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장관 권재진·검찰총장 한상대 내정…야 반발

입력 2011.07.16 (08:02) 수정 2011.07.16 (15:0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이명박 대통령이 권재진 민정수석과 한상대 서울중앙지검장을 법무장관과 검찰총장에 각각 내정했습니다.

여당 지도부는 적절한 인사였다고 평가한 반면 야당은 강력히 반발하고 있습니다.

최영철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권재진 법무부 장관 내정자는 대구 출신으로 서울대 법대를 졸업했고, 대검 공안부장과, 서울고검장, 청와대 민정수석 비서관 등을 역임했습니다.

한상대 검찰총장 내정자는 서울 출신으로 고대 법대를 나와 법무부 검찰국장과 서울고검장.

서울중앙지검장 등 검찰 요직을 두루 지냈습니다.

권 수석의 법무장관 기용은 여당의 의원총회까지 거치는 등 막판까지 진통을 겪었지만, 전문성과 검찰 개혁 의지를 갖춘 적임자라는 결론을 내렸다고 청와대는 밝혔습니다.

한나라당 지도부는 사전에 인선 브리핑을 받았으며 정치적 중립성에서도 문제없는 인사라고 평가했습니다.

<녹취> 홍준표(한나라당 대표) : "야당은 자신들이 집권할 때 현직 의원을 법무부장관 지휘해 선거치렀다."

반면, 야당은 이명박 대통령이 국민의 목소리에 끝내 귀를 닫았다며, 철저한 검증을 다짐했습니다.

<녹취> 손학규(민주당 대표) : "양대 선거앞두고 민정수석을 법무장관에 임명하는 힘의 정치는 대통령에게 독이 될 뿐입니다."

이에 따라 두 내정자의 국회 인사청문회에서는 인선 배경과 정치적 중립성 등을 놓고 여야간에 치열한 공방이 예상됩니다.

KBS뉴스 최영철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법무장관 권재진·검찰총장 한상대 내정…야 반발
    • 입력 2011-07-16 08:02:23
    • 수정2011-07-16 15:05:49
    뉴스광장
<앵커 멘트> 이명박 대통령이 권재진 민정수석과 한상대 서울중앙지검장을 법무장관과 검찰총장에 각각 내정했습니다. 여당 지도부는 적절한 인사였다고 평가한 반면 야당은 강력히 반발하고 있습니다. 최영철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권재진 법무부 장관 내정자는 대구 출신으로 서울대 법대를 졸업했고, 대검 공안부장과, 서울고검장, 청와대 민정수석 비서관 등을 역임했습니다. 한상대 검찰총장 내정자는 서울 출신으로 고대 법대를 나와 법무부 검찰국장과 서울고검장. 서울중앙지검장 등 검찰 요직을 두루 지냈습니다. 권 수석의 법무장관 기용은 여당의 의원총회까지 거치는 등 막판까지 진통을 겪었지만, 전문성과 검찰 개혁 의지를 갖춘 적임자라는 결론을 내렸다고 청와대는 밝혔습니다. 한나라당 지도부는 사전에 인선 브리핑을 받았으며 정치적 중립성에서도 문제없는 인사라고 평가했습니다. <녹취> 홍준표(한나라당 대표) : "야당은 자신들이 집권할 때 현직 의원을 법무부장관 지휘해 선거치렀다." 반면, 야당은 이명박 대통령이 국민의 목소리에 끝내 귀를 닫았다며, 철저한 검증을 다짐했습니다. <녹취> 손학규(민주당 대표) : "양대 선거앞두고 민정수석을 법무장관에 임명하는 힘의 정치는 대통령에게 독이 될 뿐입니다." 이에 따라 두 내정자의 국회 인사청문회에서는 인선 배경과 정치적 중립성 등을 놓고 여야간에 치열한 공방이 예상됩니다. KBS뉴스 최영철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