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쌀에 미꾸라지까지…‘일석이조’ 양식

입력 2011.07.04 (07:0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친환경 농법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데요.

친환경 쌀도 생산하고, 동시에 토종 미꾸라지도 양식하는 `일석이조' 논 생태양식을 진정은 기자가 소개합니다.

<리포트>

길이 5cm의 토종 미꾸라지 3만여 마리가 벼 사이 사이를 헤집고 다닙니다.

국립수산과학원이 친환경 쌀 생산과 동시에 토종 미꾸라지를 대량 양식하기 위해 인공 수정한 새끼들입니다.

<인터뷰> 임상구(수산과학원) : "토종 미꾸라지를 국민이 즐겨 드실 수 있도록 하고 또, 농어민 소득 증대를 위해."

미꾸라지는 논바닥에서 빠르게 움직이며 벼 뿌리에 산소를 공급하고 잡초와 해충도 제거합니다.

제초제나 농약 없이 미꾸라지만으로 친환경 벼농사를 지을 수 있는 겁니다.

이 논은 이렇게 가운데 십자 모양의 웅덩이를 파서 논 물을 빼는 수확기에도 미꾸라지가 이곳에서 자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십자 웅덩이에서 벼 수확기를 지난 미꾸라지는 오는 11월이면 한 마리에 15g 이상으로 자라 추어탕용 등으로 팔 수 있습니다.

논 3천3백㎡에서 미꾸라지 판매 수입만 천 5백여만 원에 이를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공영경(산청군 차황면) : "벼도 친환경으로 생산하고 미꾸라지도 소득을 내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보죠."

수산과학원은 오는 연말쯤, 이 미꾸라지를 일반에 분양해 생태 양식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진정은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친환경 쌀에 미꾸라지까지…‘일석이조’ 양식
    • 입력 2011-07-04 07:05:56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친환경 농법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데요. 친환경 쌀도 생산하고, 동시에 토종 미꾸라지도 양식하는 `일석이조' 논 생태양식을 진정은 기자가 소개합니다. <리포트> 길이 5cm의 토종 미꾸라지 3만여 마리가 벼 사이 사이를 헤집고 다닙니다. 국립수산과학원이 친환경 쌀 생산과 동시에 토종 미꾸라지를 대량 양식하기 위해 인공 수정한 새끼들입니다. <인터뷰> 임상구(수산과학원) : "토종 미꾸라지를 국민이 즐겨 드실 수 있도록 하고 또, 농어민 소득 증대를 위해." 미꾸라지는 논바닥에서 빠르게 움직이며 벼 뿌리에 산소를 공급하고 잡초와 해충도 제거합니다. 제초제나 농약 없이 미꾸라지만으로 친환경 벼농사를 지을 수 있는 겁니다. 이 논은 이렇게 가운데 십자 모양의 웅덩이를 파서 논 물을 빼는 수확기에도 미꾸라지가 이곳에서 자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십자 웅덩이에서 벼 수확기를 지난 미꾸라지는 오는 11월이면 한 마리에 15g 이상으로 자라 추어탕용 등으로 팔 수 있습니다. 논 3천3백㎡에서 미꾸라지 판매 수입만 천 5백여만 원에 이를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공영경(산청군 차황면) : "벼도 친환경으로 생산하고 미꾸라지도 소득을 내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보죠." 수산과학원은 오는 연말쯤, 이 미꾸라지를 일반에 분양해 생태 양식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진정은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