다.

그러나 추위 속 시민들의 불편도 우려됩니다.

<인터뷰>장혜란(일산 장항동) : "1분도 추운데, 지금보다 열차가 더 늦게 오면 기다리는 입장에서는 춥고 짜증나고 그렇죠."

정부는 이와 함께 에너지 다소비 가정에 빨간색 전기고지서를 배달하는 이른바 레드카드 제도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홍수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산업피해 막아라! 대형기관 강제 절전
    • 입력 2011-01-18 22:30:00
    • 수정2011-01-19 08:49:42
    뉴스 9
<앵커 멘트> 여수 산업단지처럼 혹시라도 있을 산업체의 정전피해를 막기 위해 정부가 처음으로 민간 건물까지 강제절전을 하기로 했습니다. 에너지를 많이 쓰는 전국의 4백여 곳이 그 대상입니다. 홍수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혹한의 외부 날씨와는 상관없이 가벼운 차림으로 쇼핑을 즐깁니다. 매장 온도는 24도에 가깝습니다. <녹취> 마트 관계자 : "조명도 좀 있구요 또 손님들이 많을 경우에는 온도가 이렇게 좀 올라가기도..." 하지만, 오는 24일부터 마트와 백화점, 호텔, 대기업 등 전국의 대형건물 441곳은 실내온도 20도 이하를 유지해야 합니다. 처음 적발되면 시정명령을 내리고 두번 째 부터는 과태료 3백만 원을 물립니다. <인터뷰>김정관(에너지자원실장) : "대형건물은 산업생산시설이 아니기때문에 생산에 차질을 주지 않으면서 에너지 절약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공공기관에 이어 대형건물들이 난방온도를 1도 내리면 연간 22만 석유환산톤의 에너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포스코 광양제철소를 한 달간 돌릴 수 있는 정돕니다. 수도권 전철도 전력 수요를 분산시키기 위해 오전 10시부터 두 시간 동안 운행간격이 최대 3분까지 연장됩니다. 그러나 추위 속 시민들의 불편도 우려됩니다. <인터뷰>장혜란(일산 장항동) : "1분도 추운데, 지금보다 열차가 더 늦게 오면 기다리는 입장에서는 춥고 짜증나고 그렇죠." 정부는 이와 함께 에너지 다소비 가정에 빨간색 전기고지서를 배달하는 이른바 레드카드 제도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홍수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