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육장 탈출 반달가슴곰 학대 논란

입력 2012.07.17 (08:0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지난 주말에 경기도 용인의 곰사육장에서 반달가슴곰 두 마리가 탈출했다 사살됐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이중 한 마리의 가슴에서 총상이 아닌 것으로 보이는 구멍이 발견돼 살아있는 곰에게서 쓸개즙을 채취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커지고 있습니다.

송명희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곰이 학대 당했다는 논란은 사살 현장에서부터 일었습니다.

엽사가 엽총 3발을 쐈고, 곰의 머리와, 어깨, 목 아래에서 모두 3개의 총구가 발견됐습니다.

그런데 가슴 윗부분에 이상한 자국 하나가 더 있었던 겁니다.

<인터뷰> 목격자(음성변조) : "누군가가 이게 뭐지 이러면서 그걸 뺏어요. 코르크 마개 같이 된거예요.재질이 뭔지는 모르겠지만. (박혀있었어요?) 딱, 이렇게 단추 이렇게 있듯이 있는거야"

사육주가 살아있는 곰에게서 쓸개즙을 채취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생기는 이윱니다.

사살된 곰은 6년생.

현행법은 10년 이상된 곰이라야만 행정절차를 거쳐 도축한 뒤에 쓸개즙을 채취할 수 있도록 돼 있습니다.

하지만 곰 사육주는 펄쩍 뛰면서 조작 의혹까지 내놨습니다.

<인터뷰> 김무응(사육장 주인) : "웅담을 뽑았느니 안뽑았느니 그말을 자꾸해가지고 농가를 괴롭히는 사람이니까.."

현재 곰 사체가 보관돼 있는 곳은 경기도 연천에 있는 한 식당의 냉동고.

한강유역환경청은 곰의 학대 여부를 조만간 조사한다는 계획입니다.

<인터뷰> 한강유역환경청 관계자 : "곰을 다른 용도로 사용했는지 조사하는 겁니다. 구멍이 정말 있는지, 있다면 어떤 용도로 쓰였는지..."

우리를 탈출한 곰 소동이 동물 학대 논란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송명희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사육장 탈출 반달가슴곰 학대 논란
    • 입력 2012-07-17 08:03:44
    뉴스광장
<앵커 멘트> 지난 주말에 경기도 용인의 곰사육장에서 반달가슴곰 두 마리가 탈출했다 사살됐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이중 한 마리의 가슴에서 총상이 아닌 것으로 보이는 구멍이 발견돼 살아있는 곰에게서 쓸개즙을 채취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커지고 있습니다. 송명희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곰이 학대 당했다는 논란은 사살 현장에서부터 일었습니다. 엽사가 엽총 3발을 쐈고, 곰의 머리와, 어깨, 목 아래에서 모두 3개의 총구가 발견됐습니다. 그런데 가슴 윗부분에 이상한 자국 하나가 더 있었던 겁니다. <인터뷰> 목격자(음성변조) : "누군가가 이게 뭐지 이러면서 그걸 뺏어요. 코르크 마개 같이 된거예요.재질이 뭔지는 모르겠지만. (박혀있었어요?) 딱, 이렇게 단추 이렇게 있듯이 있는거야" 사육주가 살아있는 곰에게서 쓸개즙을 채취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생기는 이윱니다. 사살된 곰은 6년생. 현행법은 10년 이상된 곰이라야만 행정절차를 거쳐 도축한 뒤에 쓸개즙을 채취할 수 있도록 돼 있습니다. 하지만 곰 사육주는 펄쩍 뛰면서 조작 의혹까지 내놨습니다. <인터뷰> 김무응(사육장 주인) : "웅담을 뽑았느니 안뽑았느니 그말을 자꾸해가지고 농가를 괴롭히는 사람이니까.." 현재 곰 사체가 보관돼 있는 곳은 경기도 연천에 있는 한 식당의 냉동고. 한강유역환경청은 곰의 학대 여부를 조만간 조사한다는 계획입니다. <인터뷰> 한강유역환경청 관계자 : "곰을 다른 용도로 사용했는지 조사하는 겁니다. 구멍이 정말 있는지, 있다면 어떤 용도로 쓰였는지..." 우리를 탈출한 곰 소동이 동물 학대 논란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송명희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