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키 디지털 도어록, 아무 카드나 다 열린다

입력 2012.06.30 (21:4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현관문에 열쇠 대신 카드를 사용하는 디지털 잠금장치가 많이 쓰이는데요.

특정 카드로만 열려야 하는데 일부 제품에서 아무 카드를 대도 문이 열리는 문제점이 발생해 긴급 리콜에 들어갔습니다.

허솔지 기자입니다.

<리포트>

아파트 현관문에 설치된 디지털 잠금장치.

최근 번호나 카드키는 물론 교통카드를 잠금장치로 등록해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디지털 도어록'이 인기입니다.

도어록에 등록된 교통카드를 잠금장치에 대자, 바로 문이 열립니다.

그런데 등록되지 않은 같은 업체의 교통카드를 대보니, 어찌된 일인지 역시 문이 열립니다.

<인터뷰> 열쇠 전문가 : "교통카드를 등록했을 때 이것도 열리고 저것도 열리고 다 열리는거죠."

왜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

교통카드가 도어록의 열쇠로 사용될 수 있는 건 교통카드 칩마다 8자리로 된 'UID', 즉 고유 아이디가 있기 때문입니다.

디지털 도어록이 고유의 아이디를 인식해 잠기거나 열리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최근 이 교통카드가 전국에서 호환될 수 있도록 바뀌면서, 교통카드 제조사들이 저마다 아이디를 하나로 통일했습니다.

이러다보니 교통카드를 열쇠로 등록한 디지털 도어록은 같은 업체의 모든 교통카드에 반응하게 되는 것입니다.

<인터뷰> 제조사 : "카드 환경의 변화에 따라 카드가 여러 장이 한 장으로 통합되면서 벌어진 일..."

전국에 판매된 디지털 도어록은 3대 제조사 제품만 따져도 125만 대 정도.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은 소비자 주의보를 발표했고, 한 제조사는 즉각 자발적 리콜에 들어갔습니다. <인터뷰> 지경부 "카드키 디지털 도어록 유통 현황을 파악하고 동일한 문제 발생 제조 사업자에게 리콜 조치..."

교통카드를 열쇠로 등록하지 않으면 이 같은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 만큼, 도어록 제조사가 보급한 전용 카드키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KBS 뉴스 허솔지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카드키 디지털 도어록, 아무 카드나 다 열린다
    • 입력 2012-06-30 21:44:23
    뉴스 9
<앵커 멘트> 현관문에 열쇠 대신 카드를 사용하는 디지털 잠금장치가 많이 쓰이는데요. 특정 카드로만 열려야 하는데 일부 제품에서 아무 카드를 대도 문이 열리는 문제점이 발생해 긴급 리콜에 들어갔습니다. 허솔지 기자입니다. <리포트> 아파트 현관문에 설치된 디지털 잠금장치. 최근 번호나 카드키는 물론 교통카드를 잠금장치로 등록해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디지털 도어록'이 인기입니다. 도어록에 등록된 교통카드를 잠금장치에 대자, 바로 문이 열립니다. 그런데 등록되지 않은 같은 업체의 교통카드를 대보니, 어찌된 일인지 역시 문이 열립니다. <인터뷰> 열쇠 전문가 : "교통카드를 등록했을 때 이것도 열리고 저것도 열리고 다 열리는거죠." 왜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 교통카드가 도어록의 열쇠로 사용될 수 있는 건 교통카드 칩마다 8자리로 된 'UID', 즉 고유 아이디가 있기 때문입니다. 디지털 도어록이 고유의 아이디를 인식해 잠기거나 열리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최근 이 교통카드가 전국에서 호환될 수 있도록 바뀌면서, 교통카드 제조사들이 저마다 아이디를 하나로 통일했습니다. 이러다보니 교통카드를 열쇠로 등록한 디지털 도어록은 같은 업체의 모든 교통카드에 반응하게 되는 것입니다. <인터뷰> 제조사 : "카드 환경의 변화에 따라 카드가 여러 장이 한 장으로 통합되면서 벌어진 일..." 전국에 판매된 디지털 도어록은 3대 제조사 제품만 따져도 125만 대 정도.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은 소비자 주의보를 발표했고, 한 제조사는 즉각 자발적 리콜에 들어갔습니다. <인터뷰> 지경부 "카드키 디지털 도어록 유통 현황을 파악하고 동일한 문제 발생 제조 사업자에게 리콜 조치..." 교통카드를 열쇠로 등록하지 않으면 이 같은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 만큼, 도어록 제조사가 보급한 전용 카드키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KBS 뉴스 허솔지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