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 바닷속, 아열대 생물 다량 발견

입력 2011.09.12 (07:5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우리 남해안에서도 남태평양에서나 볼 수 있는 아열대 생물이 다량 발견되고 있습니다.

기후 변화 영향으로, 남해 바다도 빠르게 아열대 화 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진정은 기자입니다.

<리포트>

경남 통영에서 뱃길로 1시간 반.

섬 전체가 온통 초록빛인 천연 기념물 홍도가 나타납니다.

바닷속을 들여다 봤습니다.

눈꽃처럼 눈부신 `해송'의 새하얀 가지가 물결 따라 흔들리고...

그 사이로 파란 줄무늬에 샛노란 꼬리로 멋을 부린 `청줄 돔'이 빠르게 달아납니다.

푸른 테를 둘렀다 해서 이름 붙여진 작고 투명한 `푸른 테 곤봉 멍게'.

알알이 붉은 보석같이 출렁이는 `수지 맨드라미'가 군락을 이뤘습니다.

모두 남태평양이나 일본 오키나와, 제주도 일대에 주로 서식하는 아열대 생물들입니다.

<인터뷰>정주학(해양연구센터) : "제주도 외 해역에서 이렇게 산호류나 맨드라미, 해중림이 이렇게 풍부하고, 많이 분포하는 것은 처음 봤습니다."

이처럼 홍도 해역에 아열대성 생물이 군락을 이루고 있는 것은 지구온난화로 적도 쪽에서 흐르는 `대마 난류'의 양이 늘면서 남해안에 영향을 주기 때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인터뷰>최인영(국립공원연구원) : "기후 변화의 영향인 것 같기도 합니다. 정확한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추후에 정밀 조사하고…"

지구 온난화 속에 남해안의 해양 생태계도 빠르게 아열대 화 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진정은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남해안 바닷속, 아열대 생물 다량 발견
    • 입력 2011-09-12 07:57:03
    뉴스광장
<앵커 멘트> 우리 남해안에서도 남태평양에서나 볼 수 있는 아열대 생물이 다량 발견되고 있습니다. 기후 변화 영향으로, 남해 바다도 빠르게 아열대 화 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진정은 기자입니다. <리포트> 경남 통영에서 뱃길로 1시간 반. 섬 전체가 온통 초록빛인 천연 기념물 홍도가 나타납니다. 바닷속을 들여다 봤습니다. 눈꽃처럼 눈부신 `해송'의 새하얀 가지가 물결 따라 흔들리고... 그 사이로 파란 줄무늬에 샛노란 꼬리로 멋을 부린 `청줄 돔'이 빠르게 달아납니다. 푸른 테를 둘렀다 해서 이름 붙여진 작고 투명한 `푸른 테 곤봉 멍게'. 알알이 붉은 보석같이 출렁이는 `수지 맨드라미'가 군락을 이뤘습니다. 모두 남태평양이나 일본 오키나와, 제주도 일대에 주로 서식하는 아열대 생물들입니다. <인터뷰>정주학(해양연구센터) : "제주도 외 해역에서 이렇게 산호류나 맨드라미, 해중림이 이렇게 풍부하고, 많이 분포하는 것은 처음 봤습니다." 이처럼 홍도 해역에 아열대성 생물이 군락을 이루고 있는 것은 지구온난화로 적도 쪽에서 흐르는 `대마 난류'의 양이 늘면서 남해안에 영향을 주기 때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인터뷰>최인영(국립공원연구원) : "기후 변화의 영향인 것 같기도 합니다. 정확한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추후에 정밀 조사하고…" 지구 온난화 속에 남해안의 해양 생태계도 빠르게 아열대 화 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진정은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