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北 로켓 발사,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

입력 2012.04.13 (13:16) 수정 2012.04.13 (17:2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러시아는 북한 로켓 발사에 대해 강경한 태도로 거듭 경고하고 나선 바 있는데 러시아는 현재 어떤 반응입니까 ?

<리포트>

예. 러시아는 현재 외무부 공식 성명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러시아의 입장은 명확합니다.

북한의 로켓 발사를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으로 평가한다는 것입니다.

러시아는 유엔 안보리 결의 1874조가 북한이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모든 로켓 발사를 금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라브로프 러 외무장관은 미 워싱턴에서 열린 G8 외무장관회담에서 " 우주의 평화적 이용에 관한 북한의 권리를 부정하진 않지만 이 권리를 얻으려면 유엔 안보리 결의를 이행할 필요가 있다"고 못박았습니다.

러시아는 3년 전 북 로켓 발사때도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지만 이렇게 여러차례 북한이 안보리 결의를 위반했다고 지적한 것은 이례적입니다.

현재 러시아 관영방송인 오에르테와 에르테에르 등 주요 방송들이 북 로켓 발사 소식을 비중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인테르팍스 통신은 러 외교 관리의 말을 인용해 이번 로켓 발사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6자 회담 재개에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지금까지 모스크바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러시아 “北 로켓 발사,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
    • 입력 2012-04-13 13:16:52
    • 수정2012-04-13 17:25:33
    뉴스 12
<앵커 멘트> 러시아는 북한 로켓 발사에 대해 강경한 태도로 거듭 경고하고 나선 바 있는데 러시아는 현재 어떤 반응입니까 ? <리포트> 예. 러시아는 현재 외무부 공식 성명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러시아의 입장은 명확합니다. 북한의 로켓 발사를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으로 평가한다는 것입니다. 러시아는 유엔 안보리 결의 1874조가 북한이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모든 로켓 발사를 금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라브로프 러 외무장관은 미 워싱턴에서 열린 G8 외무장관회담에서 " 우주의 평화적 이용에 관한 북한의 권리를 부정하진 않지만 이 권리를 얻으려면 유엔 안보리 결의를 이행할 필요가 있다"고 못박았습니다. 러시아는 3년 전 북 로켓 발사때도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지만 이렇게 여러차례 북한이 안보리 결의를 위반했다고 지적한 것은 이례적입니다. 현재 러시아 관영방송인 오에르테와 에르테에르 등 주요 방송들이 북 로켓 발사 소식을 비중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인테르팍스 통신은 러 외교 관리의 말을 인용해 이번 로켓 발사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6자 회담 재개에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지금까지 모스크바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