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4대강 보의 안전성을 둘러싼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국토부는 오늘 보의 안전에 문제가 없다고 발표했지만 환경단체는 보의 일부가 내려앉는 이른바 '부등침하' 현상이 새롭게 드러났다고 주장했습니다.
용태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준공을 한 달 앞두고 4대강 특별점검단이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물이 새는 누수와 강바닥이 파이는 세굴 현상이 여러 곳에 나타났지만 보의 안전에는 문제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세굴 현상으로 바닥보호공이 유실된 곳도 이미 보강공사를 마쳤다는 겁니다.
<인터뷰> 윤세의 (교수/4대강 특별점검단 단장): "현재까지 세굴로 인해서 보 안전에 위협받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지만 지속적인 모니터링(관찰)이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환경단체는 정반대의 결론을 내놓았습니다.
준공도 하기 전에 이런 결함이 발생한 것은 보의 안전성에 심각한 문제라는 겁니다.
특히, 보 일부가 내려앉는 '부등침하' 현상이 새로 발견됐다고 주장했습니다.
영산강 승촌보, 가동보의 블록과 블록 접합부위가 수직으로 금이 가 있고 블록과 블록의 높이가 서로 차이가 나 보입니다.
보 바닥의 토사가 쓸려나갔거나 부실시공으로 보의 구조물이 불균등하게 주저앉았다는 겁니다.
<인터뷰>박창근 (관동대 토목공학과 교수): "더 침하가 진행된다든지 했을 경우에는 보의 붕괴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낙동강의 칠곡보, 강정보, 달성보, 합천보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목격된다는 게 환경단체의 주장입니다.
하지만, 국토부는 콘크리트 타설 시기가 달라서 틈이 벌어졌을 뿐 부등침하는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인터뷰> 김재현 (승촌보 감리단장): "10미터 (보)에서 한 1밀리미터 되는 아주 작은 차이입니다, 실은. 곡선 부위기 때문에 그렇게 보이는 거죠."
<인터뷰> 박창근(관동대 토목공학과 교수): "우리나라 건설 기술력으로 본다면 지금 현재 보에서 발생하고 있는 단차는 발생할 수가 없습니다."
누수와 세굴 현상, 그리고 부등침하까지 4대 강 보의 안전성을 둘러싼 논란은 갈수록 치열해지는 양상입니다.
KBS 뉴스 용태영입니다.
4대강 보의 안전성을 둘러싼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국토부는 오늘 보의 안전에 문제가 없다고 발표했지만 환경단체는 보의 일부가 내려앉는 이른바 '부등침하' 현상이 새롭게 드러났다고 주장했습니다.
용태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준공을 한 달 앞두고 4대강 특별점검단이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물이 새는 누수와 강바닥이 파이는 세굴 현상이 여러 곳에 나타났지만 보의 안전에는 문제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세굴 현상으로 바닥보호공이 유실된 곳도 이미 보강공사를 마쳤다는 겁니다.
<인터뷰> 윤세의 (교수/4대강 특별점검단 단장): "현재까지 세굴로 인해서 보 안전에 위협받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지만 지속적인 모니터링(관찰)이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환경단체는 정반대의 결론을 내놓았습니다.
준공도 하기 전에 이런 결함이 발생한 것은 보의 안전성에 심각한 문제라는 겁니다.
특히, 보 일부가 내려앉는 '부등침하' 현상이 새로 발견됐다고 주장했습니다.
영산강 승촌보, 가동보의 블록과 블록 접합부위가 수직으로 금이 가 있고 블록과 블록의 높이가 서로 차이가 나 보입니다.
보 바닥의 토사가 쓸려나갔거나 부실시공으로 보의 구조물이 불균등하게 주저앉았다는 겁니다.
<인터뷰>박창근 (관동대 토목공학과 교수): "더 침하가 진행된다든지 했을 경우에는 보의 붕괴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낙동강의 칠곡보, 강정보, 달성보, 합천보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목격된다는 게 환경단체의 주장입니다.
하지만, 국토부는 콘크리트 타설 시기가 달라서 틈이 벌어졌을 뿐 부등침하는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인터뷰> 김재현 (승촌보 감리단장): "10미터 (보)에서 한 1밀리미터 되는 아주 작은 차이입니다, 실은. 곡선 부위기 때문에 그렇게 보이는 거죠."
<인터뷰> 박창근(관동대 토목공학과 교수): "우리나라 건설 기술력으로 본다면 지금 현재 보에서 발생하고 있는 단차는 발생할 수가 없습니다."
누수와 세굴 현상, 그리고 부등침하까지 4대 강 보의 안전성을 둘러싼 논란은 갈수록 치열해지는 양상입니다.
KBS 뉴스 용태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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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대강 안전 끊이지 않는 논란, 진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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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2-03-29 07:13:47
<앵커 멘트>
4대강 보의 안전성을 둘러싼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국토부는 오늘 보의 안전에 문제가 없다고 발표했지만 환경단체는 보의 일부가 내려앉는 이른바 '부등침하' 현상이 새롭게 드러났다고 주장했습니다.
용태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준공을 한 달 앞두고 4대강 특별점검단이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물이 새는 누수와 강바닥이 파이는 세굴 현상이 여러 곳에 나타났지만 보의 안전에는 문제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세굴 현상으로 바닥보호공이 유실된 곳도 이미 보강공사를 마쳤다는 겁니다.
<인터뷰> 윤세의 (교수/4대강 특별점검단 단장): "현재까지 세굴로 인해서 보 안전에 위협받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지만 지속적인 모니터링(관찰)이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환경단체는 정반대의 결론을 내놓았습니다.
준공도 하기 전에 이런 결함이 발생한 것은 보의 안전성에 심각한 문제라는 겁니다.
특히, 보 일부가 내려앉는 '부등침하' 현상이 새로 발견됐다고 주장했습니다.
영산강 승촌보, 가동보의 블록과 블록 접합부위가 수직으로 금이 가 있고 블록과 블록의 높이가 서로 차이가 나 보입니다.
보 바닥의 토사가 쓸려나갔거나 부실시공으로 보의 구조물이 불균등하게 주저앉았다는 겁니다.
<인터뷰>박창근 (관동대 토목공학과 교수): "더 침하가 진행된다든지 했을 경우에는 보의 붕괴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낙동강의 칠곡보, 강정보, 달성보, 합천보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목격된다는 게 환경단체의 주장입니다.
하지만, 국토부는 콘크리트 타설 시기가 달라서 틈이 벌어졌을 뿐 부등침하는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인터뷰> 김재현 (승촌보 감리단장): "10미터 (보)에서 한 1밀리미터 되는 아주 작은 차이입니다, 실은. 곡선 부위기 때문에 그렇게 보이는 거죠."
<인터뷰> 박창근(관동대 토목공학과 교수): "우리나라 건설 기술력으로 본다면 지금 현재 보에서 발생하고 있는 단차는 발생할 수가 없습니다."
누수와 세굴 현상, 그리고 부등침하까지 4대 강 보의 안전성을 둘러싼 논란은 갈수록 치열해지는 양상입니다.
KBS 뉴스 용태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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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태영 기자 yongt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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