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CNK 의혹’ 김은석 前 대사 오늘 소환

입력 2012.02.17 (07:05) 수정 2012.02.17 (16:5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씨앤케이 주가조작 사건과 관련해 김은석 전 에너지 자원 대사가 오늘 검찰의 소환 조사를 받습니다.

그동안 자료 검토와 실무자 조사에 치중됐던 검찰 수사가 본 궤도에 오를 전망입니다.

양성모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김은석 전 에너지 자원 대사가 오늘 오전 10시 검찰에 출석합니다.

씨앤케이 주가조작 의혹의 핵심인물 가운데 한 명입니다.

김 전 대사는 씨앤케이 측의 카메룬 다이아몬드 개발권 획득과 관련해 매장량이 과장된 보도자료를 작성해 배포하도록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김 전 대사를 상대로 추정 매장량이 부풀려진 사실을 언제부터 알고 있었는지, 그리고, 보도자료 작성과 배포 당시 부당한 압력을 행사했는지 등을 집중 추궁할 방침입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김 전 대사는 지난 2010년 12월 씨앤케이가 추정 매장량 4억 2천만 캐럿의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권을 획득했다는 보도자료 작성과 배포를 지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이 매장량은 크게 부풀려져 있었고 김 전 대사도 이 사실을 알고 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외교부의 보도자료 발표 이후 씨앤케이의 주가는 한 달도 안 돼 5배 넘게 치솟았습니다.

검찰은 수사 착수 이후 지금까지 씨앤케이 관계자들을 상대로 기초 조사에 주력해왔습니다.

또, 최근엔 부하 직원의 이름을 빌려 씨앤케이 관련 외교 전문을 보낸 이호성 전 카메룬 대사를 두 차례 소환 조사했습니다.

한편, 검찰은 카메룬에 머물고 있는 오덕균 씨앤케이 대표에 대해서도 귀국을 종용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KBS 뉴스 양성모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검찰, ‘CNK 의혹’ 김은석 前 대사 오늘 소환
    • 입력 2012-02-17 07:05:09
    • 수정2012-02-17 16:53:07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씨앤케이 주가조작 사건과 관련해 김은석 전 에너지 자원 대사가 오늘 검찰의 소환 조사를 받습니다. 그동안 자료 검토와 실무자 조사에 치중됐던 검찰 수사가 본 궤도에 오를 전망입니다. 양성모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김은석 전 에너지 자원 대사가 오늘 오전 10시 검찰에 출석합니다. 씨앤케이 주가조작 의혹의 핵심인물 가운데 한 명입니다. 김 전 대사는 씨앤케이 측의 카메룬 다이아몬드 개발권 획득과 관련해 매장량이 과장된 보도자료를 작성해 배포하도록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김 전 대사를 상대로 추정 매장량이 부풀려진 사실을 언제부터 알고 있었는지, 그리고, 보도자료 작성과 배포 당시 부당한 압력을 행사했는지 등을 집중 추궁할 방침입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김 전 대사는 지난 2010년 12월 씨앤케이가 추정 매장량 4억 2천만 캐럿의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권을 획득했다는 보도자료 작성과 배포를 지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이 매장량은 크게 부풀려져 있었고 김 전 대사도 이 사실을 알고 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외교부의 보도자료 발표 이후 씨앤케이의 주가는 한 달도 안 돼 5배 넘게 치솟았습니다. 검찰은 수사 착수 이후 지금까지 씨앤케이 관계자들을 상대로 기초 조사에 주력해왔습니다. 또, 최근엔 부하 직원의 이름을 빌려 씨앤케이 관련 외교 전문을 보낸 이호성 전 카메룬 대사를 두 차례 소환 조사했습니다. 한편, 검찰은 카메룬에 머물고 있는 오덕균 씨앤케이 대표에 대해서도 귀국을 종용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KBS 뉴스 양성모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